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코인 비트코인을 하드포크한 암호화폐

라이트코인비트코인을 하드포크한 암호화폐

라이트 코인(LTC)은 암호화폐의 한 종류로 비트코인을 하드포크해 탄생했습니다. 하드포크가 무엇인지,

라이트 코인은 또 뭔지 알쏭달쏭하시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라이트 코인의 개념, 현황, 향후 전망까지 두루 살펴볼 텐데요.

암호화폐 투자 경험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았습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댓글에 남겨주세요!

 

1. 라이트 코인이란?

라이트 코인의 정식 명칭은 ‘Litecoin’입니다. 줄여서 ‘LTC’라고도 하는데요. 2011년 10월 구글

소프트웨어 출신 엔지니어인 찰리 리(Charlie Lee)가 개발했습니다.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채굴과 구매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비트코인에 비해 채굴 방법이 상대적으로 쉽고 거래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흔히 라이트 코인을 설명할 때 ‘비트코인을 하드포크한 암호화폐’라고 하는데요. 하드포크(Hardfork)란 업그레이드라고 보시면 돼요.

소프트웨어에 비유하자면 정기적인 OS 업데이트라고나 할까요? 기존 암호화폐 블록체인 기능을 수정해 기존 문제를 해결하는 일종의

‘암호화폐 업그레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존 블록체인의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 블록체인과 호환되지 않는 아예 새로운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반대 개념으로 기존 블록체인과 호환 가능한 ‘소프트포크(Softfork)’가 있습니다.

비트코인과는 뭐가 다를까?

라이트 코인은 최대 채굴량이 8,400만 개로 비트코인보다 4배가량 더 많습니다.

무엇보다 채굴이 간편하다는 게 큰 장점이에요. 아시다시피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선 매우 복잡한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고성능 컴퓨터가 필수입니다.

대신 라이트 코인은 새로운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해 상대적으로 덜 복잡한데요. 거래 속도도 빠릅니다.

10분 정도 소요되는 비트코인과 달리 약 2분 30초로 훨씬 빠르게 거래할 수 있어요. 상징색도 차이가 있는데요.

보통 비트코인은 금색을 사용하지만, 라이트 코인은 누구나 가볍게 투자할 수 있는 일상의 의미를 더해 은색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2. 라이트 코인 관련 최신 NEWS

2021년 9월 반짝 반등한 라이트 코인 시세 모습

7천만 번째 채굴 앞두고 있는 LTC, 가격도 3% 올라

포털에서 라이트 코인을 검색하면 최근 뉴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 눈에 가장 많이 띈 제목을 가져와봤습니다.

지난 4월 2일 기준 라이트 코인은 코인마켓앱 기준 126.73달러에 거래돼 전날 대비 3% 넘게 올랐는데요.

참고로, 사상 최고가는 410.26달러로 현재 가격은 약 30%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현재 라이트 코인 시가총액은 약 89억 달러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규모가 꽤 크죠? 거래량이 많아지는 만큼 7천만 번째 채굴 날짜가 다가오고 있다고 하네요.

세대별 주요 암호화폐

 

 

 

꾸준히 많아지는 LTC 거래량

일일 거래량도 점차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4월 6일 현지 보도에 따르면 라이트 코인 대형 투자자들이

최근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그간 주춤했던 시장 분위기가 전환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큰 손들의 일일 거래량이 올 들어 최고 수준으로 늘어나면서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온체인 분석 기업 산티먼트에 따르면 지난 4일 거래량은 4,458건으로 거래 금액만 10만 달러가 넘는다고 합니다.

곧 출시 예정인 MWEB 업그레이드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인데요.

MWEB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3. 라이트 코인 호재 – MWEB 업그레이드란?

라이트 코인 투자를 얘기할 때 빠질 수 없는 키워드, 바로 ‘MWEB’인데요.

풀네임은 ‘Mimblewimble Extension Block’으로 한국어로 번역하면 ‘밈블윔블 확장 블록’ 정도가 되겠네요. 

이상한 이름에 놀라셨겠지만, 해리포터 주문에서 이름을 따와서 그렇습니다.

밈블윔블은 누가 어떤 말을 할 수 없도록 혀를 일시적으로 꼬이게 하는 저주 마법으로 해리 포터에 나오는데요.

이처럼 MWEB는 익명성을 강조하는 블록체인 프로토콜로, 개인 프라이버시 기능이 강화된 라이트 코인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MWEB는 지난 2월 3일 공식 출시되었는데요. 거래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도 거래가 가능하도록 만든 게 핵심입니다.

라이크 코인에 따르면 이번 업그레이드는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고 합니다.

몇 년 간 라이트 코인에서 공들여 출시한 업그레이드인 만큼 시장에도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4. 과거 라이트 코인 시세 가격 흐름 분석

2021년~2022년 4월 라이트 코인 시세 흐름

실시간 가상 암호화폐 비트코인, 리플, 이더리움 등 시세를 확인하려면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라이트 코인 투자 전 지금까지 어떤 흐름을 보였는지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실 라이트 코인은 지난 1년 동안 약세를 유지했습니다.

작년 큰 상승을 보이지 못하고 시가총액 상위 10위권 밖으로 밀려나 현재 2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다만 최근 LTC 대형 투자자들의 활발한 움직임은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크게 흐름을 살펴보면, 우선 라이트 코인은 2020년 한때 140% 이상 가격이 상승했다가 이듬해인 2021년 5월까지도 가격은 가파르게 올랐습니다.

이후 하락세를 보이며 이렇다 할 의미 있는 상승은 거의 없었는데요. 하지만 출시 당시 겨우 3달러에 불과했던

가격이 2021년 145.51달러로 최종 마감한 것만 놓고 보면 대단한 성장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겨우 10년 만에 50배 가까이 오른 셈이니까요.

최근 들어 라이트 코인이 약세를 보인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작년에 가격이 올라도 너무 많이 올랐습니다.

워낙 갑작스럽게 폭풍 성장하다 보니 그만큼 후유증이 남았던 거죠. 순간 과열됐다가 사그라드는 모습은 어느 투자 시장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둘째, 비트코인의 가격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애초에 비트코인에서 파생된 암호화폐다 보니 라이트 코인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또한, 미국, 중국 등 경제 대국의 암호화폐 관련 규제도 가격 변동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새로운 규제가 나올 때마다 투자 심리는 위축되고 이는 가격에 반영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꼭 암호화폐 규제가 아니더라도 금융 정책의 큰 줄기는 투자 시장에 전반적으로 많은 영향을 줍니다.

5. 라이트 코인 거래,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암호화폐 투자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간편하고 대표적인 방법이 트레이딩 플랫폼을 활용하는 건데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암호화폐 거래소로는 빗썸, 코인원, 업비트, 코빗 등이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코인 베이스, FTX, Mitrade, Binance 등이 유명한데요.

우선 암호화폐 투자가 처음이라면 내가 이용할 암호화폐 거래소를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 기준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초보자라면 거래량이 많고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곳을 선택하는 게 무난합니다.

거래소마다 거래 가능한 암호화폐 종류가 다른데요. 메이저 암호화폐가 아닌 다른 화폐에

투자한다면 선택할 플랫폼에 해당 암호화폐가 있는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증권사 계좌 개설과 마찬가지로, 누구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쉽게 암호화폐 거래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Mitrade와 같은 해외 트레이딩 플랫폼은 차액 결제거래(CFD)도 가능해 어느 정도 공격적인 투자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이용해 볼 만합니다.

수수료도 저렴하고 모의 투자가 가능해 내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도 가늠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관심 있는 분들은 다음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CFD 통해 가상 암호화폐 거래 이익을 얻는 방법

6. 라이트 코인 향후 전망

글로벌 가상화폐 시가총액 추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사람인지라 모든 걸 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지만,

전문가들은 라이트 코인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미국 트레이딩 플랫폼 Liteforex에서는 라이트 코인 가격이 2022~2023년 약 700~900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약세가 지속된다면 300달러에 그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미국 비트코인 플랫폼 Primexbt는 오는 2024년~2025년 즈음

최소 2,000달러부터 최대 1만 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라이트 코인 호재에는 어떤 게 있을까?

 

라이트 코인 재단 공식 블로그를 보면 최근 좋은 소식들이 많습니다. 암호화폐 채굴기를 제조하는 세계 최대

채굴풀 앤드풀(Antpool)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LTC Labs’ 일명 ‘라이트 코인 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디지털 화폐를 연구하고 익명 거래, LTC 생태계 전반, 탈 중앙화 앱(DApp) 등을 연구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또한 비트 페이(BitPay) 자료에 따르면 비트 페이 가맹점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 비율은 비트코인(56%) 다음으로 라이트 코인(약 14%)이 2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7. 마무리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라이트 코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암호화폐 하면 비트코인만 떠올리지 마시고,

라이트 코인도 함께 떠올려 주세요. 약세를 보이다 다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좋은 투자처로 꼽히는 암호화폐 중 하나니까요.

혹여 암호화폐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라이트 코인을 유심히 지켜보시고 공부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와 댓글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하며 이만 줄입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