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코인이란 무엇인지 뜻과 투자 관점

알트코인이란 무엇인지 뜻과 투자 관점

 

1. 알트코인의 뜻

비트코인의 대안이나 대체재가 될 수 있는 가상화폐라는 뜻입니다.

자세히 말씀드리면 알트코인은 ‘Alternative’와 ‘Coin’을 합친 합성어로 영단어 뜻 그대로 대안이 될 수 있는 코인이라는 뜻입니다.

즉, 비트코인 외에 모든 코인이 알트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알트코인의 등장 이유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의 단점과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등장하였습니다.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은 최초의 코인으로 대중들에게 알려지고 인기를 끌고 있긴 했지만 분명 단점과 한계도 존재합니다.

비트코인은 블록 생성 시간이 길고 거래 처리 속도가 더딘 탓에 실제 지급 결제 용도로 쓰일 수 있는 게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알트코인은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해 블록 생성과 거래 처리 방식을 바꾸는 등 단점과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하며 탄생을 하였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이 인기를 끌며 수요가 높아지자 그 수요를 맞추기 위해 한 분야에 전문적인 코인도 생기고 코인의 변동성을 줄인 스테이블코인이 등장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며 수요를 맞추기 위해 알트코인들이 출연하고 있습니다.


3. 알트코인의 역사

Photo by Traxer on Unsplash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이 나오고 3년 뒤인 2011년에 네임코인(Namecoin)이 등장하며 시작하였습니다.

네임코인은 화폐 기능 외에도 인터넷 검열을 어렵게 만드는 분산화한 도메인 등록을 위해 고안되었으나 현재는 거의 거래가 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후에 등장한 게 라이트코인(Litecoin)이었고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 대비 4배나 빠른 2.5분마다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며 비트코인보다 더 빠른 속도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채굴도 비트코인은 ASIC이라는 전문 장비를 사용해야 하는데, 라이트코인은 일반 컴퓨터의 그래픽카드로 채굴 접근성이 훨씬 쉽게 설계되었습니다.

이후 등장한 1세대 알트코인으로는 지캐시(Zcash)와 모네로(Monero)등이 있습니다.

뒤이어 등장한 게 이더리움(Ethereum / 2015년 출시), 리플(Ripple / 2012년 출시) 등 2세대 코인입니다.

특히 이더리움은 스마트 계약이라는 기능을 통하여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수많은 알트코인을 만들어 냈으며 디파이를 가능하도록 하는 등 가상화폐의 세계에서 아주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현재는 단순한 거래 수단으로 역할을 하는 게 아닌 경제와 산업 일부분을 블록체인으로 옮겨 사람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게 하는 3세대 코인들도 등장하고 있으며 수만 개의 알트코인들이 생겼다 사라졌다를 반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4. 투자 관점에서 알트코인

투자 관점에서 알트코인은 주식에서의 성장주와 같이 변동성이 매우 큰 특징이 있습니다.

이더리움, 리플과 같이 시가총액이 매우 큰 알트코인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시가총액이 매우 작기 때문에 비트코인 대비하여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그렇기에 트래쉬 코인이 될 리스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익을 추구하려는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변동성이 큰 만큼 높은 수익도 기대가 가능하지만 반대로 하락도 그만큼 크다는 의미로 알트코인을 접근하실 때는 거액을 한 번에 들어가기보단 소액 적립식으로 접근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5. 마치며

Photo by Traxer on Unsplash

오늘은 알트코인의 뜻 / 등장 이유 /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표적인 알트코인 다섯 가지도 같이 쓰려 하였으나,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는듯하여 다음 포스팅으로 미루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해서 나왔으며 각자만의 용도가 있는 경우가 많아 터지기만 한다면 수백 수천프로의 수익도 가능한 게 알트코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아래로 수백 수천프로도 가능하며 상장폐지도 가능하니 투자하실 때 주의하여 투자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포스팅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