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블게이트 원화 마켓 최초 상장된 “메카코인“ (MCA)에 대해 살펴볼 예정입니다.
사실 메카코인 (MCA)에 대해 백서를 한 번 쯤 읽어보신 분이라면 왜 관심이 가는지에 대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제가 관심있는 아이콘(ICON) 기반의 프로젝트라 조금 더 관심이 가고 있습니다.
콘텐츠 중에서도 핵심이되는
아이콘 블록체인 기반 분산형
“메카코인 은 온라인 카지노 플랫폼”
이라는 점을 주목하면 좋습니다.
메카코인, Crypto Meca 콘텐츠 시장을 노리다
– Virtual Entertainment World & Digital Life
“메카코인” 은 CRYPTO MECA의 첨단 가상현실 공간 “MECA City” 의 기축통화 역할을 합니다.
MECA City는 전자상거래, 디지털 콘텐츠, 게임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VR(Virtual Reality) 디지털 도시입니다.
MECA City 는 디지털 도시를 구축함에 따라 오프라인 도시와 연동되어 실생활과 접목시킨 “Virtual City” 생태계를 제안합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Virtual City”를 “MECA City”라 하고 온/오프라인과 연계된 상점 중심의 서비스
제공자인 “마스터”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플레이어”로 구분합니다.
“MECA City”에 제공되는 전자상거래 및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디지털 콘텐츠 등은 “MECA Coin”으로 결제가 가능하며, 향후에는 오프라인과 연계하여 재화, 상품, 서비스, 할인 등에 사용하도록 제공될 예정입니다. MECA City의 가상공간 내에서 유저들은 부동산, 콘텐츠 등 자산을 관리하며 해당 자산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다른 유저들에게 제공하여 수익 및 매출을 창출합니다. 유저들 사이의 거래는 MECA Coin으로 이루어지며, 모든 계약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실행되어 투명성과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유저들은 SNS를 기반으로 소통하는 동시에 가상현실 내의 아바타를 만들어 소셜라이징을 즐깁니다.
메카코인, 토큰 이코노미 분석
– Virtual Entertainment World & Digital Life
메카코인의 MECA City 마스터들의 다양한 콘텐츠 생산으로 인하여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 해당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하여 유저들은 자연스럽게 MCA를 구매합니다. 이를 통하여 CRYPTO MECA는 MECA City의 퀄리티가 높아질수록 MCA가 상승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합니다.
– MECA 의 마스터의 활동 (오프라인 매장, e-커머스, 디지털 콘텐츠 등 서비스)은 MECA Coin 을 통해서만 플레이어들이 사용할 수 있다.
– 마스터 활동 및 증가> 플레이어 증가 및 구매력 상승 > 브랜드와 시장의 가치 상승으로 “선순환 구조” 를 지향한다.
– 메카코인 백서
CRYPTO MECA는 메카코인이 온라인 뿐만 아니라 공연장/호텔/음식점 등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의 결제수단으로도 적용되도록 사용처를 확대해 나가도록 기획하고 있습니다.
메카코인, 수익 모델 정리
1. 상점 수익의 일부
– 이는 마스터들의 매출을 보장한다. 이 이익은 전체 개발 로드맵을 이행하고 마스터들과 플레이어들의 관계를 위주로 사용될 것 입니다.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한 신규 유저 초대의 보상금과 개발과 프로모션을 위해 사용될 것 입니다.
2. 교환수수료
– MCA 와 Pay 교환 수수료로 플랫폼 운영을 위한 수익 구조를 가집니다.
3. 자산 매매 수수료
– 자산의 매매를 중개하며 이때 매매자에게 매매 시스템의 사용료를 징수합니다. 이는 자산 거래의 스마트 컨트랙트의 수수료로 이해될 수 있으며, 매매를 통한 수익이 발생할 때 이 수익을 우리가 마스터들과 함께 이룬 것으로 공동의 이익에 대한 공유로 이해되기를 기대 합니다.
4. 에셋의 판매 대금
– 지속적인 신규 콘텐츠와 인테리어 에셋을 판매하고 이익을 얻습니다. 이 수익은 장기적인 콘텐츠 생산과 자산 가치의 보존 혹은 향상을 위한 자금으로 사용될 것 입니다.
메카코인, 진정한 가치는 어디서 나올까?
– Virtual Entertainment World & Digital Life
메카코인의 대표적인 투자사로는 한국의 대표적인 퍼블릭 블록체인 ‘ICON’과 일본의 1세대 크립토펀드 BCRYPTOS가 있습니다. 현재 메카코인은 MECA City에서 서비스 및 콘텐츠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는 ‘Master’들을 모집하는 단계에 있으며, 2020년 1분기로 계획된 MECA City의 정식 오픈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2016)” 리포트에 따르면,
가상현실/증강현실 분야의 국내 시장규모는 현 2019년의 4조에 비하여, 2020년에 약 5.7조, 2021년에 약 8.2조로 큰 성장을 이루어 낼 것으로 전망됩니다.
탄탄한 사업 구조와 토큰 이코노미 및 강력한 투자사를 갖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큰 규모의 산업을 겨냥하고 있는 유망한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메카코인은 현재 IEO 가격 대비 낮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포블게이트는 메카코인의 진정한 가치는 MECA City의 활성화와 함께 드러날 것으로 예상하며,
현재 시장에서 MCA는 상당히 저평가를 받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포블게이트는 메카코인의 적정 시장가를 찾아 주기 위하여 유통량을 조절하여 거래가 진행되도록 기획하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