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트곡스 해킹 물량 이슈와 비트코인 하락

마운트곡스 해킹 물량 이슈와 비트코인 하락

시장이 마운트곡스 해킹 물량이 8월말에 나온다는 얘기로 떠들썩하다. 물량은 대략 14만개, 4조원에 해당하는 물량이라고 한다.

그래서 마운트 곡스 사건에 대해서 정리하고, 관련해서 해외쪽에서는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그리고 마운트곡스 지갑 모니터링 자료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실 마운트곡스는 코인판에서 굉장히 사골 재료라고 생각된다. 마켓메이커들의 시장을 움직이기에 이만한 재료가 없다. 마운트곡스 해킹 물량이 나왔던 안나왔던, 최근 비트코인은 매수세를 잃었고 파월의 매파적 발언까지 겹쳐서 20,000달러 선을 내줬다.

▶이 글은 투자 추천글이 아닙니다. 업계전문가들의 시야를 빌려, 개인적으로 정리하는 차원에서 작성된 글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마운트곡스 사건?

마운트곡스는 과거 일본 최대 거래소 였다. 2014년에는 비트코인 거래의 70% 이상을 담당했던 거래소이다.

하지만 2014년 2월에 마운트곡스 거래소에서 해킹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해킹 수량은 거래소 고객의 74만 BTC와 거래소 보유 10만 BTC로 총 84만 BTC에 달한다.

해당 사건은 비트코인 가격에 악영향을 주게 되었다. CEO가 해킹이 블록체인이 기술적결함을 갖고 있어서 생겼다고 주장했기 때문.

추후 해킹이유는 프라이빗 키 도난으로 밝혀졌다. 거래소 자체가 문제가 있었던거지~ 거래소 내 프라이빗 키가 도난을 당했고 해커가 데이터 파일을 복제해서 지갑이 털리게 됨.

© JavadR, 출처 Pixabay

해커는 멍청하게도 마운트곡소 거래소로 비트코인을 재입금해서 잡히게된다.문제는 마운트곡스는 비트코인 불법출금에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출금을 막던지, 수사에 협조를 하던지 해아하는데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거래소 해킹에 거래소의 과실이 상당하다는 주장이 힘을 얻게 되었고 피해보상안이 마련되게 된다. 그 와중에 마운트곡스는 20만개의 비트코인을 회수하게 된다. 파산 보호 신청 후 , 과거 저장해둔 파일을 찾다가 발견을 했다고 한다.

그걸로 이제 고객들을 나눠주려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된다. 비트코인 개수로 보상을 해줘야 하는데, 1 BTC = 400달러 기준으로 피해금액을 산정했기 때문.

보상이 이뤄지는 법적 절차를 밟는 동안 비트코인은 계속 상승하게 된다 ㅋㅋ 지금 가격으로만 해도 1 BTC = 20,000달러다.

그래서 채권자들이 다시 회생신청을 진행했고 해킹 피해 보상금을 비트코인으로 지급하는걸로 결정된다. 그리고 채권자들에게 비트코인을 지급일이 8월 말이라고 하는게 바로 마운트곡스발 악재이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그래서 언제 풀리는거야!?

문제는 이 비트코인 지급일이 언젠지에 대해서 정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8/25 ~ 8/31 까지라는 주장이 있었지만, 지금 비트코인 물량이 이동된게 없다.

마운트곡스 관련 지갑들은 다 오픈되어 있다. 웹사이트를 뒤져본 결과, 관련 주소에서 BTC 이동을 모니터링 해주는 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었다. 아직까지는 이동한 물량이 없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 비트코인 가격은 꽤나 내려왔다. 세력입장에서는 적절하게 재료로 활용 한듯? 심리적으로 사람들은 마운트곡스 악재가 끝나면 사야지~ 하면서 매수세가 없어지게 만드는 결과를 나을 것이기 때문.

아직까지 이동된 물량은 없음을 확인하 수 있다.

또 헤지펀드 캐피탈 CEO인 Ari Paul에 의하면 8월 말에 물량이 풀린다는 소문은 거짓이라고 한다. 8월말까지 물량이 이동되지 않으면, 결국 거짓소문으로 확정될듯? 지켜보자 ㅎ

트윗 내용을 해석해보면

“나는 그거, 잘못된거라고 확신해~ 마켓 조작하려는 세력에서 퍼뜨린것 같은데? 확실한 데이터는 없지만 내가 듣기론 3~9 개월 분배까지 남은걸로 알아.”

정확한 일정은 알 수 없는것일까? 일단 비트코인이 분배되서 채권자들이 거진 8년만에 비트코인을 찾게 된다는 사실은 명백한 팩트이다.

부럽다!

개인적인 생각.

© qimono, 출처 Pixabay

마운트곡스 관련 악재로 비트코인 내리는건 그냥 세력들 재료로 쓰일뿐이다. 뉴스에 힘을 쓰며 주목하진 말자구! 우리는 코인러로써 해야할일을 정하고 그에 맞춰서 해나가면된다

너무 불안하면 헷징을 하면 된다. 세력 재료로 쓰일 듯하면 매도 포지션을 취하면 되는것이고.

최근 핫한 게이트 스타트업 폐지나, 에어드랍 작업, 펀비/김프매매에 집중하는것도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언제가 다시 올 상승장을 위해 유튜브나 블로그를 키워보는것도!?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