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선물거래 숏 롱 진입 타점 찾는 팁

비트코인 선물거래 숏 롱 진입 타점 찾는 팁

비트코인 선물거래

바이낸스 비트코인 일봉

비트코인 선물거래

4시간봉

현재시간 6월 11일 새벽 1시 30분 기준으로 비트코인이 약 3.5% 정도(바이낸스 기준, 업비트는 약 2%) 하락했습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하락의 이유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를만 하면 떨어지고 또 다시 오르나 싶으면 또 오른만큼 떨어지고 투자자들을 지치게 만드는 장인 것 같습니다.

알트코인들도 비트의 영향을 받아 오르락 내리락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데요. 이런 장에서는 현물 매매로 수익을 내기란 정말 힘든 것 같습니다.

저점을 잘 잡아서 오늘은 수익률이 5%였다가도 자고 일어나보면 마이너스가 되어있는 욕이 절로 나오는 장이죠.

그래서 요즘 선물시장으로 옮겨가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이전에 차트 공부를 하다가 어느정도 자신감이 생겨 공부한다 생각하고 소액(백 만원 이하)으로 비트코인 선물매매를 해본적이 있습니다.

결과는 수업료로 다 빠져나갔죠 ㅋㅋ 그 이후로 더 공부를 많이 하고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지금까지 선물 매매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실

시간 차트나 과거 차트를 보며 숏자리 롱자리를 잡고 이미지트레이닝만 한 번씩 하는 정도예요.

오늘은 비트코인의 과거 차트를 가지고 저라면 어디서 어떤 포지션으로 진입을 했을지 선물거래 숏 롱 타점을 잡는 방법을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바로 시작해볼게요.

 

아래에 레퍼럴 링크를 통해 가입을 하시면 20% 수수료 할인 혜택을 적용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가입 링크​

 

트레이딩뷰으로 바이낸스 비트코인 차트 롱 숏 자리 찾기

비트코인 선물거래

트레이딩뷰에서 바이낸스 비트코인 차트를 가지고 다양한 관점으로 롱 숏 자리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차트는 바이낸스에서 비트코인 거래가 시작된 2017년 부터의 일봉차트입니다.

상승추세선을 이탈 후 W(쌍바닥) 패턴이 출현합니다. 그리고 추세선을 상향이탈 하고 지지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이 때가 롱 포지션으로 진입하기 좋은 구간이겠죠.

그리고 그 위에 하락 추세선까지 돌파할 때도 강한 상승추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런 곳에서도 롱 포지션으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물론 과거차트라 결과를 알고 얘기하는 거지만 제가 공부한대로라면 손익비가 좋은 구간은 맞습니다.

만약 예상한대로 상승이 나오지 않고 추세를 이탈한다면 빠르게 포지션을 청산해야겠죠.

 

다음은 쭉 상승을 하다가 깃발 패턴과 비슷한 패턴이 나왔는데, 보통 상승 후 하락채널이 나오는데 상승채널이 나왔습니다.

그럼 매수의 힘이 더 쎈 조정파동이라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채널 안에서 상단을 두 번 하단을 두 번 터치했을 때 이 채널을 그려볼 수 있을 것 같고 아마 하단을 세 번째 터치했을 때가 롱 포지션으로 진입하기 좋은 손익비 좋은 구간입니다.

예상대로 반등을 하면 채널 상단까지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고, 예상과 반대로 이탈을 하면 짧게 손절을 해야겠죠.

그리고 채널 상단에 세 번째 터치를 했을 때(초록색 원으로 표시). 저 때 제가 선물을 했다면 아마 숏 포지션으로 진입했을 수도 있을 것 같긴 한데,

사실 손익비가 그렇게 좋은 구간은 아닙니다.

저항을 받는다고 해도 매수세가 높은 상승채널이기 때문에 상단라인을 타고 조금씩 상승을 할 수도 있는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심지어 저 땐 돌파를 했네요. 숏을 들고 있었다면 여기서 손절을 하고 롱 포지션으로 변경해줘야하는 자리입니다.

이후로 쭉 상승을 하다가 다시 한 번 플래그 패턴이 출현하는데, 하락채널의 하단 지지라인을 이탈합니다.

이 때는 강한 숏 포지션 자리가 되겠죠. 현물 매매를 한다면 일단 무조건 돔황쳐야하는 그림입니다.

삼각수렴 패턴

하락채널을 하향이탈한 이후 하락추세에서의 삼각수렴 패턴이 나옵니다.

상단 하락추세선의 존재를 알아차렸다면 이후엔 닿을 때 마다 숏으로 진입을 해볼만했겠죠?

그리고 정말 강한 숏자리는 삼각수렴 후 하향이탈을 했을 때입니다.

정말 오랫동안 수렴을 하다가 방향성이 하락으로 정해졌기 때문에 저 땐 너도나도 물량을 시장가로 던지고 돔황치기 때문에 굉장히 높은 확률로 급락이 나오게 됩니다.

저 때도 하향이탈한 이후로 50% 폭락이 있었네요.

비트코인 선물거래

폭락 이후 이런 하락 채널(중간에 한 번 하향이탈을 했지만 이탈 후 하단라인 저항을 받았고,

채널의 상단라인, 하단라인, 중앙라인이 지지 저항으로 작용했고, 상향 이탈 후 상단 라인을 지지해주는 것까지 봤을 때 신뢰도가 그나마 가장 높은 채널이라고 판단)을 형성했습니다.

그리고 상향 이탈 후 전고점을 뚫고 올라갈 때가 롱 포지션으로 진입하기 좋은 타이밍 입니다.

상향이탈

또 상승 후 상승 조정 파동이 나왔고 강한 매수세로 인한 상향이탈이 나왔습니다.

무조건 롱 포지션으로 진입을 해야하는 구간이죠. 그리고 채널 안에서도 4시간 봉이나 1시간봉으로 보면서 하단에 닿을 때 롱포지션 진입도 가능했을 것 같습니다.

위에 그림과 비슷한 상황이네요. 하락채널에서의 상향돌파는 그 이후에 전고를 돌파할 때가 안전한 롱 포지션이지만

상승채널에서는 상향돌파를 하자마자 바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힘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상단 지지만 해준다면 조금씩은 상승을 하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하신다면 필히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 이후로는 조정이 좀 길게 왔는데, 채널이 형성된 걸 인지한 이후에는 채널 상단에 닿을 때마다 숏 포지션으로 진입을 해볼만 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진입 후 상향이탈을 한다면 손절을 해야겠죠. 그리고 위 차트에서는 마지막에 상향돌파를 했습니다.

그리고 그 후 전고를 돌파할 때가 롱 포지션으로 들어가볼만한 자리입니다.

근데 결과적으로는 약 15% 상승 후 또 큰 폭락이 나왔었네요.

중간 생략하고 작년 상승장때의 차트입니다.

상승채널 안에서 고점이 낮아졌을 때 살짝 냄시를 맡고 숏을 준비하고 하단 이탈을 하면 숏 표지션 진입.

과거 차트를 가지고 결과를 아는 상태에서 하는거라 좀 웃기긴 한데,

역사도 과거를 알아야 현재와 다가올 미래까지 대처를 할 수 있듯이 비트코인 선물매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