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코인 유의종목 이후 업비트 상장 폐지 (밈블윔블/익명성)

​라이트코인 유의종목 이후 업비트 상장 폐지 (밈블윔블/익명성)

17년 한 때는 비트코인 생태계에서 “은(실버)” 취급을 받았던 라이트 코인이 한국에서 가장 큰 거래소인 업비트에서 상장 폐지될 것 같다. 곧 된다.

이유는 밈블윔블(익명성) 기술이 라이트 코인에 추가되어 그런 것 같다.

라이트 코인을 만든 찰리는 과거 부터 익명성 기술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있었고, 밈블윔블 기술에 관심이 많았던 걸로 알고있다.

이걸 18~19년도에 봤던 것 같은데 이제 기술이 적용되는 것도 놀라운데..

비트코인 만큼 역사가 깊은 라이트 코인에 익명성 기술 붙혔다고 상장 폐지 바로 시키는 업비트도 놀랍다.

한국 거래소 상장 폐지 이유는 당연히 자금 세탁에 관한 문제다.

밈블윔블 기반의 익명성 코인들..

이전 대상승 사이클에 밈블윔블로 주목 받았던 익명성 코인들.. 빔, 그린 이 코인들도 당시에 반짝하고 죽어버렸다. 22년 지금은 추억이 됐고, 현재도 망해있는 상태다.

우측에 노란색 사람 얼굴을 하고 있는 그린이라는 코인에 잠시 주목했던 적이 있어 내용을 상세하게 알고 있다. 발행량이 무한이라 사실상 투자했던 사람은 대부분 피(?)를 보고 끝난 듯..

밈블윔블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지만~ 이걸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긴 힘들 것 같고~ 진짜 궁금한 사람들이라면 따로 검색해보는게 좋다.

이미 밈블윔블 기반의 코인들이 맥을 못추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론.. 깊게 알 필요는 없다 생각한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19년도 이전에는 국내 대부분 거래소에 익명성 코인들이 상장되어 있었다..가 역시나 자금 세탁의 명분으로 모두 철퇴를 맞았고, N 번방 사건으로 인해 익명성 코인의 대표격인 모네로는 국내에서 인식 마져 쓰레기에 가까워졌던걸로 기억한다.

조주*이 참가, 결제 비용을 모네로로 받았다드라..

라이트 코인 창시자 – 찰리 리

나 개인적으론 비트코인 다음으로 탈중앙화된 코인이라고 생각하지만, 사고싶은 생각은 없다.

이유는 라이트 코인을 만든 상단 사진의 주인공 찰리 리가 자신이 가지고 있던 모든 라이트 코인을 17년 고점에 다 팔았기 때문이다.

코인은 다 팔았지만 찰리리는 라이트 코인에 계속 기여하겠다고 했고, 현재 진행형이다.

최고점은 아니고 고점 인근 어디선가 다 팔아버리고, 찰리 리 자신이 싹 팔았다고 언급해서 당시엔 홀더들에게 울분을 샀다.

지금도 라이트 코인에 대해 이야기하면 가타부타 의견이 다양하다. 창시자(?), 만든사람이 다 던졌으니 비트코인과 같이 진정한 탈 중앙화에 가깝다. 혹은 프로젝트를 버린거다.

등등…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라이트 코인이 세상에 나온지 약 11년이 됐다. 이런 역사 깊은 코인이 선택적 익명성 하나 달았다고 유의 종목이 된 것 도 모자라 상장 폐지가 되다니..

여러모로 거래소들이 한국 정부 눈치를 많이 보는 듯 하다.

물론 한국 거래소에서 라이트 코인이 퇴출됐다 한들.. 영원히 사라지는건 아니다.

한국에서만 거래 불가일 뿐, 해외거래소에서는 아직도 역사 깊은(?) 코인이고 예전에 상장 폐지된 익명성 코인들 처럼 거래가 가능하다.

비트코인 지갑 주소가 누구껀 줄만 알면 그사람의 거래 기록, 비트코인 갯수(자본규모)를 다 알 수 있는 구조라.. 개인적으로 익명성 기술이 어느정도는 필요할 것이라 보고 있다.

근데 또 밈블윔블 기술의 선택적 익명성이 이것을 100% 해결해줄 것이라 보진 않는다. 애매하다..

내가 기술 관련 전문가는 아닌지라.. 라이트 코인에 대한 이야기는 이쯤하고~ 비트코인과 가장 흡사한 라이트코인에 선택적 익명성 기술이 올라갔으니~ 향후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행보를 지켜보도록하자.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