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는 말 그대로 가상공간에서 사람들의 거래를 편리하게 하고자 하는 지불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은 물론,
경제 및 사회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의 출현으로 사람들은 새로운 지불수단을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는 경제적 효율을 향상시키고,
정보 통신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여, 온라인 가상공간 시장 경쟁력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는데요.
또한 신경제 성장 촉진 및 생산성 향상에 한몫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가상화폐 역시 전통 화폐의 유통과 거래에서 이루어지는 위험을 배제할 수 없는데요.
일반적으로 기술적, 상업적, 법적 위험을 피할 수 없고, 추가로 인터넷 게임에는 ‘게임 핵’과 ‘사설 서버’의 위험까지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국가와 경제활동 주체 간 공동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상화폐의 출현으로 달라진 것들
가상화폐의 출현은 실제로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였습니다.
턴센트 (Tencent) 회사를 비롯한 Q머니만 보더라도 온라인 게임을 통해 연간 100억 원 이상 인민폐의 매출을 올리며,
거대한 경제적 이윤을 창출하고 있죠. 이처럼 가상 상품의 등장 이후, 가상화폐를 사용한 구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한 소비총액의 비중도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가상화폐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필요한 전자 자료와 각종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지급률이 떨어지면서 사회 전체의 상품화 정도가 상승합니다.
이로 인해 가상화폐를 매개로 한 가상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전통적 전자 상거래 및 전통 경제와 융합된 형태를 유지하면서,
시장 일체화 수준을 높일 수 있죠.
가상화폐가 발행됨에 따라, 인터넷 업체들은 대량의 가상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화폐의 생산 수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만약, 인대 경제 포럼에서 가상 화폐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포럼을 통해 공유되는 전자 자료가 풍부하게 생성되고, 유통될 수 없을 것입니다.
이처럼 인대 경제 포럼 화폐의 작용은 전자 문서 사용의 개인 이익 추구 목적이 아닌, 사용자 간 이익을 위한 협력으로 보는 것이 적절할 것인데요.
이들 전자 자료는 학자들이 생성한 중간재로서, 상품의 종류가 확장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죠.
즉, 가상화폐 도입으로 중간 상품의 확대는 사용자 간 편리하게 거래를 유도하고, 장기적으로 전체 경제 수준과 생산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것입니다.
가상화폐가 직면한 문제
앞서 소개한 다양한 이점에도 불구, 가상화폐가 직면한 문제도 많습니다. 먼저 기술 위험을 꼽을 수 있죠.
가상화폐 발행자는 기술의 허점을 보완할 수 없기 때문에, 해커와 범죄자들로부터 공격을 받을 수 있는데요.
범죄자들은 그들의 기술로 가상화폐의 발행 데이터를 변경하고, 가상화폐를 빼낼 수 있게 됩니다.
만약, 발행자 또는 제3자 화폐 거래 플랫폼을 통해 가상화폐가 환전된다면,
해커와 범죄자들은 많은 이득을 취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더불어 비정상적으로 유통된 가상 화폐가 일정 수량 이상 초과하여 거래되면,
발행자의 막대한 현금 손실의 위험까지 초래될 수 있으며, 이는 법적 위험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즉, 가상화폐 보유자가 발행자의 부정행위 혹은 해커와 범죄자들로부터의 도난 행위를 법적으로 입증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구제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상화폐 보유자에게 경제적 손실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상화폐와 공존하는 사회
가상화폐가 사회경제 시스템에 줄 수 있는 위험은 국가의 관리 감독을 통해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결국 누군가로부터의 통제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가상화폐 본래의 취지와는 맞지 않는 상황이 발생해버리죠.
그로 인해 궁극적으로 가상화폐 참여자의 위험을 예방하거나 낮출 수 있는 대안적 장치의 필요성이 요구됩니다.
결론적으로, 가상화폐가 일부 위험을 내포하고 있지만, 과학기술의 발전과 국가적 감시 및 통제로 이러한 위험성 예방 대책을 마련한다면,
가상화폐는 한동안 지속적으로 성장하리라 생각되는데요.
또한, 기업이나 개인이 위험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가상화폐의 건전한 발전을 유도한다면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상화폐의 환전, 일체화, 국제화를 추진하면서 많은 제약을 받겠지만,
결국에는 가상화폐가 통합적으로 사용될 가능성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가상화폐는 현재의 신용화폐 체계의 개선과 보완을 촉진하는 것은 물론, 미래 새로운 거래 수단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아주 높기 때문인데요.
이를 대비해서는, 무엇보다 세계적인 흐름인 가상화폐를 이해하며 오늘을 준비하고, 내일을 맞이하는 것이 현명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