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2.0 하드포크 총 정리

이더리움 2.0 하드포크 총 정리

이더리움 2.0 하드포크 총 정리

 

이더리움 2.0 POS 일정이 다가오며, 하드포크 때문에 말이 많습니다.

관련 이슈를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코인충들은 해당 이벤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도 총 정리해봤습니다.

글을 다 읽으신다면, 이더리움 업데이트에서 나오는 하드포크 전략을 스스로도 세워볼 수 있으실 겁니다.

▶이 글은 투자 추천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정리하는 차원에서 작성된 글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더리움 2.0 그리고 하드포크

이전 글에서 이더리움 전망을 다루면서 POW -> POS로 이더리움이 업데이트된다고 말한바가 있습니다. POS 업데이트가 거진 한달전으로 다가왔는데요. 그전에도 채굴자 일부가 이견을 내비치긴 했습니다. 채굴자 입장에서는 이더리움을 채굴해야 돈을 버는데, POS 업데이트를 한다고 하니 반대 입장을 보이기도 했었죠.

이때, 코인판 낄끼빠바 못하는 저스틴선이 등장하게 됩니다.

누구작품? 응 느그썬 작품

폴로닉스 거래소 에서 ETHS, ETHW 두 개의 신규 선물 토큰을 상장하고 거래를 시작한 것이죠. (폴로닉스 거래소는 저스틴선이 인수한 바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ETHW 지지자들이 하나둘 등장하게 되었고, POW 합의 메커니즘이 계속해서 유지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게 됩니다. 저스틴썬 뿐만 아니라 중국계 거래소들이 대부분 하드포크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거래소 입장에서는 이용자를 유치하고, 수수료를 먹는게 목적이기 때문에 앞다퉈 공지를 때린것이죠. ETHW 공식 사이트도 등장했습니다.

현 상황은 일부 채굴자들과 거래 수수료를 목적으로 하는 중국계 거래소들이 이에 동의한 상황이라고 보면 됩니다.

상황이 점점 재밌어지네요. 비탈릭은 인터뷰에서, 단순히 돈을 벌려고 노력하고 있다는식으로 비판을 가했습니다.

이더리움 하드포크 일정

아쉽게도 정확한 이더리움 하드포크 일정은 아직 나오지는 않은 상태 입니다. 많은 코인러들이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진영 측에 의하면 일정을 9월 19일로 우선은 잡고 있다고 합니다. (변동 가능)

거래소에서 미리 ETHW 획득이 가능하다?

GATE나 MEXC 거래소 같은 경우 이미 ETH를 ETHS + ETHW로 교환해주고 있습니다. IOU 토큰 개념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ETH 자산 창구에서 교환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더리움 2.0 하드포크를 활용하는 방법

코인충 입장에서 이더리움 2.0 하드포크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봤습니다.

이더리움 헷징

이더리움 헷징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물 매수, 선물 매도 방식으로 이더리움을 헷징하고 스냅샷 찍어서 ETHW만 빼먹는 방법입니다.

대형거래소에서 ETHW를 어떻게 지원해줄지 모니터링 해야합니다. 또한 현선물갭이 어느정도로 벌어지는지도 하드포크전 봐야겠네요.

https://ethereumpow.org/

ETHS 매수

ETHS는 추후 ETH 2.0으로 교환이 되기 때문에 할인 채권 개념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본인이 ETH를 매수할 예정이라면 ETHS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ETHS 참고로 BETH 같은 경우 한때 가격이 0.9ETH 까지 빠진 걸로 깅거합니다. BDOT 같은 경우에도 최근 0.6DOT에서 상당히 많이 올라왔습니다.

(좌) BETH, (우) BDOT

디파이 프로토콜 활용

디파이 프로토콜에서 이더를 담보로 빌린후 ETHW를 빼먹고 다시 되갚는 전략이 있겠네요. ETH 이율이 얼마나 나올지, ETHW 가격이 높게 유지가 될지도 체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75달러 선에서 거래중.

요렇게 3가지 방법을 구상해봤습니다. ETHW가 가격이 높다면 이더리움 헷징하고 들어가는 방법을 써봐야겠습니다.

그럼 성공투자하세요~!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