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정리

가상화폐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정리

Bitcoin(비트 코인)로 대표되는 가상통화(암호화화폐, cryptocurrency)는 향후 갈수록 보급이 늘어나고 중요성이 증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가짜 가상화폐들이 사기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상화폐에 대하여 알아야 할 것들을 소개합니다.

‘가상 화폐란 무엇인가?’라는 제목으로 Blockgeeks라는 사이트에서 정리하여 소개한 내용입니다.

 

2016년에는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가상화폐는 세계적인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이해되지 않는 면이 많기에 가상화폐는 많은 사람에게 무서운 존재입니다.

2016년말 시점에서 가상화폐를 현실 세계에서 사용할 기회는 한정적이며, 대부분은 논문으로 발표되는 프로젝트에 불과합니다.

 

Blockgeeks의 기사에 따르면, 은행가, 컨설턴트, 과학자, 심지어 소프트웨어 개발자조차

가상 화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며 기본적인 개념조차 이해하지 못한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1. 가상 화폐의 탄생 역사

비트코인 등의 가상통화는 다른 발명의 부산물로서 탄생했다는 사실은 별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의 탄생에 관여한 나카모토 사토시는 가상 화폐 자체를 발명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나카모토의 아이디어는 가상화폐 시스템의 근거가 되고 있습니다.

 

1990년대에 지방자치 단체에서 사용되기 위해 디지털 세계의 송금 시스템의 개발이 진행되었는데 이러한 모든 시도는 실패로 끝났습니다.

그것들은 모두 하나의 핵심 서버가 중앙집권적으로 통화 결제 시스템을 관리한다는 구조였습니다.

따라서 최고 수준의 신뢰성이 요구되는 통화 서비스에서는 결코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불가능하였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통화 시스템은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중앙집권적인 시스템이 실패하는 것을 본 나카모토는 중앙 서버를 사용하지 않는 디지털 통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비중앙집권적인 분산형 시스템을 만드는 데 파일 공유시스템에서 사용하던 P2P를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기술적인 복잡성을 수반하게 되었지만 디지털 통화의 실현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디지털통화 결제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이중 지불 방지’입니다.

현실 세계 통화와 달리 물리적 매체를 갖지 않는 디지털 통화는 쉽게 복제할 수 있기에

통화의 중복 이용을 어떻게 방지하는지가 기술적으로 가장 큰 과제의 하나입니다.

카모토가 고안한 분산형 시스템에서는 핵이 되는 서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조작이 불가능한 신뢰성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2. 가상화폐 시스템

나카모토의 생각은 가상통화 시스템에서 이용하는 암호화는 모두 peer 네트워크로 구성됩니다.

(이른바 P2P는 Peer to Peer를 말하죠) 

그리고 모든 피어는 모든 거래의 완전한 이력, 모든 계좌 잔액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력은 예를 들면 ‘Bob은 x 비트코인(BTC)을 Alice에게 주었습니다’와 같은 ‘트랜잭션’으로 불리는 파일의 집합체이며,

모두 공개 키 암호시스템에서 암호화되어 있습니다.

공개 키로 서명(암호화)된 트랜잭션이 Peer 네트워크 내에서 전달된다는 것은 일반적 P2P와 동일하며 특별한 점은 없습니다.

 

트랜잭션은 네트워크 전체에서 거의 순식간에 파악되지만 일정 시간이 경과하고 나면 처음으로 ‘확인’ 받게 됩니다.

이러한 확인 작업이 가상화폐의 신뢰성을 담보하는 중요한 개념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확인 작업은 트랜잭션이 조작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 즉 거래가 정당하게 이루어져 이중으로 결제되지 않았음을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확인이 되면 Blockchain(블록체인)이라는 원장에 기록되어 고정화되면서 변경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마이너에 대해

가상통화 시스템에서 중요한 ‘거래 확인 작업’은 miner(마이너)라고 불리는 사람만이 할 수 있읍니다.

마이너가 정당한 거래를 확인하는 도장을 찍고 네트워크 전체에 확산시킵니다.

트랜잭션이 마이너에 의해 확인되면 모든 노드는 데이터베이스에 추가되며 이것은 블록 체인의 일부입니다.

이렇듯 마이너에 의한 확인 작업이 가상화폐 시스템을 지탱하고 있기에,

마이너는 확인 작업의 대가로 토큰(일반적으로 가상화폐)을 분배받는다는 것이 모든 가상화폐로 도입된 구조입니다.

 

컴퓨터 전원을 제공하고 대가로 토큰을 받은 마이너로의 참가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누구나 컴퓨터 파워를 제공하고 마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산 네트워크 자체에는 마이너에게 확인 작업을 위탁하는 권한이 없기 때문에

마이너가 암호를 마구 해독하지 않도록 막는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나카모토는 확인 작업을 하는 마이너에게 거래와 거래를 연결하여

맞추는 암호화된 해시를 발견하는 ‘Proof-of-Work(작업 증명)’이라고 하는 역할을 부과했습니다.

예를 들면 비트코인에서는 SHA-256 해시 알고리즘에 의한 해시 발굴 작업이 채용되었습니다.

마이너가 가상화폐 시스템의 암호 해독 작업을 완료하고 암호 퍼즐을 풀었을 때 비트코인이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발굴 작업은 컴퓨터의 성능이 높아지면서 난이도도 상향되는 구조로 되어 있기에 네트워크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즉 P2P로 가상화폐가 거래되는데, 이러한 거래가 완료되기 위해서는 마이너가 추가로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마이너는 거래가 정상적으로 되었음을 확인해주고 돈을 받습니다.

그런데 아무나 마이너로서 확인작업을 할 수 없도록 별도의 작업이 부가됩니다.

이러한 작업을 채굴, 마이닝이라고 하는 것이죠. 결국 가상화폐 시스템의 신뢰성은 강력한 암호화에 의해서 보호됩니다.

 

즉 인간에 의해서가 아니라 수학에 의해서만 시스템의 신뢰성이 보장되고 있는 것이죠. 

이론적으로는 가상화폐 시스템이 조작될 확률은 소행성이 집에 낙하할 확률보다 낮다고 할 정도로 높은 보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 트랜잭션의 특징

가상 화폐의 거래 이력인 트랜잭션에는 아래의 5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가상통화 결제 시스템의 안전성, 편리성을 지탱하는 근거가 되고 있습니다.

1) 불가역성

확인되어 블록체인에 기록된 트랜잭션은 결코 되돌릴 수 없습니다.

가령 사기꾼을 상대로 송금하거나 해커에 의해서 컴퓨터에서 가상화폐를 빼낸 경우에도 아무도 도와주지 못합니다.

즉 가상화폐의 세계에는 신용카드와 같은 사회안전망은 없습니다.

 

2) 익명성

모든 가상통화 계좌 및 거래는 현실 세계의 누군가와 연결됩니다.

하지만 가상화폐의 이용하는데는 약 30문자의 여러 숫자 주소 형식으로 비트코인 등의 가상 화폐를 취급합니다.

트랜잭션 흐름 자체를 분석할 수는 있지만 이를 사용히는 사람을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즉 거래의 익명성을 완벽하게 보증합니다.

 

3) 고속이고 전세계적

트랜잭션은 피어 네트워크 내에 순식간에 전파되며 몇분 후에 확인 작업이 완료됩니다.

가상화폐 거래는 네트워크 내에서 일어나는 것이지 가상 화폐 거래 주체가 세계 어디에 실존하는지에 대해서는 무관심합니다.

눈앞의 사람에게 송금하는 것과 지구의 뒤편에 있는 사람에게 송금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즉 고속 거래가 전세계적 규모로 가능하며, 국가와 지역이라는 물리적 제한과 무관합니다.

 

4) 안전성

가상화폐는 공개키 암호 시스템에서 암호화되어 있습니다.

즉 비밀키의 소유자만 암호를 해독하여 송금 처리를 실시하고 가상화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암호 시스템과 엄청나게 큰 숫자로 구성된 강력한 시스템을 깨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5) 자기완결성

가상 화폐를 사용하는데 누군가에게 허가를 받거나 절차를 의뢰할 필요는 없습니다.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혼자 암호화 통신을 송수신하고 가상통화 결제가 가능합니다.

 

4. 새로운 경제 체계

앞에서 언급한 5가지 특징을 가진 시스템에서는 누구의 허락 없이 세계 어디서나 언제든지 누구라도 가상화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화 발행 권한을 갖는 기관이 존재하지 않기에 환율 조작도 불가능하고 거래 가격은

순전한 수요와 공급의 균형에 의해서 결정되기에 ‘디지털 세계의 골드’라는 표현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일반 돈에 비하면 아직 새로우며 불안정하지만 향후 몇년이 지날수록

 가상화폐를 사용하기 위한 표준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금융 시스템과 비슷하면서도 혁명적인 시스템인 가상화폐는 혁신성 때문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트코인은 열광적인 지지를 가졌기에 기술보다는 종교에 가깝다는 평가도 있을 정도입니다.

디지털 골드인 가상 화폐는 정치적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전한 금융 자산이기에

브렉시트와 미국 대선과 같은 세계적 정치변화를 거치면서 더욱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가상화폐는 투기의 대상으로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불과 하루 사이에 시장 가치가 2배가 되거나 절반으로 감소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사기가 성행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지금도 비트코인 이외에도 수많은 가상통화가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있으며 꾸준히 거래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나중에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것도 많은 것입니다.

2016년 말 기준 가상화폐 거래량순

2016년말 기준으로 주요한 가상화폐를 거래량순에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위 이하에 비하여 10배 이상으로 많은 것이 비트코인입니다.

 

시장 가치가 제로 상태에서 출발한 비트코인은 7년 후에 1BTC가 650달러까지 상승하면서

하루 거래량은 20만건을 넘는 규모까지 성장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이외에도 은행에서 채용이 늘어나고 있는 Ripple, 비트코인이 골드라면

실버 수준으로 사용되기 위한 비트코인의 형제 Litecoin,

보안성을 높이기 위한 cryptonite 알고리즘을 도입한 Monero 등

현재 표준으로 사용되는 비트코인 외에도 수많은 암호화화폐가 탄생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상상 이상으로 빠르게 매일같이 새로운 가상화폐가 탄생하고 도태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가 탄생한 초기의 투자가는 만일 그 가상화폐가 발전한 경우에는 엄청난 재산을 얻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지만 몇달 지났을 때에도 살아남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버림받은 좀비 가상화폐의 시체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표준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비트코인에서조차

향후 성장이 계속되리라고 보장되지 않으며 새로운 가상화폐로 대체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어쨌든 2017년 이후에도 가상화폐가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가입 링크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