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현재 NFT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데이비드 슈와츠 리플 CTO는 현재 NFT(대체불가토큰)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관찰을 통해 사람들은 NFT 그 자체와 사용자 경험에만 관심을 기울인다고 덧붙였다.
이를 뉴스BTC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리플은 현재 NFT 전략을 세우고 있다.
나는 여기서 중요한 요소가 사용자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완벽해야 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기술이 무엇인지에 대해 그렇게 많이 신경 쓰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NBA Top Shot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단지 그 샷을 소유하기를 원할 뿐이다.”
슈와츠는 NFT 생태계에 대한 개요를 제공했으며,
이를 이용한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에 대한 설명을 포함했다.
그러나 그는 리플이 어떻게 NFT 공간에 관여할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논점을 근거로 회사가 연구할 수 있는 일반적인 분야를 추측하는 것은 가능하다.
지배적인 주제는 연합된 사이드체인을 개발하자는 아이디어였다.
슈와츠는 XRP 레저(XRP Ledger)가 “결제 메커니즘으로서의 이점을 유지하는 것이 우선이다”라고 말했다.
이를 염두에 둔다면, 그것이 CBDC, NFT, DeFi 등 추가 기능은 메인 체인과 분리된 사이드 체인에서 작동해야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XRP의 결제 기능은 그대로 유지되며 영향을 받지 않는다.
사이드체인은 토큰 등 디지털 자산을 하나의 블록체인으로 안전하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연합은 메인 체인과 그 사이드 체인 중 하나 사이의 중간 지점으로 작용하는 실체이다.
[NFT는 일시적 유행인가?]
NFT는 디지털 아트, 수집품, 토큰화, 인증,
티켓팅 등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 사례를 포함한다.
최근엔 특히 디지털 아트에서 이들을 둘러싼 과대광고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에 대해 슈와츠는 “NFT가 일시적 유행일 수도 있다”고 경고하면서도,
“현재로서는 판단하기에 아직 이르다. 하지만,
그들에게 사라지지 않는 무언가가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일부 NFT가 사로잡고 있는 미친 가격을 언급하며,
현재는 자랑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이용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NFT는 다른 사람이 소유하지 않거나 소유할 수 없는 것을 소유하려는 사람들의 욕구를 이용하고 있는 것 같다.”
일부는 이미 NFT 침체에 대한 경보를 울렸다.
피터 우드 코인버프(CoinBurp) CEO는 NFT를 포함한 모든 금융시장이 일정 싸이클로 작동한다고 말했다.
“버블 붕괴는 피할 수 없지만, 2017년 최고점 이후 비트코인이 그랬던 것처럼 시장이 다시 강해질 것이다.”
Nonfungible.com의 자료에 따르면 NFT의 평균 가격은 2월 중순 4000 달러에서 이번 주 1400 달러로 70% 급락했다.
NFT 시장에 리플(XRP) 진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리플이 과거에서 현재까지 디지털 화폐로의 기능과 송금에서의 강점에 초점을 맞췄다면
NFT시장에서의 새로운 결제수단으로 투자자들에게호재로
인식된다면 현재의 53조원을 넘어 더 높은 가치를 인정 받지 않을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