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코인 밈블윔블 업그레이드로 인해 유의

라이트코인 밈블윔블 업그레이드로 인해 유의

라이트코인은 가치 저장소로서의 비트코인 보다 자연스러운 효용을 보완하기 위해 지불에 더 적합한 접근성 및 거래 처리량을 갖춘 암호화폐입니다.

예전부터 이런 말이 있었죠 비트코인이 금이면 라이트코인은 은이다.

쉽게 말해 그 정도로 흡사하며 Litecoin은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한 프로젝트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많은 분들이 유의 지정으로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유의 지정에 대한 대처는 어떻게 해야 하며,

앞으로 라이트코인의 전망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을 통해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걱정이 많은 분들을 위해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밈블윔블 업그레이드로 인해 유의 지정이 되었으나 개인적으로는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국내 거래소보다 해외 거래소에서 거래량이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해외 거래소로 옮기시면 크게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트코인 소개

Litecoin은 사토시의 백서가 비트코인에 대한 새로운 금융 및 기술 패러다임을 도입한 지 불과 몇 년 만에 암호화폐 시장에 등장한 최초의 알트코인 중 하나입니다.

비트코인의 주요 단점 중 하나인 속도죠? 약 10분 간격으로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새로운 블록이 추가되고,

이 놀라운 신기술이 널리 채택되기에는 다소 트랜잭션 처리량으로 인한 확장성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여전히 확장성에 대한 문제는 존재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비트코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솔루션이 바로 라이트코인입니다.

쉽게 말해 비트코인의 가벼운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Litecoin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포크하는 것과는 비트코인 소스 코드의 복사본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Litecoin은 공유된 제네시스 블록이 없는 완전히 새로운 블록체인입니다.

Litecoin은 기술적으로 비트코인과 매우 유사하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그 차이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라이트코인 vs 비트코인

채굴 차이점

Litecoin과 비트코인은 모두 작업 증명(PoW)을 합의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두 암호화폐의 채굴자들은 해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극도로 어려운 수학 퍼즐을 풀기 위해 경쟁합니다.

이를 통해 각 네트워크에서 합의를 도출하고 유효한 거래 블록을 블록체인에 추가할 수 있는 권리를 얻고 블록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Bitcoin은 SHA-256 해싱 기능을 사용하여 네트워크에서 PoW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굴자가 이러한 극도로 어려운 수학 퍼즐을 완성하는 데에는 고성능의 컴퓨팅이 필요합니다.

ASIC이라고 불리는 고도로 전문화된 장치를 사용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고 유지 관리가 어려우며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들로 인해서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채굴은 더욱 중앙 집중화되고 배타적이 되어 네트워크의 보안과 복원력을 손상되었죠.

그래서 라이트코인은 GPU 및 ASIC을 사용하는 비트코인 채굴과 달리 메모리 집약적 알고리즘인 Scrypt 해싱 알고리즘을 사용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개인이 보다 쉽게 라이트코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Scrypt 지원 ASIC이 등장하면서 현재는 거의 대부분의 Litecoin 마이닝이 이 하드웨어를 통해 수행되고 있습니다.

라이트코인 VS 비트코인

평균적으로 Litecoin 네트워크의 새로운 블록은 약 2.5분마다 생성되며, 이는 블록이 약 10분마다 생성되는 비트코인보다 4배가 빠른 속도입니다.

결과적으로 Litecoin의 트랜잭션 처리량은 Bitcoin보다 약 4배 더 빠릅니다. Litecoin 블록체인에서 생성된 각 블록에 대해 채굴자는 블록 보상을 미리 알려진 LTC 코인으로 보상을 받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블록 보상은 절반으로 감소하는 반감기를 갖고 있습니다. 라이트코인의 더 빠른 블록 타임을 보완하기 위해 반감기 간격을 연장하였는데요.

비트코인은 210,000 블록마다 블록 보상이 반감되는 반면 Litecoin은 840,000 블록마다 반감됩니다. 이론적으로는 Litecoin과 Bitcoin은 유사한 궤도를 유지하며 4년마다 반감기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Litecoin은 Bitcoin과 대립적 경쟁자 관계가 아니라 보완적 관계입니다.

더 빠른 블록 시간과 더 높은 트랜잭션 처리량으로 Litecoin은 더 실용적이고 확장 가능한 교환 매체로 구축된 반면 Bitcoin은 가치 저장소로 성장했습니다.

또한 구조적으로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Bitcoin 프로토콜을 위한 실행 가능한 테스트넷이 되었는데요.

요즘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Litecoin의 유의 지정 이슈가 있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트코인 유의지정

시세 및 전망

우선 라이트코인의 시세부터 알아보자면 현재 시세는 빙엑스 거래소에서 62.5 USDT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망은 절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러한 이유 중 하나는 라이트코인의 대부분 해외 거래소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형 거래소에 모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국내 유의 지정 및 상장폐지 혹은 상폐는 크게 프로젝트에 타격을 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왜 국내 거래소에서 무더기로 라이트코인 유의지정이 일어났을까요? 많은 홀더분들이 걱정을 하실 텐데요.

개인적으로는 걱정은 되겠지만 프로젝트에 큰 타격이 있을까 싶네요. 우선 유의 지정 이유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의지정 이유는 바로 밈블윔블 업그레이드 때문인데요? 이상하죠?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유의지정이 됐다고 하니까요.

유의지정은 공지사항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Litecoin은 거래 정보가 노출되지 않는 선택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밈블윔블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쉽게 말해 다크코인 기능이 추가됐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국내 특금법이나 여러 가지 규제로 인해서 상장폐지 수순을 밟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거래소에서는 다크코인이 대부분 상장된 이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 수순을 밟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 거래소를 꼭 이용하셔야 하는데요.

현재 빙엑스 거래소에 라이트코인은 정상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한번 이용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 생각됩니다.

해외 최상위 거래소인 빙엑스 거래소는 굉장히 이용자 친화적으로 구축되어 있으며 한글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하시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아래 링크를 첨부하였으니 라이트코인 상장 폐지가 걱정되시는 분들은 빙엑스 거래소를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