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115 코인 뉴스
01. 금감원, 가상자산 발행·보유 ‘주석공시’ 의무화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 최근 한국회계기준원·한국공인회계사회 등 유관기관과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간담회에서 논의를 거쳐 가상자산 발행·보유, 사업자 관련 정보에 대한 주석공시를 신설해 의무화하기로 결정했다.
미디어는 “금감원은 가상자산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주석으로 제공해 투자자를 보호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일명 ‘테라·루나 사태’,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FTX 파산신청’ 등 가상자산을 둘러싼 사건이 연이어 일어난 점도 가상자산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금감원은 회계기준원이 회계기준서에 공시요구사항 문단을 신설하면 기업이 충실하게 주석을 작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 작성사례를 담은 주석공시 모범사례를 배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02. OKX, 1억 달러 규모 생태계 지원 프로그램 출범 예정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OKX가 방금 전 공식 트위터를 통해 OKX체인(OKXChian) 및 OKX데모데이 등과 연합, 1억 달러 규모의 생태계 프로젝트 지원 프로그램을 출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OKX 측은 “최근 암호화폐 시장은 돌발 상황이 발생해 일부 우수한 생태계 프로젝트들이 유동성 문제를 겪고 있다.
OKX는 업계 생태계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우수한 프로젝트를 지원하기로 결정했으며, 조건에 부합하는 프로젝트에 기술, 유동성, 생태계 등을 지원할 것이다.
힘든 시기일수록 다 같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갔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OKB는 현재 7.10% 오른 19.0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03. 바이낸스, 모바일 앱서 한국어 지원 서비스 재개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바이낸스가 모바일 앱에서 한국어 지원 서비스를 재개했다.
현재 iOS 버전 바이낸스 앱을 재설치하면 언어 선택화면에 기존에 삭제됐었던 ‘한국어’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이낸스는 앞서 지난해 8월 현지 규제 준수를 위해 KRW 거래 페어 등 한국어 지원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어 서비스가 재개된 것은 약 1년 3개월 만이다.
04. 분석 “BTC 선물 백워데이션 심화…약세 신호”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런던 소재 금융 서비스 회사인 마렉스 솔루션(Marex Solutions)의 디지털 자산 책임자가 “현재 BTC 선물시장에서 백워데이션(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낮은 시장)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백워데이션은 자산 가격이 중장기적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트레이더들의 전망이 우세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는 “선물 거래에 편향된 기관 투자자의 투기적 공매도가 이번 백워데이션의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또 해당 물량 중 일부는 스테이킹됐거나 고객을 대신한 헷지일 수 있다.
이러한 헷지 포지션을 정리(unwinding of hedges)하기 위해서는 거래소와 트레이딩 데스크가 선물 포지션을 청산하고 현물 BTC를 매수해 그래프를 역전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05. 고팍스 대표 “암호화폐 ‘초위험자산’, 금리 계속 오르면 달러만 생존”
이준행 고팍스 대표가 최근 코인니스와 블록체인위크 인 부산(BWB) 2022가 공동 진행한 인터뷰에서 “오늘날 암호화폐는 ‘초위험자산’으로 분류되고 있다.
특히 대부분 시장에서 자산의 액면가가 달러로 표시되고 있는만큼, 기준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한다면 모든 자산은 다 죽고 대공황이 올 수 있다.
이럴 경우 결국 달러만 살아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암호화폐 약세장 장기화와 관련 “개인적인 생각은 있지만 약세장의 끝을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
가격을 결정짓는 것은 결국 수급이다. 각국의 금리인상과 긴축정책에 따라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 수요 자체가 많이 위축돼 있다.
수요는 결국 연준이 어디까지 금리를 인상하느냐가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다.
공급 측면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더리움의 경우 머지(PoS 전환) 후 공급이 줄고 있고, 온체인 지표도 바닥 근처의 느낌을 주고 있다. 금리만 안정되면 암호화폐 시장도 빠르게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당 인터뷰는 FTX 사태 발생 전에 진행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코인속보 코인뉴스 코인이슈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