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알트코인 추세 평행 채널 매매 전략

비트코인 알트코인 추세 평행 채널 매매 전략

비트코인과 알트 코인의 추세 매매

평행 채널 패턴 속 매매 전략

10월이 시작된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주일이 되었네요.

저도 지난 주말 이틀 푹 쉬고, 월요일부터 오늘까지 5일 동안 틈틈이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다행히 비트코인도 10월 시작이 상승으로 나왔고, 어제부터는 자연스러운 조정이 시작되는 분위기입니다.

10월 첫째 주, 5일 동안 부지런히 타점을 찾아 매매를 진행한 테란의 트레이딩 결과는

10월 첫 주 트레이딩 수익

다행히 목표치를 상회해서 달성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성공적인 한 주를 보냈지만, 저에게도 위기의 순간이 있었습니다.

지난 5일 밤, 상승세를 타던 비트코인의 시세가 조정에 들어갔다고 확신한 저는 1시간 봉 기준 RSI 과매도 구간을 향해 내려갈 것이라 판단하여 반등이 조금 왔을 때 숏포지션을 가져갔습니다. (19.93K)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비트코인 1시간 봉

평소 칼같이 여러 변수를 체크하고 트레이딩을 하는 저였지만, 결과적으로 이날은 다른 때 보다 조금은 안일하게 매매 진입을 해버린 꼴이 되었습니다.

숏포지션 진입 후 예상치 못한 자리에서 반등세가 계속 이어지긴 하지만, 1시간 봉의 두 번째 양봉 캔들이 음봉을 장악하지만 않으면 괜찮을 것이라 판단했는데, 예상과 달리 결국 다음 1시간 봉 캔들이 앞선 음봉 캔들을 장악하고, 양봉 캔들이 길어지는 지점 (20.06K)에서 과감하게 숏 포지션을 손절함과 동시에 롱포지션으로의 스위칭을 진행했습니다.

숏 포지션의 빠른 손절 판단을 하고, 롱포지션으로의 스위칭을 진행하자마자 비트코인 시세는 쭉쭉 상승했고, 저는 손절 금액 이상의 수익권(20.25K)에 포지션을 종료할 수 있었습니다.

한 주간의 매매복기를 하면서 큰 수익률을 거둔 트레이딩보다 굳이 손절과 대응 부분을 얘기한 이유는 자신의 포지션과 타점에 대한 무한 확신보단 본인의 판단이 틀렸을 경우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코인 시장, 특히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선물, 마진거래에선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여러분께 다시 한번 알려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좋은 타점을 잡는 것만큼이나 방향이 틀렸을 때 손절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깨닫는 한주였습니다.


이제 오늘의 메인입니다.

제가 오늘 알려드릴 트레이딩 기법은 바로 추세를 활용한 평행 채널 매매입니다.

주식이나 코인 트레이딩을 자주 해본 분들은 누구나 한두 번쯤은 들어봤을 단어죠.

“평행 채널 속에 있다”, “하락 채널 속에 있다”, “상승 채널 속에서 움직인다”

등등 과연 이 말들은 어떤 상황을 의미하는지 아래의 사진을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 6월~8월 차트

비트코인의 6월~8월 차트입니다.

차트 속에 많은 추세 선들 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6월 중순 큰 하락이 온 후 비트코인은 빨간색으로 표시된 큰 상승 채널 안에서 다시 작은 상승 채널과 하락 채널을 만들고 시세가 움직였습니다.

짧게는 3~4일에서 길게는 8~9일 정도 씩 평행 채널을 만들어 줘서 여느 때보다 트레이딩 하기 편안 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제 상승 채널과 하락 채널을 각각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상승 채널

첫 번째는 상승 채널입니다.

저점과 고점이 두 번 이상 나오고, 위와 같은 상승 채널이라 판단이 되면 다음 저점 부근에서 롱포지션 매수, 다음 고점 부근에서 숏포지션 매수 형태로 트레이딩 하면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승 채널의 형태는 채널 이탈이 곧 손절라인이므로 손절은 짧고 기대수익은 큰 자리기도 합니다.

하락 채널

두 번째는 하락 채널입니다.

하락 채널의 경우도 상승 채널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고점 부근에서 상승으로 채널 이탈을 하지 않고, 하락 추세를 보이면 짧은 손절가를 잡고 숏포지션을 가져갈 수 있는 것이죠.

추세가 하락이라고 해서 지레 겁먹고 있거나 근거 없이 손익비가 좋지 않은 타점에서 숏포지션을 가져가는 것보다는 상승 채널과 마찬가지로 저점과 고점을 연결한 추세에서 하락세에도 평행 채널이 나타난다면 채널 하단에서 반등이 나올 때 롱포지션을 잡는 것도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항상 다양한 방법과 분석을 통해 진입 자리를 찾곤 하지만, 채널 매매를 먼저 소개하는 이유는 그만큼 단순하면서도 매수와 매도, 손절 자리가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차트의 흐름이 채널 형태를 나타내지 않는다면 다른 트레이딩 전략을 가져가야겠지만, 앞서 설명한 평행 채널의 형태가 나타날 때 채널 매매를 떠올리며 트레이딩에 임하면 손익비 좋은 트레이딩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짧게 요약하자면, 최소 1시간 봉 이상의 코인 차트에서 저점과 고점을 두 개 이상 연결하여 각도와 기울기가 유사한 평행 채널이 만들어짐을 확인 후, 다음 저점과 고점에서 채널을 유지하면 과감하게 타점을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매매기법과 전략 중에 눈에 그림으로 눈에 확연히 들어오면서도 간단한 방법이므로 이 글을 읽은 분들은 과거 차트에서 평행 채널을 찾아보고 공부한다면, 추후 차트 속에서 평행 채널이 나타날 때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