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 알아본 NFT 암호화폐에 이어 오늘은 DID 암호화폐를 알아보겠습니다.
코인을 하면서 지금까지는 종목 단독 움직임을 보이다가 올해는 종목이 아닌 분류별로 코인의 가치가 평가되는 경향이 커졌습니다.
디파이로 시작해서 nft에 이어 이제는 DID 코인이 강세를 보이는데요.
DID 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DID 암호화폐는 무엇일까요?
DID 암호화폐는 Decentralized Identifier의 줄인 말로 탈중앙화 신원증명을 뜻합니다.
탈중앙화 신원증명 무슨 말인지 너무 어려우시죠?
탈중앙화 신원증명이란 신원증명을 하기 위해 개인 정보를 중앙 서버에 저장하는 방식이 아닌 개인의 기기에 신원정보를 분산시켜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서버에 저장이 되지 않았으니 개인 정보 유출이나 외부 해킹 등에 안전합니다.
신분증명 외 계좌번호, 비밀번호 등 다양한 개인 정보를 담을 수 있습니다.
DID 서비스 제공 방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은 제공자가 고객에게 신원 확인을 요청하면,
고객은 신원정보 발행자인 인증기관에 신원정보 발행을 요청합니다.
요청된 신원정보 발행을 기관에서 블록체인 ID 저장소에 고객의 신원정보를 검증할 수 있는
서명된 ID정보를 등록하면서 전자지갑에 동일한 신원 정보를 발행해 줍니다.
고객은 발급받은 신원정보 전체 중 인증에 필요한 부분만 선택해 서비스 제공자에게 전달하고
서비스 제공자는 고객이 제출한 정보와 저장소에 저장된 정보를 대조해 고객의 신원 확인을 완료하게 됩니다.
DID 가상화폐 종류
다양한 DID 가상화폐들이 있지만 업비트에 있는 코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거의 다 빨간불이 들어오고 있는 코인들입니다.
1. 메디블록(MED)
DID 코인 중 가장 돋보이는 종목입니다.
의료정보 관련된 블록체인 기술이며 이번에 백신 증명에 대한 뉴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 메타디움(META)
DID의 대장주라고 할 수 있는 코인입니다.
개인정보의 자기 소유권을 보장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3. 휴먼스케이프(HUM)
건강 데이타를 하나로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자신의 데이터의 사용을 금지할 수 있습니다.
인류가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 시빅(CVC)
생체인신 신원확인 플랫폼 개발이 목표인 코인으로 문제 없는 시스템 구축을 해 사고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게 됩니다.
5. 람다(LAMB)
빠르고 안전하게 확장 가능한 탈중앙화 데이터 스토리지를 구축이 목표인 코인입니다.
6. 아이콘(ICX)
프라이빗 체인 뿐만 아니라 퍼블릭 체인까지 사업을 확장하는 블록체인 기술이 실생활에 적용되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 코인입니다.
7. 피르마체인(FCT2)
위변조 문제 해결, 전자계약의 한계점 등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코인입니다.
직접적인 만남 없이 글로벌 계약을 체결도 가능하게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