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소송결과 전망 상장폐지 리또속
리또속이라고 불리는 리플의 소송 결과에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빠른 전송과 저렴한 수수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리플은
현재 SEC 와의 소송을 진행중입니다. 리플이 “증권”이며 리플 판매업체는 등록되지 않은 증권을 판매한 혐의로 기소된 상태인데요.
오늘은 리플의 소송 내용과 전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플 시세
리플은 2018년 중반 300원에서 출발하여 5000원을 넘었다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준 코인으로서
당시 급등락에 속은 많은 투자자들이 “리또속”이라는 말을 만들어낼 정도였습니다.
3주만에 급등하는 코인에 올라탔던 많은 사람들에게 엄청난 손해를 안겨준 코인이었는데, 현재는 1,935원 정도의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어
어느정도 이전 가격을 찾아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2달 동안 급격히 올라온 가격이라 또 리플에 속냐? 라는 언급이 나올 정도입니다.
비트코인골드나, 이더리움클래식, 도지코인등 너무 많은 코인들이 끝을 모르고 오르는 장이어서 리플의 상승세가 그렇게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만,
2021년 초 200원 대였던 가격이 현재 10배 가까이 오른 것이니까 꾸준히 보유하던 사람들은 10배의 자산 증식을 이루었겠네요. 아 물론, 저는 아닙니다. 씨부레…
리플 소송 내용과 전망
현재 리플의 CEO 인 브래드 갈링하우스는 SEC 로부터 “미등록 증권 판매혐의“로 기소된 상태입니다.
언급했다시피 리플이라는 가상자산을 증권이라고 보는 SEC 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이 가상화폐라고 보는 리플 측의 공방이 진행중입니다.
만약 리플이 SEC 와의 소송해서 진다면, 리플은 증권으로서 XRP 를 상장해야 하는데 말도 안되는 이야기죠.
때문에 소송 결과에 따라 XRP 의 판매는 금지되게 됩니다.
물론 현재 개인지갑으로 전송된 리플 자체는 유지될겁니다. 이것까지 SEC 에서 몰수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더이상 XRP 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함에 따라 가격이 하락하고 상장폐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의견이 많습니다.
다만, 반대로 메인넷이 살아있는 한 크게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미 발행된 코인으로서 생태계를 유지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지요. 애초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들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코인의 채굴이 불가능하게 설계되었고,
XRP 는 외부의 요인으로 이 같은 채굴중단이 빨리 찾아온 것일 뿐이라는 의견입니다.
신기술을 법적으로 재단해야 하는 미국 법원도 난감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애초 거의 모든 국가가 암호화폐나 가상화폐에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는게 일반적이므로 이 소송에서 XRP 는 불리한 위치를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소송의 결과에 따라 많은 알트코인들과 일부 메이저 코인들은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소송 결과가 나오면 다시 한번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XRP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 인터뷰 내용
2021년 5월 5일 리플의 CEO 는 매일경제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되풀이되고 있는 코인 투자 열풍 속에서 이전과 현재의 가상화폐의 가치, 그리고 SEC 와의 소송전에 대해 언급한 내용이 있어 정리해봅니다.
매경 – 2017년 이후 다시 코인 투자 열풍이 불고 있다. 3년 사이 가상화폐 시장에서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XRP – 제도적 측면에서 관심이 커졌다. 개인투자자가 주도하던 2017년과 달리 2021년에는 정부와 기관이 시장에 진입했다. 기관들의 투자가 늘어났다는 것은 가상화폐 시장에서 중요한 변화다.
매경 – NFT, DID, DeFi 같은 신기술들이 가상화폐에 적용되고 있다. 리플은 어떠한가?
XRP – 블록체인의 기술적인 요소를 활용한 NFT 나 DID, DeFi 같은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가상화폐가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여전히 디지털 골드로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리플은 기본적으로 송금에 집중한다.
빠르고, 싸게 해외 전송이 가능하며 이는 사용 효율 면에서 타 송금 수단을 압도한다.
매경 – 가상화폐와 법정화폐의 차이는?
XRP – 둘은 경쟁관계가 아니다. 달러, 파운드, 유로화를 XRP 가 대체할 수는 없다. 그보다는 각 시장에서 거래를 도와주는 보완재의 역할을 한다.
가상화폐는 거래의 수단으로서가 아닌 가치의 저장수단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매경 – 자산으로서 비트코인은?
XRP – 비트코인을 “채굴” 하는데 있어 많은 CO2를 발생시킨다. 거래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PoW 작업증명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채굴하는 코인들이 사용되야 할 것이다. 요컨데 비트코인은 에너지 소모로 인해 거래수단으로서의 화폐로서 사용가치는 없다고 봐야 한다.
매경 – SEC 는 왜 리플을 증권이라고 보는가?
XRP – 나도 모르겠다. 리플과 이더리움 비트코인의 차이점에 대한 정보를 요청했지만 받지 못했다. XRP 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다르지 않다.
전세계에서 미국만 XRP 를 증권으로 보고 있다. 명확한 기준이 ㅇ벗다면 투자자는 좌절하고 떠날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