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19일 가상자산 시장뉴스
17:55
FTX CEO 변호 포기 법무법인 “SBF 트윗이 다 망쳤다”
샘 뱅크먼 프리드(SBF) FTX 전 최고경영자(CEO)의 변호인단이 SBF에 대한 변호를 중단하며 “SBF의 지속적인 트윗이 변호사들의 노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복수의 미디어에 따르면 SBF의 변호를 맡은 법무법인 폴 와이스가 이해상충을 이유로 변호인에서 물러났다. SBF의 일련의 트윗이 변호사들이 변호를 중단하게 된 결정적인 원인으로 알려졌다.
앞서 SBF는 11월 14일부터 내용을 파악하기 힘든, 한글자, 한단어의 트윗을 게재하며 관심을 끈 바 있다.
이에 대해 변호인단은 “파괴적이고 불연속적인 파괴적인 트윗”이라고 지적했다.
16:20
FTX 자산 유출자 월렛, 유출 자산 ETH로 환전 착수
팩실드에 따르면 FTX 계정 자산 유출자 주소(0x59ab로 시작)로 추정되는 월렛에서 두차례에 걸쳐 총 14558.41 BNB를 3000 ETH로 환전했다. 또한 약 15,875 WBNB를 4,000,000 USDC로,
13,663.52BNB를 3,500,000 BUSD로 환전했다.
또한 FTX 계정 자산 유출자는 새로운 월렛(0x2Cfe…EcC)으로 자산을 이체해 스타게이트와 애니스왑을 통해 ETH로 환전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15:57
버크셔헤서웨이 “동일 이름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완전 무관”
‘투자의 전설’이자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리우는 워런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해서웨이가 공식 문건을 통해 자사와 동일한 이름 및 도메인을 사용하는 서비스(berkshirehathawaytx.com)와 완전히 무관하다고 밝혔다.
berkshirehathawaytx.com 도메인을 들어가보면 버크셔해서웨이와 동일한 이름의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제공사의 웹사이트가 노출된다.
15:53
비탈릭 “거래소 머클트리 자산 증명, 영지식 증명 기술 활용해야”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업자가 암호화폐 거래소의 머클 트리(블록체인에서 블록 하나에 포함된 모든 거래 정보틀 요약하여
트리(tree)형태로 표현한 데이터)를 통한 보유 자산 증명에 ZK-SNARKs(영지식 증명 기술) 기술을 적용해 프라이버시를 강화하고 견고하게 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또한 이용자 자금을 발리디움(영지식 증명을 통해 이더리움의 확장성을 높인 layer2 솔루션) 스마트컨트랙트 같은 형태로 보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자오창펑 바이낸스 창업자는 “바이낸스가 이를 구현해 오픈소스로 만들 것”이라고 답했다.
14:35
日 라쿠텐 그룹, 싱가포르 게임파이 프로젝트 DEA 투자
외신에 따르면 싱가포르 게임파이 생태계 프로젝트 DEA(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애셋)가 일본 라쿠텐 그룹으로 투자를 유치했다.
라쿠텐 그룹 산하 VC 라쿠텐 캐피탈은 DEA의 지분 일부를 취득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13:47
크립토퀀트 대표 “CeFi는 죽었다”
주기영 크립토퀀트 대표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 대출 서비스 블록파이 트랜잭션을 공유하며 “중앙화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CeFi)는 죽었다”라고 전했다.
13:26
지난 7일 바이낸스·제미니·FTX서 약 5.4조원 순유출..바이빗은 3.3억 달러 순유입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업체 난센에 따르면 지난 7일간 바이낸스·제미니·FTX 3개 거래소에서 약 40억 달러 규모의 자산이 순유출됐다. 또한 지난 7일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크라켄, 비트파이넥스, 팍소스 등이 각각 10억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 입출금을 처리했다. 자산 순유입이 발생한 거래소는 바이빗(3.32억 달러), MEXC(8000만 달러), 코인스퀘어(2800만 달러) 순이다. 순유출이 발생한 거래소는 바이낸스(-23억 달러), 제미니(-6.79억 달러), FTX(-5.91억) 달러 순이다. 또한 11월 12일 이후 110만 ETH가 거래소에서 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가장 많은 ETH를 보유한 거래소는 바이낸스로, 512만 ETH의 잔고를 보유하고 있다.
13:20
외신 “FTX, 다수 기업에 수십억 달러 투자했지만 재무 기록 없어”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우블록이 미 현지 법원에 제출된 자료를 인용, FTX가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지만 재무 기록에는 남지 않은 기업들이 다수 존재한다고 밝혔다. FTX가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블록체인 프로젝트 또는 기업으로는 ▲앱토스 ▲수이 ▲레이어 제로 랩 ▲미나 ▲C2X ▲치퍼 캐시 ▲쓰리콤마스 ▲보이저 디지털 ▲스위스 디지털 뱅크 SEBA ▲패러다임 ▲TUSD 운영사 트러스트토큰 ▲옥시즌 ▲맵스 등이 있다.
12:10
렌 프로토콜 “남은 자금으로 올해까지만 운영 가능…추가 자금 조달 추진”
크로스체인 프로토콜 렌(REN) 개발사 렌 랩스(Ren Labs)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남은 자금으로 렌 개발팀은 4분기 말까지만 운영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렌 랩스는 “지난해 초 알라메다리서치는 기존 렌 창업자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렌 프로젝트의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알라메다는 매분기 개발 자금을 지원해왔다. 하지만 최근 FTX 및 알라메다의 파산으로, 렌 개발팀에 더이상의 자금이 지원되지 않는다. 그동안 개발팀은 렌 2.0 출시를 목표로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하지만 렌 2.0 테스트넷을 구축하고 새로운 아키텍처를 테스트하고 강화하는 등 추가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남은 시간이 부족하다. 이에 따라 렌 개발팀은 추가 자금 조달을 추진할 것이다. 펀딩이 진전되면 커뮤니티에 사아황을 공유하고 거버넌스 제안을 상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REN은 현재 2.87% 내린 0.0760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2:02
넥소, 자체 개발 웹3 비수탁형 스마트 월렛 베타 버전 출시 예정
암호화폐 대출업체 넥소(NEXO)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자체 개발 웹3 비수탁형 스마트 월렛을 곧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구체적인 출시 시점은 공개되지 않았다. 현재 넥소는 공식 사이트를 통해 베타 테스터를 모집하고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NEXO는 현재 0.99% 내린 0.697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