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1배숏으로 펀딩비 연금을 받아보자

비트코인 1배숏으로 펀딩비 연금을 받아보자

비트코인 1배숏으로 펀딩비 연금을 받아보자

최근 부쩍 비트코인의 변동성이 죽어서 점점 매매를 쉬는 기간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럴 때도 놀고있는 돈을 묵히지 않고 원금보전을 하면서 안전하게 굴릴 수 있는 전략이 있어서 다뤄볼까 합니다.

바로 비트코인 마진거래소에서 해당코인을 1배 숏포지션을 들어가 “펀딩비”를 받아내는 전략인데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전제조건

일단 이 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펀딩비와 1배숏 개념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는 이전에 작성했던 1배숏 개념에 대한 글인데요.

1배숏과 펀딩비에 대한 개념이 없으신 분은 반드시 선행으로 읽으신 후 본 포스팅을 보시길 권합니다.

 


1배숏 연금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트멕스, 바이비트의 인버스계약, 바이낸스의 코인-m선물 에서 1배숏을 치면 헷징하고 8시간 마다 나오는 숏 펀딩비를 받아서 다시 1배숏으로 포지션을 잡아 복리로 계속 굴리는 겁니다.

일반적인 숏펀딩비가 0.01% 인 것을 감안하면

기본적으로 이 전략은 8시간마다 0.01% 의 복리 수익을 내는 전략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제목에는 연금이라 했지만…결과는 의외여서 돈복사기로 정정하고 싶습니다.

실제 성과는 어떨까?

 

하지만 펀딩비라는게 항상 숏에게만 주는게 아니로 롱포지션에게도 줄 때가 있습니다.

심하게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에 종종 그렇지요. 그렇다고 또 항상 0.01%인 것은 아닙니다.

가끔 강력한 강세장을 만나면 펀딩비가 0.1% 심지어 0.3%씩 나올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1배숏을 쳤을 때 어떤 성과를 낼지는 데이터로 테스트해봐야 합니다.

바이비트의 계약정보에 들어가서 “인버스 무기한 계약”을 들어가보면 펀딩내역을 엑셀로 출력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 바이비트에서 지원하는 무기한 인버스 계약은

비트코인/이더리움/리플/이오스 이기에 이 4개의 코인을 상대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 조건은 2019년 4월 22일에 10,000,000원을 1배숏한 뒤 2021년 3월 7일까지 복리로 굴렸습니다.

대략 686일을 굴린거지요(1년 10개월)

결과는 아래와 같은데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이오스

결과는 의외였는데요. 686일간 1배숏친 결과

비트코인 수익률 : 약 56%

이더리움 수익률 : 약 84%

리플 수익률 : 약78%

이오스 수익률 : 약60%

로 이더리움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ㄷㄷ

저는 이오스나 리플이 훨씬 높을거라 생각했는데 정말 의외였습니다.

바이비트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왜냐면 펀딩비 개념이 시장참여자들 형평성을 맞추기 위한거기에 상대적으로 볼륨이 적은 리플이나 이오스가 더 높을거라 생각했거든요.

1년 10개월의 수익이 84%라면 이건 연금을 넘어서 돈복사기 입니다.

실전~! 1배숏 돈복사를 해보자.

먼저 1배숏을 하려면 테더로 직접계약을 맺는게 아니라 코인자체로 1배숏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즉, 비트멕스/바이비트의 인버스 무기한 계약/바이낸스의 COIN-M선물 을 하셔야합니다.

바이비트나 바이낸스의 테더로 직접 숏치는 계약을 해야한다면 숏에 대한 헷징으로 현물을 다시 사둬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편의상 바이비트, 이더리움, PC버전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바이비트로 코인 입금

입금 후 보유자산에 해당 코인이 들어왔는지 확인하는데요. 반드시 해당 코인의 달러가치를 확인하세요.

저는 이더리움으로 1배숏을 할거라 이더리움 달러가치를 확인합니다.

2. 인버스 무기한 계약 ETHUSD 로 들어가기

3. 1배숏 고고

1배숏을 할 때 먼저 배율을 정해야하는데요. 당연히 1.00X 로 해야겠지요?

교차냐 격리냐는 상관없습니다만 각각 설정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먼저 “격리” 입니다.

반드시 주문유형을 “격리”로 바꾸고 배율은 1.00 으로 맞춥니다. 그리고 주문가격은 매도호가로 걸어두시고 수량은 100%로 잡은 뒤 공매도를 한 후 체결합니다.

그리고 체결 후에 다시 100%를 잡은 뒤 “수량”란에 0 USD가 될 때까지 반복하여 체결시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최초로 100%를 잡아도 잔여 물량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이비트에서 자동으로 100%잡는건 완벽한 100%물량이 아니라 오차가 1~2%가 존재하기에 반복체결을 해야하는 겁니다.

쉽죠?

시장가로 해도 상관은 없지만 0.001% 수익을 노리는거라 수수료 아끼는 차원에서 지정가를 추천합니다.

다음으로 “교차”입니다.

교차의 경우 주의할게 수량에 100%를 하면 절대 안됩니다. 수량에 현재 가지고있는 이더리움의 달러가치를 입력해야 1배율만큼의 포지션을 잡습니다.

그래서 앞서 지갑잔고에서 보았던 2224달러를 기입하고 공매도를 합니다. 물론 이 지갑잔고에 있는 2224달러는 이더리움의 가격변동에 의해 미세하게 변화할 수 있지만 1배숏 후에는 가치가 고정됩니다.

저는 편의상 그냥 격리로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번 달러잔고 확인하기도 귀찮기 때문입니다.

바이비트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정상적으로 1배숏을 쳤다면 아래와 같이 체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강제청산가격”이 99999.90 으로 표기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리플이나 이오스와 같이 절대가격이 낮은 코인은 강제청산 가격이 99999.90 으로 표기 안될 수도 있습니다.)

이 이후에는 8시간마다 펀딩비로 들어오는 이더리움을 또 100% 1배숏 해주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미실현 손익 (%)에 표시되는 것은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현재 포지션에 대해서 가격이 오르면 당연히 손실이 나는건데.. 이는 이더리움 갯수는 줄어들지만 이더리움 가격이 올라서 완벽하게 헷징이 됩니다.

다만, 이 거래의 문제점이라면 환율변동에 노출되는건데요.

국내거래소에서는 원화로 코인을 구매하지만 바이비트로 전송한 순간부터 얘네는 달러가치로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환변동까지 고려한다면 이런 전략을 구사할 수 없을겁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마진거래가 꼭 하이리스크 하이리턴만이 있는게 아니고 이러한 전략도 있단게 마진거래의 매력이 아닐까 합니다.

이상 하몽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비트코인 1배숏으로 펀딩비 연금을 받아보자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