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고래 지갑 이동과 USDC-테더의 관계

비트코인 고래 지갑 이동과 USDC-테더의 관계

어제인 20일 오후 시작된 비트코인의 하락으로 인해 BTC는 현재 비트맥스(Bitmex)기준,

$3,479까지 하락한 후 현재는 $3,500초반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하락에 대해 이슈별로 이유와 전망에 대해 글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같은 패턴의 반복

1월 이후로 현재 비트코인은 같은 패턴의 하락과 반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적어도 Bakkt의 정식 출범 전 까지는 위와 같은 패턴이 지속적으로 반복 될 것으로 보입니다.

3,540선이 깨지며 상승 추세선이 깨졌으며 이는 대부분의 차트 예측을 깨는 패턴이니,

자신의 분석이나 받아보시는 차트 분석 등의 자료들은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 Short포지션 거래량

 

왼쪽 사진을 보시면, 지난 3일 동안 19시 직후에 롱과 숏 포지션이 우세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위 1번의 내용과 같은 패턴이라면 1일 단기 그래프를 예상하였을 때 단기적으로는 롱포지션이 우세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현재 글 퍼블리싱 중 19:43분 롱포지션이 늘어나는 패턴 발생)

반면) 오른쪽 사진은 Bitmex의 숏-롱 포지션 거래량 차트입니다. 숏 포지션은 빨간색으로 나타나는데,

8월과 11월 사이에 늘어났던 숏 포지션의 물량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1월 5일부터 숏포지션 물량이 8월과 11월에 시작됐던 하락장의 그래프와 비슷한 양상으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다만, 위와 같은 지표가 무조건적인 하락을 동반한다는 의미는 아니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3. 고래의 자금 이동

ICOROOTS에서 제공하는 ICOROOTS고래감지봇을 받아보시는 분들은 이번 1월 동안 많은 알람을 받으셨을 겁니다.

특히, 며칠 전에 있었던 수조원의 테더 이동 알람은 잔고가 없음에도

이를 옮긴 것 처럼 보이려는 ‘Invalid Transaction’이었으며 이것이 하락의 경고 또는 상승에 대한 시그널로 받아들였습니다.

또한 왼쪽과 같은 비트코인 고래 26위부터 35위에 달하는 지갑에 1월 5일 오전 10시에 일제히 소량의 BTC가 전송되는 시간에

위와 같은 상승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고래의 지갑 이동 역시 마진거래를 하시는데 참고 지표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4. USDT와 USDC의 환치기

BITMAX라는 잡거래소의 USDT페어 USDC의 거래량입니다. 마이닝 페어이기 때문에 5천억에 달하는 USDC이 거래되고 있지만,

지급 불능에 대한 찌라시에 항상 시달리는 테더가 USDC으로 바뀌는 하나의 창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테더 교환은 ICOROOTS_BOT에 자주 뜨는 Bitstamp 거래소로 옮겨져

달러로 현금화 돼서 자금 세탁 또는 테더의 현금화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예전, PAX와 테더사이에서 있었던 환치기 이슈도 그렇고 비트코인의 급등락은 위와 같은 대량의 스테이블코인 환전이 어느정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Bot또는 거래량의 움직이 급격히 변화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보실 수 있다면, 급등 – 급락시에 반대 포지션으로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가입 링크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