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코인 장투가 위험한 이유

알트코인 장투가 위험한 이유

 

현재 암호화폐 시장은 스태그플레이션(물가상승+경기침체) 및 미국 빅스텝의 영향으로 지속적인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심리적 지지선인 4,000만원선도 지키지 못하면서 언제 또 흐를지 예상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암호화폐의 하락추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계속해서 두고봐야 하기 때문에 위험자산 비중을 줄이시고, 현금 비중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금일 설명드릴 내용은 알트코인을 장기투자하는 것이 위험한 이유입니다.

알트코인이라 하면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코인을 알트코인이라고 하죠!

금번 루나(Runa) 폭락 사태만 보더라도 암호화폐 시장의 리먼브라더스 파산사태라고 할 정도로 근본코인으로 각광받았던 루나가 100,000분의 1로 폭락할 줄은 아무도 예상못했을 것입니다.

다만, 루나와 같은 알트코인을 장기투자하는 것은 돈을 잃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알트코인에도 가치가 있을까?

앞서서 제가 주식투자 시에 적정가치를 구하는 방법을 PER 등의 지표로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가치와 가격은 엄연히 다른 말입니다.

가치는 장래에 기대하는 편익의 값을 현재의 값으로 계산한 것을 가치라고 합니다.

이에 반해 가격은 시장성에 따라 인정되는 객관적인 것으로 화폐로 표시된 단위를 말합니다.

알트코인, 예를 들면 메디블록은 가격과 가치가 어떻게 될까요?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메디블록 코인의 현재 가격은 37.10원이고, 시가총액 기준으로는 2,017억원입니다. 그렇다면 메디블록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앞서서 말씀드린 주식의 평가지표인 PER를 적용한다면 코인의 가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다만, PER를 구하기 위해서는 시가총액과 당기순이익을 알아야 합니다.

메디블록의 시가총액은 2,017억원이지만, 메디블록코인의 당기순이익과 같은 이익지표는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즉, 메디블록은 가상화폐 즉, 블록체인 플랫폼이기 때문에 수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을 순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되면 PER를 이용한 적정가치 산정은 불가능하게 되고, 메디블록 코인의 현재 시가총액이 저평가인지 고평가인지 여부도 불분명합니다. 이익이 없다면 과한 고평가로 보는게 맞다는 결론도 나옵니다.

© OpenClipart-Vectors, 출처 Pixabay

알트코인 장기투자는 위험하다?

알트코인은 2021년 3월 즈음 불장 흐름을 타서 최소 10배 이상 간 종목들이 많습니다. 지금은 모든 알트코인이 조정을 크게 받고, 2021년 불장 시점의 고점 대비 거의 반토막 이상의 하락폭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루나코인도 마찬가지로 원래 100원하던 종목이 불과 1~2년 만에 120,000원까지 급등한 후 현재는 0.3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만약 120,000원에서 장기투자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거의 -100%의 손실을 보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저점이라고 생각했던 100원에서 장기투자하기로 마음먹었더라도 엄청난 손실을 입었을 것입니다.

그만큼 알트코인은 옥석가리기도 종목발굴도 가치평가도 의미가 없어 단기투자로 접근해야 되는 고위험자산입니다. 특히 비트코인이 하락하면 알트코인은 레버리지로 더 크게 하락하는 특징이 있죠.

알트코인은 장기투자 자산이 아닌 단기투자용으로 접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