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움직임과 알트코인 떨롱과 펌핑 시기

비트코인 움직임과 알트코인 떨롱과 펌핑 시기

비트코인이 급격하게 상승을 시작하면서 도미넌스가 상승하면 알트코인의 매집할 기회가 됩니다.

흔들기가 꽤 많이 나오기는 해도 그걸 떨롱으로 버티다 보면

어느순간 알트코인 펌핑이 시작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건 펌핑 중에 최소 한번은 개미털기로 비트코인의 큰 하락과 함께 알트코인도 하락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그 하락이 멈추고 다시 반등을 할때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의 움직임을 무시하고 각자 갈길 가며 펌핑을 시작합니다.

먼저 2017년을 보면 파락색캔들을 기점으로 알트코인들이 펌핑 시작했습니다.

알트코인들의 펌핑시기는 각자 다르긴 한데 일단 펌핑의 시기는 비트코인의 장대양봉 급 상승이후 큰 조정이 나온 이후 입니다.

12월 10일과 12월 14일에 알트코인이 급격하게 펌핑을 시작하는데

이때부터는 비트코인의 어느정도 하락은 버티다가 도저히 못버티고 비트코인에 끌려가는 시기가 있습니다.

12월 20일 인데 비트코인은 계속 음봉이지만 알트코인은 3일동안 비트코인에 끌려갑니다.

그 기준점은 이전 매물대의 꼬리 부근입니다.

2017년은 12월 20일이 그 시작이었습니다.

3일간 끌려가서 올렸던걸 다 내린 코인도 있습니다.

그래도 역시 비트코인 반등에서 다시 알트코인 펌핑이 시작되는데

이때는 대게 비트코인의 장대음봉 직후 추세전환되는 양봉이 뜨고 나서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

2021년은 2017년때와 다르게 코인갯수가 급격하게 늘어나서 그런지 출발시기는 제각각이었습니다.

잡코인은 3월 초부터 가기 시작했지만 도미넌스가 본격적인 하락을 하며 알트코인이 대체적으로 다 가는 시기는 3월 말이었습니다.

그래도 잘가기 시작한건 역시 큰 하락이 나오고 나서부터입니다.

파랑색 구간이 전부 알트코인 펌핑시기고 어느순간 상승이 멈추고 끌려가기 시작하는데

기준은 검은색 같은 전 고점 같은 중요선이나 꼬리들이었습니다.

특히 주황색동그라미처럼 중요구간이 무너지고, 리테스트에서까지 저항이 확인되면 더 이상 가지 못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지금 시기에서 어디선가 알트코인 펌핑이 시작될지는 좀 더 캔들을 지켜봐야 하지만 한번 크게 무너질 구간은 대략 2가지입니다.

3월과 4월은 비트코인 하락이 2월에 만들어준 주요 매물대에서 전부 멈췄습니다.

이번에 저런 매물대를 찾아본다면 파랑색 매물대입니다.

지금 시점에서 알트코인이 어느순간 펌핑이 시작될지 모르지만

그게 멈추는 시기는 빨강색동그라미인 중요 전고점같은 선들입니다.

그리고 한번 큰 하락이 파랑색 매물대에서 멈춰주거나 좀 더 크게 조정이 나온다면 52900까지도 나올 수 있습니다.

어쨌든 어디선가 하락이 멈추고 양봉으로 추세반전 캔들등이 나온다면 그때부터가 알트코인 본격적인 시작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왜 미리 알트코인을 매집 해놔야 하냐면

일단 하락시점이 어딘지 모르는것도 있고 하락이 나오기 전부터 알트코인은 펌핑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 매집시기를 거쳐 1차 알트코인 펌핑시기에 부분익절등으로 수익을 내놓지 않으면

이 다음 2차 알트코인 펌핑은 매집이 더 힘들어집니다.

일단 매수 타이밍을 잘 안주는게 첫번째고 두번째는 그때의 펌핑도 착하게 해주는게 아니라 큰 변동성으로 엄청난 흔들기를 할텐데

그때 버티려면 미리 수익확보를 했거나 아니면 평단이라도 좋아야합니다.

특히 지금 시기에도 매수하기 어려워하면 2차 펌핑때는 더 무서워서 손이 못나갑니다.

결과를 알고나서 껄껄껄 하는것과 현재 미래를 알 수 없는 상황에 매수를 해야한다는 차원이 다릅니다.

미리 연습을 하고 긴장감을 올려서 타점에 대한 감각을 만들어야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3~5월에 처음 코인 시작하신 분들이야 아무것도 모르고 대충 매수 받아서

운좋으면 산 시점부터 오르고 운나쁘면 사자마자 하락을 했겠지만

공통점은 올라도 익절 못하고 내려도 손절 못합니다.

심지어 3~5월 이후를 전부 존버만 하면서 기도매매로 버텼다면 이번에 상승으로 자기 평단에 와서 구출시기나 익절 구간에 와도

대응 방법을 몰라서 고민하는 사이에 익절이나 손절시기 다 놓치다가 끝나버립니다.

대부분 개미들은 주식에서도 대응을 못하는데 주식보다 움직임과 변동성이 큰 코인에서는 더 대응을 못합니다.

개개인의 욕심, 공포가 제각각이라 이런 기준은 본인 스스로 만들 수 밖에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관점을 봐도 본인 기준이 없으면 매매에서 고민하는 사이에 기회가 다 날아가버리는데

이것조차 머리로만 알고 실전 경험이 없으면 매매가 안됩니다.

지금처럼 알트코인 살살 다뤄줄때 감각 끌어올리는게 좋아요.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