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금리 전망 비트코인 반등

FOMC 금리 전망 비트코인 반등

 FOMC 금리 전망

 FOMC 금리 전망입니다. 곧 11월 FOMC가 다가오고 있는데ㅛㅇ. 그에 따라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포함한 암호화폐 더 나아가 자산 시장이 굉장히 요동치고 있습니다.

변동성이 굉장히 축소되었다가 FOMC가 다가옴에 따라 큰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FOMC에서 미국 금리 결정에 따라 큰 변곡점을 맞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11월 FOMC는 11월 3일 한국 시간으로 오전 3시에 진행되는데요. 많은 전문가들은 자이언트 스텝이 유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미국의 현재 금리인 3.0~3.25%에서 3.75~4.00%까지 상승하게 되는데요.

 

 FOMC 금리 속도조절

 

미국의 많은 전문가와 언론사에서는 11월까지는 자이언트 스텝을 예상하고 있으며, 12월 FOMC에서 속도 조절을 고민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의 다양한 지표들이 발표되고 있는데요. 그 지표들의 내용은 굉장히 일관됩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서 금리 인상을 단행하고 있지만 미국 경제는 여전히 탄탄하다는 것을 의미하죠. 이는 반대로 자산 시장에는 결코 좋다고 볼 수는 없는데요.

 

미국 경제가 탄탄하기 때문에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이 열려있다는 것이죠. 금리 인상으로 미국 경제가 흔들려야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할 테니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11월 FOMC 금리 전망 또한 자산 시장에는 상당히 불리하게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FOMC 금리 크리스마스 랠리

하지만 FED의 위원들 스탠스가 점점 바뀌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것이라고 생각하며, 12월에는 금리 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생각되며, 그렇게 된다면 크리스마스 랠리를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FOMC 경제 지표 발표

11월 3일 FOMC까지 다양한 경제지표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금일 미국 근원 소비지출 물가 상승률인 PCE, 일본은행 기준금리 결정이 있으며, 10월 31일 유럽 소비자물가지수 CPI 발표가 있으며, 11월 1일 미국 10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PMI, 11월 2일 미국 비농업 부문 고용 변화 발표가 있습니다.

 

굉장히 중요한 지표 발표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미국 FOMC까지 시장은 지속적으로 변동성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재 대부분의 전망치가 직전치를 상회하고 있는 만큼 굉장히 좋지 않은 흐름인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SK 증권에서는 11월 FOMC가 증시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는데요. 미국이 중간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미국 정부 입장에서는 시장에 큰 충격을 줄 만한 발표는 하지 않을 것 이유 때문인 듯합니다.

 

FOMC 리스크 반영

 

이미 시장은 11월 FOMC에서 자이언트 스텝에 대한 리스크를 선 반영했다고 보는 듯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시장을 낙관적으로 보기 힘든 이유는 투자심리가 바닥을 쳤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런 부분이 개선되기 전까지는 엄청난 상승랠리를 보여주기에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FOMC 금리 전망과 비트코인 이더리움 반등

 

현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포함한 암호화폐 시장의 랠리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우선 BTC의 대량 숏 포지션 청산으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엄청난 양의 숏 포지션이 청산되었는데요. 무려 6억 5천만 달러에 육박합니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이 선물 주도하에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굉장히 큰 영향을 준 듯합니다. 2021년 7월 이후 가장 많은 청산 금액인 만큼 현재는 황소 세력이 베어 세력을 압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반등 2번째 이유

 

두 번째 이유는 선물 거래소 BTC 보유량의 감소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최근 7만 개가 넘는 비트코인이 출금되었습니다.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이 출금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매도 압력이 감소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7만 개라는 수치는 바이낸스라는 세계 최대 거래소에서 가장 많은 출금 금액이라고 합니다.

 

그 결과 현재 선물 거래소 BTC 보유량 지표는 20년도 상승장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 상승 랠리는 충분히 가능한 시장 상황이라고 볼 수 있을 듯합니다.

 

출처:크립토퀀트

FOMC 금리 전망과 비트코인 이더리움 시세

현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시세는 20280USDT, 1508USDT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좋은 가격 방어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앞으로 FOMC가 다가옴에 따라 큰 변동성을 보여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SK증권 발표와 비슷하게 이번 FOMC는 무난하게 흘러갈 것으로 보고

개인적으로는 단기 롱을 보는 입장입니다.

 

최근 오랫동안 지속되어왔던 주봉 RSI도 하락 추세선을 돌파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등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은 자리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