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골든크로스를 이용한 암호화폐 매매 기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골든크로스가 추세상승의 기본 시그널이라고 한다면 그와 반대인 데드크로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데드크로스를 이용한 비트코인 매매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드크로스란?
데드크로스란 골든크로스와 반대의 개념으로 주가 또는 코인 시세의 단기이평선이 중장기 이평선을 하방(아래)으로 돌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정배열 형태로 움직이던 이동편균선들이 데드크로스를 형성하면서 역배열 상태로 진입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데드크로스는 주식 또는 코인시장이 약세(하락)로 전환을 알려주는 시그널로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실제 비트코인 차트 입니다.
붉은색 선이 20이평선, 파란색 선이 60이평선이구요.
노란색 동그라미 부분이 단기이평선인 20이평선이 60이평선을 하방으로 돌파하는 데드크로스 구간인 것입니다.
데드크로스 이 후 코인 시세가 곤두박질 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 차트는 5월 비트코인 값이 급격히 떨어지는 시점을 일봉으로 표현한 차트 입니다.
좀 감이 잡히시나요?
위의 이미지도 실제 비트코인의 차트 중 데드크로스를 형성한 후 가격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보여주는 예시인데요.
이 차트 또한 20이평선과 60이평선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데드크로스 이후에는 일반적으로 추세가 하락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우리는 이러한 패턴을 이용하여 매매기법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드크로스 매매기법(매도타이밍)
역시나 골든크로스 매매기법과 크게 다르지 않으나 골든크로스에 매수를 했다면 데드크로스에 매도를 한다는 가장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 차트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노란색 동그라미가 데드크로스, 붉은색 동그라미가 골든크로스 지점입니다.
데드크로스 이후 하락하던 코인 가격이 골든크로스를 형성하면서 다시 급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다들 예상할 수 있듯이, 데드크로스에 매도하고 골든크로스에 매수를 하는 매매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골든 크로스 이후 또 다시 데드크로스가 형성된다면 다시 보유하고 있던 코인을 매도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코인의 시세는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위와 같은 패턴(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이 자주 나오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조금의 기술이 가미된다면 누구나 백전백승의 트레이더가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욕심을 언제나 깡통의 지름길임을 명심하시고 나만의 투자전략과 패턴으로 압호화폐를 정복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비트코인 데드드크로스 매매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