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와 암호화폐 간단히 알아보기

가상화폐와 암호화폐 간단히 알아보기

암호화화폐에대한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되고

보다 양질의 글을 써보고 싶음에,

기초부터 공부하여 탄탄히 쌓아 올리고 공유하고자 한다.


컴퓨팅과 네트워크 기술이 발전하면서 주화나 지폐 등과 같은 전통적인 실물화폐와는 달리 디지털 환경에서 발행, 보관, 유통되는 다양한 화폐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화폐들은 전자화폐, 가상화폐, 암호화폐 등으로 불리며 실생활에서 사용되고, 뉴스에 회자되기도 하지만 그 개념과 경계가 모호하여 혼란스러울 때가 많다.

 

가상화폐 란

디지털 환경에서 발행, 보관, 유통되는 다양한 화폐로 사용된다.

굳이 따지자면, 전자화폐, 가상화폐, 암호화폐 등으로 불리며 실생활에서 사용되고,

뉴스에 회자되기도 하지만 그 개념과 경계가 모호하여 혼란스러울 때가 많다. 사용에 대한 대중화가 되지 않은 상태라 그런 것 같다.

먼저 전자화폐란 디지털환경에서 교환과 거래가 되지만 근본가치를 알다시피 실물화폐에 두고 있다.

그리고 가상화폐는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화폐가 아니라 발행기관이 정한 규칙에 따라

실물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로 발행하고 유통되는 화폐로써 화폐의 발행, 보관 및 유통비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도난, 분실의 우려도 적다.

그리고 마지막 암호화폐(cryptocurrency)는 발행기관 없이 암호기술을 이용하여 더욱 안전하게 발행,유통될 수 있도록

고안된 화폐로써, 비트코인(Bitcoin)을 필두로 다양한 암호화폐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출처_한국기술대학교

암호화폐의 종류엔

암호화폐는 크게 비트코인(Bitcoin)과 알트코인(Altcoin)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비트코인은 최초로 등장한 암호화폐를 말하고,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암호화폐를 통칭하여 일컫는 말이다.

비트코인의 대안(Alternative) 격으로 나왔다고 해서 ‘알트코인(alt-coin)이라 명칭한다.


비트코인 그 특징

전세계 최초의 독립적 사이버머니로, 사용자의 익명성을 보장하고, 누구라도 채굴이 가능하며 물리적 위조나 변경이 불가하다. 수수료 시간 공간에 제약 없는 거래를(P2P) 하고 있으며 최신식 암호화 안전거래 중이고 전세계 어디에서나 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그 가치는 비트코인의 희소가치를 극대화한 설계가 되었는데, 물론 설계자는 사토시 나카모토로 알려져 있는데, 단체로 추측된다.

비트코인의 발행개수를 2,100만 개로 제한하고

4년마다 신규 통화 공급을 줄여 발행개수에 도달하면 발행 금지

2009년부터 2013년 8월까지 약 1,200만 개의 비트코인이 생성되고

2140년까지 총 2,100만 개의 비트코인만 발행되도록 설계되어 그 가치가 희소성의 영향으로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1 BTC (비트코인, bitcoin)

0.01 BTC 1cBTC(센티코인, centicoin)

0.001 BTC 1mBTC(밀리코인, millicoin)

0.000001 BTC 1μBTC(마이크로코인, microcoin) 또는 (비츠, bits)

0.00000001 BTC 1 satoshi(사토시, satoshi)

2,100만 개로 비트코인의 유통 수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 통화 환산 시 유통단위가 커져 유동성 제약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1 비트코인(BTC)을 소수점 이하 8자리까지 나눠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획득 법

첫 번째 방법은 채굴이다.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암호를 풀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고성능 컴퓨팅 환경이 필요하기도 하다. 비트코인 거래의이중지불 검증을 위해 비트코인 네트워크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채굴이라 하며, 자발적 참여를 통한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비트코인이 지급되는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비트코인 거래소나 ATM에서 비트코인을 구매하는 방법이다. 현금입금, 사용자 인증, 전자지갑 주소(Bitcoin wallet) 입력 등의 과정을 거쳐서 비트코인을 구매할 수 있다.

P2P(개인 대 개인) 네트워크

디지털화된 화폐의 문제점인 이중지불의 대한 대안은 새로운 거래가 발생하면

그 거래에 사용된 비트코인이 이중지불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게 되는데,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수만 명의 자발적 검증자(채굴자) 및 참여자들로 구성되어 전 지구적 규모의 가상 금융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원리이다.

정리하면,

1. 비트코인 생태계 참여자들이 P2P 네트워크를 구성.

2. 참여자들에게 거래 장부를 분산 공개한다.

나처럼 초보자에게 설명을 하고자하는 글인 만큼 역사를? 말하기 바빴던 것 같은데,

비트코인이 언제 오르냐 왜 안오르냐에 취중하다가 그에대해서 좀 더 진솔하게 공부한 것 같아,

나 스스로에게 좋은 공부가 된 것 같다.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가입 링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