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매매일지 /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급락
9월 20일 비트코인 매매일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및 대부분 알트 코인의 급락과 대응
안녕하세요, 테란의 마술사입니다.
앞으로는 약칭 “테란”으로 지칭하겠습니다.
우연의 일치인지 제가 비트코인 트레이딩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마음먹은 그날 월요일 시작과 동시에 미 증시 나스닥과 코인 등 자산 시장이 요동쳤는데요, 급락도 급락이었지만 생각보다 반등도 꽤 잘 나온 편이라 큰 수익을 거둔 사람들도 있고, 큰 손해를 본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이날 테란은 상황을 어떻게 파악하고, 어떻게 매매 접근을 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비트코인 차트입니다.
지난주에 저는 저렇게 노란색으로 박스를 치고 소위 말하는 박스권 트레이딩을 진행했었습니다.
비트코인의 시세가 박스 하단에 오면 롱포지션을 분할 매수, 박스 상단부근에선 숏 포지션 분할매수 요렇게 말이죠.
그렇게 한 주간의 매매를 마무리하고, 월요일 오전 차트를 보니까 비트코인이 박스권을 뚫고, 아래로 많이 내려와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하락 폭이 커서 급하게 추격 숏을 매수하기에도 애매한 자리여서 잠시 관망을 하면서 흐름을 지켜봤는데요, 요럴 땐 당장 매매를 하지 않더라도 반등 자리를 찾아보는 게 첫 번째 포인트!
제가 매매할 때 즐겨보는 보조지표 중 하나가 바로 “RSI”라는 보조지표입니다.
비트코인 기준으로 작은 분봉에서부터 4시간 봉까지 모든 RSI 지표는 이미 과매도 구간에 도달해 있는 상태.
기존 경제 상황 외에 추가 악재가 나와서 하락한 것은 아닌 걸로 판단이 되었고, 주말이 끝나고, 미 증시를 비롯한 자산 시장이 오픈하면서 나온 하락이라 차후에 하락을 더 하더라도 당장 추가 하락의 염려는 없을 것이라 판단하여 반등 수익을 노리며 롱포지션을 매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매수 결정을 한 뒤 잠시 관망을 하다가 비트코인 기준 4시간 봉 과매도 지점인 18.6K부터 분할 매수를 시작해서 18.1까지 4분할 정도로 매수 완료!
평소 같으면 비트코인으로 트레이딩을 하는데, 이날은 비트코인보다는 이더리움에 좀 더 비중을 두고 롱포지션 매수를 시작했습니다.
그 이유는 이더리움 차트를 보고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더리움 코인의 차트입니다.
제가 비트코인보다 이더리움에 비중을 두고 롱포지션을 매수한 이유는 하락폭과 RSI 지표 때문입니다.
RSI를 활용한 매매 디테일은 차후에 다시 따로 다루도록 하고, 이더리움의 경우 최근의 하락폭이 비트코인에 비해 조금 더 컸고, RSI의 위치도 비트코인에 비해 좀 더 심각한 과매도 구간이라 반등폭도 비트코인보다는 조금 더 클 것이라는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더리움의 경우 1310불 지점부터 5분할로 매수를 했습니다.
사실 이더리움의 경우 매매할 때 레버리지를 15배 이상은 잘 하지 않지만, 반등에 확신을 가진 상태라 다분할 매수로 접근 결정을 했기 때문에 20배 레버리지로 매수를 했습니다.
자 그럼 이더리움의 분할 매수의 결과는!?
두둥!!
수익률만 보면 꽤 크지만 오랜만에 시드 비중이 평소보다 크게 들어간 포지션이라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1335불 부근부터 매수 들어간 포지션의 80%가량을 분할 정리했고, 오히려 이더리움보다 시드 비중이 적었던 비트코인의 경우
무려 147%가 넘는 수익률!!
하지만 이더리움에 비하면 시드 비중이 얼마 되지 않는다는 사실..
요렇게 비트코인도 1차 목표가인 19.1K 부근부터 분할매도를 진행했습니다.
제가 매매할 때 항상 강조하는 부분이
1. 매수 타점(근거)
2. 손절 타점(근거)
3. 매도 타점(근거)
순서인데, 이날은 매수 근거도 명확했고, 손절 자리도 매우 짧은 소위 말하는 손익비가 아주 좋은 자리였죠.
다만 매도 타점의 경우는 앞선 근거들보다는 조금 부족했기 때문에 시드 비중이 컸던 이더리움의 경우 매도가 조금 빨랐던 아쉬움이 남는 매매였습니다.
자산 시장에서 유명한 명언이 있죠?
“공포에 사고 환희에 팔아라”
급락의 공포는 누군가에겐 분명 기회가 됩니다.
이날도 비트코인의 급락하는 모습에 다수의 투자자들은 손실을 보았지만, 불안불안한 시장에 관망하며 자리를 기다렸던 트레이더들이나
숏포지션을 가지고 있던 트레이더들은 큰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현재 포지션이 없더라도 조급해 하거나 포모를 느끼지 않고 기다리면
기회는 온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는 하루였네요.
첫 번째 트레이딩 일지를 마무리하며.
1. 비트코인의 상태는 여전히 하방 압력이 있는 상태라
근거 없는 상승 확신은 매우 위험할 것으로 보인다.
2.18K 초중반에서 강한 지지를 보였으나
다시 한번 그 자리에 도달하면 매매를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것.
3.FOMC 회의와 금리 발표가 며칠 남지 않았으므로
이번 주는 되도록 짧은 단타 위주 매매를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