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22일 가상자산 시장뉴스
19:37
에코넥스, 싱가포르 법원에 ‘자발적’ 채무 구조조정 신청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나스닥 상장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기업 에코넥스(티커: EQOS)가
21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레위원회(SEC)에 제출한 서류를 통해 “홍콩 소재 자회사 디지넥스가 채권단에 의해 자발적 청산에 돌입했으며,
싱가포르 소재 에코넥스 캐피털도 자발적 채무 구조조정(Voluntary Debt Restructuring)을 법원에 신청했다”고 밝혔다.
채무 구조조정이란 유동성 문제에 직면한 기업이 기존 채무에 대한 채무불이행 위험을 줄이기 위해 진행하는 법적 절차다.
이와 관련 에코넥스는 “지난 3월 바이낸스 산하 결제 기업 비피니티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
암호화폐 커스터디, 중개, 자산운용 등 서비스 출시를 추진한 바 있다.
당시 비피니티는 에코넥스 측에 3,600만 달러 규모의 대출을 제공하기로 계약했지만,
기술적인 위반 사항이 발생해 대출이 집행되지 않았다.
이후 유동성 문제가 발생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신규 투자 유치와 신주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을 추진했지만, 결과는 좋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에코넥스는 지난 8월 암호화폐 거래소 사업을 중단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19:31
FTX 호주 임시 경영인 “은행 계좌서 4,200만 달러 확인… 회수 여부 불확실”
FTX 파산 신청에 따라 호주 지사 이사회에서 임시로 임명한 파산관재인 코다멘타(KordaMentha) 소속 스콧 랭던(Scott Langdon)이
최근 “FTX의 호주 현지 법인 운영과 관련된 은행 계좌에서 4,20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을 찾아냈다.
다만, 현지 법인인 FTX 오스트레일리아(FTX Australia)와 FTX 익스프레스(FTX Express)는 고객들의 디지털 자산이 보관된 지갑에 대한 접근 권한이 없으며,
플랫폼에 자금을 예치한 ‘피해자’들에게 해당 자금을 돌려줄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이번주 뉴욕을 방문해 미국 측 파산관재인들과 자금의 소유권을 담판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다멘타 측에 따르면, FTX 오스트레일리아 소유 은행 계좌에서는 300만 달러, FTX 익스프레스 계좌에 3,900만 달러가 보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자의 경우 현지 고객들이 호주 달러를 통해 암호화폐를 구매하는 데 자금이 주로 활용됐다.
현재 FTX의 호주 현지 법인 계좌는 SBF의 무단 이체를 방지하기 위해 동결된 상태다.
한편, 이날 코다멘타 측은 현재까지 FTX 호주에 자금이 묶인 고객은 약 29,234 명으로 집계됐으며, 수천 명의 호주 사용자들이 $4만~$100만 달러 상당의 피해를 입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18:53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저자 “FTX, 산업 대표하지 않아.. BTC 강세 전망 유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핀볼드에 따르면, 베스트셀러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Kiyosaki)가 21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FTX가 산업 전반을 대표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여전히 비트코인에 대한 강세 전망은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비트코인과 샘 뱅크먼 프리드(SBF) FTX 전 CEO를 동급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FTX가 문제였지 BTC가 문제는 아니었다.
물론 BTC를 은 현물이나 은 ETF와 같은 성격이라고 취급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나는 블록체인에 더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더리움(ETH)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8:44
코스모스 기반 MEV 인프라 스킵, 에브모스 체인에 프로토콜 런칭
코스모스(ATOM) 생태계 기반 MEV 인프라 제공 프로젝트 스킵 프로토콜(Skip Protocol)이 코스모스 EVM 허브 에브모스(EVMOS) 체인 상에 프로토콜을 런칭한다고 공식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에브모스에서 스킵프로토콜의 밸리데이터 블록 검증은 최대 2초가 소요되며, 사용자는 스킵을 통해 MEV 최적화 수익을 커뮤니티로 옮겨올 수 있다는 게 스킵 측의 설명이다.
MEV는 밸리데이터가 블록체인 트랜잭션이 기록되는 순서를 조정/최적화해 얻을 수 있는 추가 수입의 양을 말한다.
18:11
코인마켓캡, 암호화폐 거래소 준비금 대시보드 페이지 출시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가 방금 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바이낸스 산하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플랫폼 코인마켓캡이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준비금을 집계해 표시하는 대시보드 페이지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현재 코인마켓캡 준비금 대시보드에 표시된 바이낸스의 준비금은 약 787억 달러 상당이다. 코인마켓캡은 앞서 지난 2020년 초 바이낸스에 인수된 바 있다.
17:52
분석 “BTC, 수개월 간 ETH보다 수익률 높을 듯”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페어리드 스트래티지스(Fairlead Strategies) 매니징 파트너 케이티 스탁튼(Katie Stockton)의 분석을 인용해 “앞으로 수개월 동안 BTC가 ETH보다 더 나은 상승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스탁튼은 “BTC-ETH 비율이 지난 20일 기준 50일 단순이동평균(SMA)을 넘어섰으며 현재 14.50 수준을 가리키고 있다. 과거 데이터를 살펴봤을 때, BTC-ETH 비율이 50일 이평선을 넘어서면 급격한 상승이 나타나고는 했다. 이달 초에도 지표가 같은 그래프를 그리면서 완만하지만 상승세를 보였다.
아울러 BTC-ETH의 다음 저항은 200일 이평선으로 내년 6월에 고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별다른 저항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2.02% 하락한 15,694.39 달러에, ETH는 3.62% 하락한 1,082.2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