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23일 가상자산 시장뉴스


2022년 5월23일 가상자산 시장뉴스

18:06

‘업비트’ 이석우 “루나 사태, 안타깝지만 손해 보전 불가”

국민일보에 따르면 이석우 두나무 대표이사가 루나 사태와 관련, “처음부터 폰지 사기(다단계 금융사기)를 의도한 건 아닌 것 같다”며 “여러 다양한 시도 중 하나가 실패한 건데 이런 아픔 때문에 (암호화폐에 대한) 신뢰를 다 잃게 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빨리 대처하지 않고 거래를 방치해 수수료 수익을 올렸다는 비판에 대해 “시장에 개입해 입출금을 막으면 오히려 투자자 피해가 커진다”고 답했다. 손해 보전과 관련해선 “손해는 보전해드릴 수 없다’며 “다른 방법으로 투자자를 보호하고 시장을 성숙하게 하는 접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17:43

NFT 프로젝트 DMSC, 패션 브랜드 X:ORDINARY와 NFT 컬렉션 공동 출시

솔라나(SOL) 기반 NFT 프로젝트 DMSC(DeMonke Social Club)가 공식 채널을 통해 유명 랩퍼 애쉬아일랜드가 주도하는 국내 패션브랜드 엑스오디너리(X:ORDINARY)와 파트너십을 체결, 공동 개발 NFT ‘og-collection’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해당 NFT 컬렉션은 총 811개 발행되며, 화이트리스트를 통해 411 개, 퍼블릭 민팅을 통해 400 개 발행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일정은 6월 중순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공개된다.


17:10

테라네임서비스, UST 도메인 테라2.0으로 마이그레이션 예고

이더리움네임서비스(ENS)를 표방한 테라(루나, LUNA) 기반 도메인 서비스 테라네임서비스(TNS)가 트위터를 통해 “UST 도메인을 테라 2.0으로 마이그레이션할 계획”이라며 “유통시장(secondary market) 도메인 등록자는 목록에서 도메인을 삭제하고 테라 월렛을 통해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스냅샷 날짜인 5월 31일 내 이를 완료하지 않으면 도메인이 마이그레이션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앞서 코인니스는 TNS가 테라에 도메인 서비스를 계속 제공하기로 했다고 전한 바 있다.


17:07

이번주 비트코인 관전 포인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이번주 비트코인 관전 포인트를 정리했다.

-BTC 가격, 본격 반등 전 저점 경신 여부

-다보스포럼 개막, 각국 경제 전문가들의 비트코인 관련 언급

-BTC 채굴자 손익분기점 개당 26,250 달러 수성 여부

-BTC 온체인 거래량, 최근 9개월 최저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극단적 공포 지속


16:42

“루나-테라, 불법유사수신 적용 힘들 듯”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합수단)이 1호 사건으로 수사에 착수한 가상자산(암호화폐) ‘루나’와 ‘테라’ 폭락 사태과 관련해 유사수신행위 규제 적용이 쉽지 않을 것이란 법적 의견이 나왔다.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된 긴급세미나에서 정재욱 법무법인 주원 변호사는 “유사수신행위법 위반인지 판단하려면 △원금 이나 이자 보장 지급 약정 △자금 조달업 등이라는 조건이 해당되야 한다”며 “결론적으로 현행법과 기존 민법 판례상 가상자산은 명확하게 맞아 떨어지지 않는다”고 해석했다. 이어 그는 “가상자산의 경우 ‘1루나’ 나 ‘1테라’, 1비트코인’ 처럼 ‘가치’를 보장하는 게 아니라 단순히 ‘개수’만을 보장해 준다면 변동성 등을 고려해볼 때 원론적으로는 이를 원금 보장으로 해석하기는 어렵다”며 “원금이나 이자 보장 없이 자금을 모집하는 것은 그 목적이나 방식에 따라 자본시장법, 전자금융거래법 등 다른 법령 위반에 해당할 수는 있지만 유사수신행위에는 해당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