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하는법(선물/현물 개념~ 완전 초보용.)

비트코인

비트코인 하는법(선물/현물 개념~ 완전 초보용.)

 

소위 비트코인으로 대박쳤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비트코인 상승장에 레버리지를 활용한 선물 거래를 하였거나, 상승힘에 동반되는 알트코인 불장(이때는 아무거나 사면 오름.)이 올때 현물 거래로 수익을 크게 본 사람들의 이야기 입니다.

지금 같이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좋지 않을때는 초보자들은 수익을 얻기 힘드나, 하나의 금융 상품으로 자리 잡아가는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을 놓치 않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무엇이던 내림이 있으면, 오름이 있고, 오름이 있으면 내림이 있는 법이니까요~

본론으로 돌아와 비트코인 하는법은 현물과 선물거래,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초보자를 위한 내용이므로 숙련자는 패스 하셔도 좋습니다.)

첫번째 현물거래

비트코인

현물거래란 주식 같이 오를 종목을 예측하여 사는 것(매수) 입니다. 가격이 오르면 수익이 되고, 가격이 내리면 손실이 됩니다.

한국 사람들은 업비트나, 빗썸, 코인원 등 국내에 있는 현물 거래소를 이용하는 편이나, (가입 절차등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 볼수 있으므로 참고 하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현물거래 수수료를 0%로 제로화 하는 해외 거래소들이 생기기 시작하며, 해외 거래소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현물거래는 주식과 비슷하여 쉽게 접근이 가능 합니다. 선물거래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있으나, 알트 불장을 만나지 못하면 수익성이 적으며, 비트 하락장에 자칫 하다간 본의와 다르게 팔지 못해 강제 존버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두번째 선물거래

비트코인

미래의 가격을 예측하여 베팅하는 것은 현물 거래와 같으나. 선물은 가격이 오르는 것만이 아닌, 내리는 것에도 베팅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포지션을 진입 했다고도 하며, 롱포지션(매수=산다) 숏포지션(매도=판다)로 구분 짓습니다. 지금 같은 장세에서는 롱/숏 포지션을 다양하게 운용하여 수익을 내야하는 시기이기도 하죠.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해외 거래소를 이용해야 하는데, 체크해야 할 점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수수료는 저렴한지??, 안정성은 있는지??, 편의성이 좋은지?? 등 입니다. 현재 국내에는 많은 해외거래소들이 런칭을 하였고, 활동 중 입니다.

영업의 경쟁도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이벤트도 많이 하고 있는데. 내용이 길어질 수 있어 위 체크사항과 이벤트 등의 혜택은 하단 카페에 정리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출처 : 글로벌 선물거래량 9위 빙엑스 거래소 거래 UI>

비트코인 선물거래는 하락장, 상승장 구분없이 수익내는 것이 가능하나, 현물 거래에 비해 리스크가 크다고 평가 됩니다. 이유는 레버리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인데, (레버리지란 내가 가진 돈을 담보로 더 많은 포지션을 취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즉, 적은 담보를 걸고 큰 돈을 빌려서 베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은 돈으로 큰 수익을 올리는 것도 가능하지만, 반대로 약간의 가격의 변동성에도 담보금이 사라지는(흔히 말하는 청산)을 당할 수 있습니다.

결국은 욕심을 컨트롤 할수 있고, 기술적 분석의 실력자만이 살아 남을 수 있는 곳이 선물거래이며, 초보자들은 기본적인 공부를 하고 숙련된 후 진입해야 하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그외에..

비트코인 하는법으론 NFT, 스테이킹, 디파이 등이 있습니다. 예술품에 투자를 하는 방식이나, 돈을 맡기면 이자를 주는 형식의 파생된 상품 정도라 생각 하시면 되는데,

시장의 유동성이 풍부한 상승장에는 수익률이 괜찮긴 합니다만, 동시에 사기성 상품도 많이 출현하며, 지금 같은 하락장에는 사실 힘을 잘 쓰지 못합니다.

# 비트코인 하는법 참고사항 :

올해 3월달에는 자금세탁을 방지하기 위해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트레블룰 이란 것을 실행 하였습니다.

간단히 은행 계좌번호 시스템을 생각하면 되며, 본인 인증을 하고, 발급된 고유 주소로만 코인 전송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A씨가 국내거래소 업비트에서 본인 인증한 계정으로 비트코인을 구매 하였습니다. 이를 해외 거래소로 보내고 싶다면, 보내고 싶은 해외 거래소에서도, 본인 인증을 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국내 거래소(업비트, 빗썸, 코인원)등에서 트레블룰 심사를 통과한 해외 거래소로만 전송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100만원 이상 송금시에만 해당, 이하는 기존과 동일)

이를 모르고 코인 전송을 잘못한 경우, 국내 거래소 여건 상 다시 되돌리는 과정이 험난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초보자들을 위한 내용이라, 간단한 개념만 정리 했습니다. 위 내용만으로는 비트코인 하는법을 이해하기란 당연히 어려울 겁니다.

하지만, 내용이 방대하여 자세한 내용을 하나의 포스팅에 전부 쓰기에도 무리가 있습니다.

위 글은 개념에 대한 이해 정도로 마무리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우리는 수익을 내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이 시장은 결코 만만치 않습니다.

어려운 시장을 함께 헤쳐나가 실 분들, 비트코인 하는법(현물, 선물) 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하단 카페로 오셔서 함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성투하시고, 힘내십시오~!! 화이팅~ (투자는 항상 신중히 본인이 결정해서 해야 하는 만큼, 꼭~ 기본적 지식을 쌓고 시작하세요. 절때 쉬운 길은 없습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