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와 아트테크의 의미 및 종류 알아보기
추석때 가족들이 모이다보니 자연스럽게 요즘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평범한 직장인들이 주를 이루다보니 대부분 주식이야기만 했지만 다들 요즘 주식은 쳐다보지도 않는다는 이야기가 많았고요.
자연스럽게 가상화폐와 아트테크등에 대한 이야기와 전망에 관해서도 대화를 나누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상화폐와 아트테크의 의미와 종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먼저 가상화폐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면요.
이름 그대로 가상의 화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제 시장에서 사용되는 실물(손에 쥘 수 있는) 화폐가 아니라 가상 공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화폐라는 것이죠.
전자 상거래나 온라인 콘텐츠 제공 업체에서 마일리지 형태로 제공되기도 하는 화폐라고 생각하면 쉬운데요. 이보다 더 쉽게 이해하기 쉬운건 바로 코인 입니다.
가상화폐, 가상자산 모두 비슷한 의미의 자산 가치 단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가상화폐는 아트테크의 수단이 되어서 나의 가상자산이 되는 것인데요.
요즘에는 안정적이며 꾸준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아트테크가 다시 한번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트테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NFT를 좀 더 알아야 하는데요.
‘대체 불가능한 토큰’ 의 의미를 가진 NFT 를 활용해서 미술품과 같은
아트물품에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거래하는게 바로 아트테크 입니다.
NFT 로 발행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 중에서 아트관련 물품에 투자하고 거래하는 방식을 바로 아트테크라고 하는데요.
아트-재테크의 합성어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기존에 예술품을 실물로 구입하거나 소유해서 돈을 벌었다면
이젠 이를 NFT 로 거래하는 투자방식을 아트테크라고 하는 것이죠.
국내에서도 아트테크가 꽤 성행하고 있어서 국내 미술시장의 규모도 성장했는데요.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최근 들어서는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온라인 아트테크가 활성화되면서 누구나 쉽게 아트테크를 입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아트에 관심이 많았지만 비용이나 접근성때문에 망설였던 젊은층의 유입이 늘어났다는 게 특징일 수 있는데요.
기존에 미술품을 즐기는 방식이 혼자서 소유하거나 미술관에서 관람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젠 더욱 적극적으로 미술품을 거래하고 더 많은 사람들과 감상하며 교류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뀐 것이죠.
가상화폐나 아트테크 모두 실물을 다루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트테크는 직접 그림을 사서 집에 걸어 놓고 감상하는 방식이 아닌 소유권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한다는 것인데요.
소유권을 분할해서 판매하게 되면 실제 실물 작품은 미술품 플랫폼에서 관리를 하는 것이죠.
돈을 버는 방식도 실물 작품이 대여되거나 판매 되었을 때 내가 가진 소유권만큼 수익을 배분 받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소자본으로도 누구나 아트테크를 시작할 수 잇는 것이고요.
이러한 아트테크의 종류는 꼭 미술품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음악과 미디어 또한 아트테크의 한 종류가 될 수 있는데요.
아티스트들의 음악이나 뮤직비디오를 NFT 로 제작한 뒤 그 소유권을 일반인에게 판매하고 아티스트에게 수입을 제공하는 것이죠.
스포츠계 또한 아트테크의 한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유명 경기나 선수들의 멋진 장면이나 의미있는 경기장면을 NFT화하여 디지털 자산의 가치를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아트테크를 거래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NFT 거래소라는 곳에서 거래를 할 수 있는데요.
최근 다양한 거래소가 많이 생기고 있지만 그중 업비트 NFT 를 추천합니다.
국내 No.1 NFT 거래소 업비트 NFT 에서는 안전하고 쉽게 NFT 를 거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업비트 NFT 는 업비트 계정만 있다면 거래가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앱을 통해 Drops 참여도 가능하고, 간편하게 다양한 NFT를 만나볼 수 있으니
아트테크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번쯤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