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 방식과 인터넷 보안
양자 컴퓨터는 일반 컴퓨터보다 복잡한 방정식을 휠씬 빠르게 풀어낼 수 있는 강력한 장치로
일부 전문가들은 오늘날 가장 빠른 컴퓨터로는 수 천 년이 걸리는 암호화를 양자 컴퓨터는 단 몇 분 만에 풀어낼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그렇게 된다면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의 기초가 되는 암호 방식부터 시작해 현대 디지털 보안 인프라 대부분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
양자, 일반 컴퓨터가 어떻게 다르며 암호화폐와 디지털 인프라에 어떠한 위협을 가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비대칭형 암호 방식은 암호화폐 생태계와 대부분의 인터넷 인프라의 핵심 요소이며 정보를 암호화하고
해독하는 키 쌍에 기반하는데 공개 키는 암호화에 사용되고 개인 키는 해독에 사용된다.
공개 키는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하고 암호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고 서로 상응하는 개인 키를 통해서만
암호 해독이 가능한 특징이 있는데 이를 통해 예정된 수신자만이 암호화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비대칭 암호 방식의 장점 중 하나는 신뢰할 수 없는 채널에서 공용 키를 공유하지 않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런 결정적인 기술이 없었다면 인터넷상의 기본적인 정보 보안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신뢰할 수 없는 당사자 사이의 정보를 안전하게 암호화할 수 있는 기술 없는 온라인 뱅킹을 쉽지 않다.
일부 비대칭 암호 방식의 보안은 키 쌍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이 개인 키에서 공개 키를 산출하는 것은 간단하다는 가정에
기반하는데 수학에서는 이를 트랩도어 함수라 하며 한 방향으로는 계산이 쉽지만 다른 방향으로는 어렵기 때문이다.
현대 키 쌍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대다수의 최신 알고리즘은 수학적 트랩 도어 함수에 기반하고 있다.
이런 트랩도어 함수는 현존하는 어떤 컴퓨터를 통해서도 시간 안에 풀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아무리 좋은 기계라 할지라도 해당 연산에는 엄청난 시간이 걸릴 것이라 예상한다.
그러나 양자 컴퓨터의 개발로 인해 머잖아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양자 컴퓨터
양자 컴퓨터는 아원자 입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설명하는 양자역학 이론에 기반한다.
일반적인 컴퓨터에서는 정보를 나타내기 위해 비트를 사용하지만 양자 컴퓨터는 양자 비트 또는 큐비트로 구성된다.
큐비트는 양자 컴퓨터의 기본 정보 단위로 비트처럼 0 또는 1의 상태일 수도 있고
양자 역학적 현상의 특수성 때문에 동시에 0과 1 상태일 수도 있다.
대학과 민간 기업들은 이런 흥미로운 분야를 탐구하는 데 시간과 돈을 투자하며
양자 연산 분야의 연구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분야는 추상적인 이론과 실제적인 공학 문제에서 씨름하고 있으며
인간이 성취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 영역에 속한다.
양자 역학이 발전한다면 양자 컴퓨터를 통해 비대칭형 암호화의 알고리즘을 손쉽게 풀어낼 수 있을 것이고
이에 기반하는 시스템을 붕괴시킬 수 있다.
4비트 키를 풀어내는 경우를 다시 살펴보면 4큐비트 컴퓨터는 이론적으로
한 번의 연산 작업으로 16개의 상태를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연산을 통해 머잖아 정확한 키를 찾을 확률은 100%일 것이다.
암호 방식
양자 연산 기술의 발전은 암호화폐를 포함하여 현대 디지털 인프라 대다수의 기반이 되는 암호 체계를 위협할 것이다.
크게는 정부와 다국적 기업에서부터 작게는 개별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보안, 운영, 통신 전반을 뒤바꿀 것이다.
물론 양자 연산 기술에 대한 연구와 대책 개발을 위한 상당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고
양자 컴퓨터 위협으로부터 안전하다고 간주되는 양자 저항 알고리즘이 있다.
간단한 수준에서 양자 컴퓨터와 관련된 위험은 대칭형 키 암호화와 키 길이를 증가시킴으로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해당 암호 방식은 공개 채널을 통해 공용 비밀 키를 공유하는 문제 때문에
비대칭형 키 암호 방식을 배제하지만 양자 연산이 발달함에 따라 재조명될 수도 있다.
양자 암호화는 공개 채널을 통해 공용 키를 안전하게 공유하는 문제에 대한
자체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한 보호 조치들이 진전을 보이고 있다.
공용 채널 상의 정보 유출은 양자 컴퓨터 개발에 필요한 원칙들을 동일하게 사용해 감지할 수 있으며
공유된 대칭 키가 누군가에 의해 사전에 읽혔는지 또는 조작되었는지 알 수 있게 할 것이다.
양자 기반 공격을 방어하는 위해 연구되고 있는 다른 방법들도 있는데
메시지 크기를 증가시키기 위한 해싱과 같은 기본적인 기술, 격자 기반 암호화가 포함된다.
해당 연구들은 모두 양자 컴퓨터로 해체하기 어려운 유형의 암호화를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트코인 마이닝
비트코인 마이닝도 암호 방식을 사용하는데 마이너들은 암호화된 퍼즐을 풀고 보답으로 블록 보상을 받기 위해 경쟁한다.
만약 어떤 마이너가 양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면 네트워크를 장악할 수 있으며
이는 네트워크의 탈 중앙화를 감소시키고 잠재적으로 51% 공격에 노출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것은 지금 당장 직면한 위협은 아니며
ASICs가 예측 가능한 미래에 해당 공격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또한 다수의 마이너가 양자 컴퓨터에 접근하게 된다면 공격 위험성은 크게 줄어든다.
양자 연산의 발전과 현대 구현화된 비대칭 암호화에 대한 위협은 시간문제처럼 보인다.
그러나 지금 당장 직면한 문제는 아니며 이것을 온전히 실현하기 위해 넘어야 할 엄청난 이론적, 공학적 장애물이 존재한다.
정보 보안에 수반되는 이해관계 때문에 미래의 공격 벡터에 대항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타당해 보이며
최근 들어 기존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 잠재적인 해결책에 대한 상당한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이론적으로 이런 해결 방법들은 양자 컴퓨터 위협에 대항하는 우리의 미래 인프라가 될 것이다.
양자 저항 표준은 보편화된 브라우저나 메시징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종단 간 암호화와 같은 방식으로 대중화될 수 있으며
이러한 표준이 완성되면 암호화폐 생태계는 보다 쉽게 해당 공격 벡터를 방어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보안들을 통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