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바이낸스 차트 분석
월요일 아침 9시에 올려드렸던 카톡 내용을 보면
비트코인 바이낸스 4시간봉 차트에서 상승채널의 하단라인과 19550 지지라인을 이탈하여 저항을 받고 있다고 했다.
사실 이 때 채널 이탈 후 저항받는 걸 보고 급락이 나올 수도 있겠다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MACD 보조지표를 보니 MACD 라인이 시그널 라인을 곧 골든크로스 할 것 같은 그림이 나오고 있었고
(위 차트에서 빨간 원으로 표시), 테더 도미넌스의 차트도 저항에 맞고 떨어지는 그림으로 보였다.
그리고 비트가 다시 19550을 돌파할 경우 작은 역헤숄 패턴도 완성이 되는 그림이라
희망사항을 살짝 섞어서 보조지표가 상승을 가리키고 있다고만 말을 했다.
예측은 빗나갔고… 역시 보조지표는 참고만 하는 게 좋다…
위에 보이는 상승 추세선은 최근에 계속 언급했던 상승채널의 하단라인이다.
이 채널이 약 한 달 정도 이어져온 만큼 이 채널을 이탈했다는 것은 꽤 좋지 않은 신호였다.
그리고 곧바로 다시 채널 안으로 진입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먼저 이탈한 19550의 저항과 채널 하단의 저항이 동시에 작용하면서 결국 급락으로 이어졌다.
MACD는 골든크로스(히스토그램의 반전)이 나올 것 같은 그림으로 가다가 갑자기 휘면서 페이크를 줬다.
이거 때문에 살짝 헷갈려서 잘못된 판단을 해버렸다.
역시 보조지표는 말그대로 ‘보조’지표로만 참고하는 게 좋다.
추세 이탈 후 최대 3.5%의 급락이 나왔지만 전저점인 19035를 지켜주고 있다.
그리고 이 시점에서 구글과 코인베이스의 협업 이슈가 뜨면서 밑꼬리와 윗꼬리가 긴 도지 캔들도 출현했다.
분명히 좋은 소식이긴 하지만 왠지 이런 좋은 기사가 뜨면 더 불안하다…
바이낸스 비트코인을 1시간봉으로 보면 위와같은 하락 추세선이 저항으로 작용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금 이 하락을 멈추려면 이 추세저항을 뚫어줘야한다. 그 전까지는 현물 매수는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비트코인 차트를 분석할 때 필수로 참고해야하는 테더 도미넌스도 같이 보자.
보이는 추세선이 두 개가 있는데, 하는 최근에 생긴 더 가파른 상승추세이다. 둘 다 차례대로 하향이탈해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