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도미넌스와 알트코인 폭락 관계

비트코인 도미넌스와 알트코인 폭락 관계

비트코인 도미넌스로 알아본

알트코인이 폭락한 이유

트레이딩뷰, 업비트

테더 도미넌스가 최근 일봉 종가 기준으로 이전 고점들을 넘어서면서 일부 코인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알트코인들이 급격한 하락이 나왔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그 다음날 4.81 밑에서 마감했고 여기가 저항으로 작용을 하면서 올라오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또 반등을 하여 하늘색으로 표시한 구간(약 4.9 ~ 4.97 부근)을 넘어서는 일이 생긴다면,

코인 시장이 더 암울해지는 일이 일어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길 바라고 오늘은 대부분의 종목들이 최근에 폭락한 이유를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일봉차트를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틀 전인 5월 1일 캔들(캡쳐 사진 오른쪽에서 세 번째 캔들)을 확인해보면 약 0.9% 정도 소폭 하락을 하였습니다.

과거 7~8%씩 빠지던 하락에 비하면 이 정도면 그냥 횡보를 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작은 하락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과 일부 몇몇 종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알트코인들은 상황이 많이 달랐습니다.

카바

모스코인

업비트의 카바(KAVA)와 모스코인(MOC) 일봉차트입니다.

이틀 전 캔들을 보면 소폭 하락한 비트코인과는 다르게 급격한 하락이 나왔습니다.

카바의 경우에는 오랫동안 형성되어 있던 상승채널 상단을 최근에 상향 이탈하며

제대로 된 상승 추세를 타는가 했는데, 이 날 장대음봉(약 -15.5%)으로 다시 뚫고 내려가버렸습니다.

모스코인도 약 7.5% 정도 큰 하락이 나오면서 중요한 지지라인이였던 212 부근을 이탈하였습니다.

이 두 종목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알트 코인들이 비슷한 하락을 보여줬습니다.

비트코인은 아주 조금 빠진 정도인데, 알트코인들은 왜 이렇게 폭락을 했을까요?

비트코인 도미넌스 뜻과 해석

코인투자를 하면서 한 번 쯤은 들어봤을 비트코인 도미넌스(BTC Dominance)입니다.

말 그대로 비트코인이 코인 시장에서 얼마나 지배력이 있는가(Dominate = 지배하다)를

비율로 나타낸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에 가지고 온 사진은 비트 도미의 일봉차트입니다.

주목해야하는 부분은 이틀 전에 나온 장대 양봉인데요.

가상화폐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알트코인보다는 비트코인쪽으로 많이 몰렸다는 뜻으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알트코인에 몰려있던 자금이 그나마 안전자산인 비트코인 쪽으로 몰린 건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의 주가는 떨어졌습니다.

자금이 몰렸지만 그것보다 매도세가 더 강했다는 의미지요.

그럼 알트코인들은 자금이 빠져나간데다가 강한 매도세까지 더해져 급격한 하락이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도미넌스, 알트코인의 관계 표

안맞을 때도 있음

출처: 구글 검색

코인 커뮤니티나 단톡방 같은 곳에 한번씩 올라오는 표입니다.

이번 알트 대폭락은 표 밑 부분 [비트코인 하락 + 비트도미 상승 = 알트코인 대폭락] 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관계 표는 어느정도 근거가 있는 표이긴 하지만 맞지 않는 경우도 있고,

추가 조건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참고만 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면 [비트코인 횡보 + 비트도미 하락 = 알트코인 불장]은 ‘비트코인이 큰 상승을 한 후’ 라는 조건이 붙어야 성립이 됩니다.

하락장에 비트코인이 급락 후에 횡보하고 비트도미가 하락한다고 해서 알트코인 불장이 찾아오지는 않으니깐요.


최근 비트코인 소폭 하락에 비해 폭락해버린 알트코인들 때문에 의문을 가지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비트코인 도미넌스에 대해 짧게 글로 작성해봤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