리플(XRP) 코인이란?
“리또속 : 리플에 또 속았다!” 라는 명언을 갖고 있는 리플 코인은 2009년 1월 3일 리플 랩스에서 은행 간 이체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습니다.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암호화 기술과 해시를 이용한 POW(Proof of Work)방식의 가상자산으로 최초 1,000억 개가 발행되었으며 차세대 ‘국제 은행 간 통신협정(SWIFT)’이라는 뜻에서 ‘SWIFT 2.0’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명과 비전(발행방식)
리플은 2009 1월 3일에 만들어졌으며, 원래 목적은 코인이 아니라 핀테크를 위해 나온 결제 프로토콜입니다. 분산 금융 기술을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국제 결제를 전송할 수 있으며, 저렴한 국제적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즉시 정산 체결 시스템으로 위험도가 낮은데요.
리플은 총 1000억 개가 발행되었고, 일정량은 리플 랩스에서 관리 중이며, 이중 약 400억 개 정도만 시중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Ripple 에서는 인터넷의 가장 큰 이점이 결제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블록체인을 활용해서 전세계로 어디로든 송금 할 수 있는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국경을 넘어 빠르고,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결제를 하게 된다면, 소비자, 기업, 은행 및 정부가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관과 개인이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거래 할 수 있는 표준 프로토콜을 만들 것입니다.
기능 및 특징
1. 리플은 프로토콜을 차세대 ‘국제 은행 간 통신협정(SWIFT)’이라는 뜻에서 ‘SWIFT 2.0’이라고 칭하기도 하며 은행 간 이체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 리플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Gateway’가 설치된 국가들에 대해(유럽/미국/뉴질랜드/호주/한국/일본/중국 등) 리플 Gateway에 들어가서 XRP로 환전 후 송금을 시키면 바로 송금할 수 있으며 은행의 환전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낮아 외국에 돈을 보내는 일이 많은 기업이나 은행, Gateway 시스템을 이용한 외환 거래 마진을 남기는 많은 은행들(상위 50위 내 15개의 은행)이 이미 리플을 도입 중입니다.
3. 결제가 더 빨라집니다. 리플 거래는 자동이므로 결제가 몇 초 이내에 이루어질 수 있고 자금이 더 빨리 회전되도록 합니다.
4. 은행에서는 리플을 통해 결제 규모와 상관없이 점점 더 커지고 더욱 빠르고 저렴한 주문형 글로벌 결제(87개국)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만족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새로운 수입을 확보할 기회가 창출되며 처리 비용이 감소하고, 전반적인 고객 경험뿐만 아니라 경제 활동을 가속화 합니다.
5. 네트워크 스팸 공격을 막기 위해, 거래 시마다 0.00001XRP가 수수료로 지불되며 이렇게 지급된 수수료는 영원히 소멸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