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에 대한 설명과 역사
리플에 대해서
리플에 대한 설명
RIPPLE 리플은 글로벌 뱅킹 시스템을 혁신하기 만들어진 2012년 설립된 미국 기술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플이 XRP와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공식적인 가상화폐 이름이 XRP이고 리플은 이를 운용하는 회사입니다.
회사로써 리플은 XRP토근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라는 사실에만 집중합니다.
그러나 사실 암호화폐 커뮤니티 사이에선 XRP토큰과 회사 리플 사이에 명확한 구분을 짓지 않습니다.
리플의 목표는 국경을 넘어서 자산을 이전할 시에 더 저렴하고 빠르게 안전한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리플은 국경 사이 전송할 때 현재 표준을 정하는 시장 리더인,SWIFT와 직접 경쟁상대입니다.
리플은 이를 위해서 다양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Bitcoin은 중개자가 없는 두개인 간의 지불 수단으로 설계되었다고 하면,
Ripple은 은행의 기존 인프라를 기반으로한 지불 시스템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는 대다수가 리플을 ‘은행가 코인’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어느 부분에서 리플은 기존의 은행 시스템의 대안으로 개발되었다는 점에서 암호화폐의 본뜻과 모순되기도 합니다.
리플 역사
리플의 첫 시작은 Ryan Fugger가 ‘Ripple Pay’를 설립한 2004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그리고 2012년,오늘의 리플 프로젝트가 구체화되었고
“Ripple Transaction Protocol (RTXP)”라는 새로운 지불 프로토콜이 만들어졌습니다.
2013년 9월 OpenCoin Inc.는 이름을 Ripple Labs Inc.로 바꾸고 P2P 네트워크의 소스 코드를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공개 했습니다.
당시 Ripple Labs는 금융 및 은행 기관에 Ripple 기술 사용을 홍보하기 시작했고.
2 년 후인 2015 년 10 월 Ripple Labs는 이름을 Ripple으로 변경했습니다.
리플과 XRP의 연관성
리플은 항상 XRP토큰의 독립성을 강조합니다.
그럼에도 그 연결성은 끊을 수 없다고 봅니다.
현재 약 1000억개의 모든 XRP토큰이 미리 채쿨되고 그 중 약 40%는 유통되고 나머지는 리플의 소유입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자와 리플 비평가들은 리플이 공급의 거의 60퍼센트를 차지하고 중앙집중화를 하고 있다고 비판합니다.
이는 리플이 XRP 가격에 상당히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의 관점이라면 리플이 XRP 가격을 조작하지 않을 것이라는 높은 신뢰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