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린이를 위한 비트코인 알트코인 투자법

코린이를 위한 비트코인 알트코인 투자법

하락과 조정중

오후 들어서며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전체적인 하락이 나타나고 있다.

엑시인피티니티의 경우 어제 한때 9만원을 넘기나 기대가 생기기도 했었지만 현재 77,000원대까지 왔다.

엑시인피니티로 40억을 번 인증샷이 나돌며 많은 개미투자자들이 달려들었지만 대부분 물린 상태다.

리플도 1,200원에서 단숨에 4,800원까지 뛰는 것 아닌가라는 기대감이 컸지만 현재 1,100원대에서

1달러를 다시 놓치고 힘들어 하고 있다.

이렇게 조정이 왔을 때는 너무 염려하고 매도해버리기보다 좀 지켜볼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상승중의 조정 또는 하락은 재상승을 위해 쉬는 구간이었다.

이어져온 장

지난 2021년 상반기 상승장이 완전히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

당시에는 미련을 버리게 하기 위해 끝났다고 언급했지만

여전히 많은 투자자들이 코인에 물려서 힘들어하고있고,

당시의 손절분을 만회하고 싶어하는 투자자들도 많다.

다만 그 투자자들이 시장으로 많이 유입된 상황은 아니다.

현재 거래량 탑3를 꼽으라면 엑시인피니티와 도지코인, 리플이다.

엑시인피니티는 8월 12일 하루 거래대금만 2조에 가깝다.

도지코인과 리플 각각 1조원씩이다.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니다.

많은 개미들이 시장에 유입된 것은 아니지만 남아있는 투자자들은 탑3로 모두 몰려들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위험 시그널

필자의 블로그와 유튜브에 매수와 매수의견을 묻는 글이 많이 올라오면 위험한 거다.

아직 장 제대로 시작도 안 했는데 그런 글이 자꾸 올라오는 것이 우려스럽다. 이 글을 읽는 모든 투자자들은 꼭 기억해두길 바란다. 자꾸 살까요? 팔까요? 묻지 좀 마라. 그걸 알면 필자가 벌써 수천억원 부자가 됐다.

필자의 코인에 대한 스텐스는 끊임없는 관심을 갖자는 것이다. 장이 오르던 내리던 계속 코인관련 소식을 찾고, 공부하고, 정리하며 확신이 있는 코인을 꾸준히 사 모으는 것이다. 그 중심에 비트코인이 있다. 몇몇 들고 있는 알트들은 적당한 때에 분할매도를 통해 대부분 정리할 것이다. 그 외에는 비트코인에 더 많은 자금을 쏟아부을 것이다.

매수와 매도의 기술

필자의 글을 오랜 기간 읽어온 독자들이라면 알 것이다. 매수는 분할매수, 매도는 분할매도다. 분할매수 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리스크 헷징이다. 1천만원을 전부 한 코인에 한번에 투입시키면 하락할 때 리스크 헷징이 안 된다. 차라리 매주, 매월 날짜를 정해서 분할매수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투자방법이다.

투자의 초보일수록, 코린이일수록 자꾸 몰빵치고, 고점에서 털고 나오는 되도 않는 상상을 한다. 그런 거 없다. 그런 사람 만 명당 한 명 나올까 말까다. 그러니 분할매수하고, 매도할 때도 수익률을 정해서 분할매도 하면 된다. 당장 필요한 자금도 아니고, 장기로 들고가며 수익률을 극대화하겠다면 당연히 매도할 필요 없다. 단, 자금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매도해도 문제 없다.

책임을 떠 넘기지 마라.

투자에 자꾸 왕도를 찾지 말자. 코린이라면 어떻게 투자해야할지 갈피를 못 잡을 것이다. 그래서 상당부분 잃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걱정 말자. 그러면서 배우는 것이다. 잃은 돈은 투자를 위한 수업료였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면서 공부를 하고, 정보를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게 되는 것이다.

소문으로 모든 투자를 하지 말고, 오랜 기간 코인마켓에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다루다보면 일정 수준이 넘어가면서 점차 자신만의 관점, 즉 통찰력이 생긴다. 그건 누가 알려준다고 단번에 생기는 게 아니다. 이렇게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마켓을 바라보면 지금이 어떤 타이밍인지 판단할 수 있는 나름의 기준이 생기게 될 것이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