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코인국내 거래소 상장 폐지 확정

라이트코인국내 거래소 상장 폐지 확정

라이트코인이란?

전 세계 누구에게나 거의 제로에 가까운 비용 지불을 가능하게 하는 P2P 인터넷 통화입니다.

라이트코인은 중앙 기관 없이 완전히 분산된 오픈 소스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이며,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개인이 자신의 재정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속도와 접근성 향상을 통해 비트코인 대비 실용적이고 확장성이 높은 디지털 자산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라이트코인(LTC)이 지난 5월 23일 유의 종목으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지정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라이트코인이 5월 20일 밈블윔블(MWEB) 네트워크 업데이트를 통해 거래 정보가 노출되지 않는 비밀 거래 기능을 추가 했습니다. 이 기능에는 사용자가 라이트코인의 수량이나 거래등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이 기능을 선택하면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라이트코인의 수량이나 거래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외부 지갑과 라이트코인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라이트코인이 최근 실시한 블록체인 업데이트에 익명 전송을 도입하였다는 말입니다.

밈블웜블은 암호화폐를 보내는 사람의 지갑 주소, 받는 사람의 지갑 주소, 보내는 금액까지 공개되지 않는 프라이버시 기능입니다.

‘다크코인’으로 분류가 된 것인데,

트래블룰에 어긋나는 내용이라 결국 업비트를 비롯한 국내 거래소에서 라이트코인을 상장 폐지한다고 밝혔습니다.

거래소들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이유는 특금법에 전송 기록을 식별할 수 없는 암호화폐, 일명 ‘다크코인’의 취급을 금지하는 조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크코인을 통해 자금세탁행위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미연에 방지한다는 취지합니다.

[업비트 기준]

거래지원 종료 예정일 : 2022-06-20 11:00 (KST)

거래지원 종료 시, 마켓에서 거래지원 종료 이전에 요청한 주문(매수/매도)은 일괄 취소

대상 마켓 : LTC/KRW, LTC/BTC, LTC/USDT

라이트코인 출금 기한 : 2022-07-20

*거래소마다 종료 시점이 다르기 때문에 이용하는 거래소를 잘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국내 거래소에서 상폐가 될 뿐 해외 거래소에선 자유롭게 주문 가능합니다.

다크코인?

거래 익명성 보장을 특징으로 한 암호화폐로, 거래내역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다크웹을 통해 범죄에 이용될 수 있어 문제가 됨

거래 익명성을 보장하고 프라이버시를 강화한 암호화폐로, 혁신적이라는 평가와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는 평가를 동시에 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암호화폐는 거래내역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공개하지만 다크코인은 거래내역 정보를 드러내지 않아 다크웹을 통해 자금 세탁, 마약 거래 등의 범죄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다크코인으로는 모네로(XMR), 대시(DASH), 지캐시(ZEC), 헤이븐(XHV), 비트튜브(TUBE), 피벡스(PIVX) 등이 있습니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는 2019년 9월 9일 위 다크코인을 유의종목으로 지정하고 상장 폐지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음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