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폭락 외치는 라이트하우스 연말 최고
안녕하세요, 송도고래 입니다.
다들 즐거운 연말연시 보내고 계시는지요?
코로나 때문에 부쩍 모임은 줄었어도 가족과 보내는시간이 많아지다보니 저 역시 나름 바쁜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고 그래서인지 요즘은 블로그와 유튜브에 쏟는 시간이 부쩍 줄어든 느낌입니다.
그런 와중에 좋은 소식이 있어서 급하게 포스팅을 하는데요. 그건 다름아니라 바로
이 시대 최고의 부동산 (폭락)전문가 라이트하우스 그분께서 비트코인 폭락을 선언하셨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라이트하우스 소개, 비트코인 폭락 영상의 요약 및 반박, 개인적인 의견으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이트하우스 그는 누구인가?
라이트하우스는 현재 구독자 40만명을 보유한 부동산 전문 유튜버 입니다.
주된 콘텐츠는 부동산과 관련된 문제점(대게는 가격)을 다루고 그에 대한 저격을 하는 영상을 올리는데요
. 그의 채널을 보는 사람들은 실제로 부동산 가격 폭락을 믿어서 보는 이들도 많지만 시장온도를 체크하기 위해 시청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나무위키에서도 지적을 했지만 부동산 시장 예측 적중률 마이너스 100%를 기록하고 있는게 특징이라고 했는데요.
첫 방송 시작일이 2019년 1월 25일인 것으로 보아 부동사 대세상승장 내내 폭락을 외쳤기에 가능한 업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라이트하우스가 특정 지역을 언급할때마다 “와- 드디어 우리집도 라하(라이트하우스)의 은총이!” 같은 반응이 달리기도하는데요.
제가 살고있는 송도도 무려 4개월전에 언급해주셨는데 그 뒤로 송도의 대장격인 아파트는 실매매 10억을 가뿐히 뚫어주는 등… 아주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방송의 내용 요약 및 반박
라이트하우스는 주로 부동산시장의 거품을 주로 언급하지만 부동산말고 주식이나 비트코인과 같은 다른 투자상품도 가뭄에 콩나듯이 언급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그의 비트코인 끝장난다..라는 영상이 꽤 흥미로웠는데요. 이번 영상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런데 내용을 보고 있으면 어느정도 맞는 것도 있지만(대부분 현상을 기술한 것)
너무 암호화폐에 무지해서 이런 말을 하는게 아닌가 싶어서 반박(이라고도 아까운)을 해봅니다.
1.기관고객들이 자금을 콜드 월렛으로 옮겨서 거래소 공급이
줄어드니 움직임이 불안정해지고 이는 급락의 가능성을 야기한다.
대표적인 멍멍이 소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보통 콜드 월렛으로 보관하는 것은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호재로 작용합니다.
장기보유를 위해서 거래소 밖으로 인출하는 것인데 이는 고래들의 매도물량의 감소신호이기에 시장심리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기관들이 바보도 아니고 가격이 하락할거라 생각하는데 장기보유분으로 들고가지는 않죠.
오히려 매도물량 감소로 적은 자본으로 가격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2.비트코인 상위 0.01% 고래가 물량 27% 장악중이니 비트코인은 시스템적 위험에 취약하다.
:이것역시 월렛 생성의 원리를 모르면 대단히 문제가 있는듯하게 보일겁니다. 암호화폐 지갑은 누구나 만들 수 있고 생성갯수는 무한개입니다.
그렇기에 죽어있는 월렛도 많은데요. 실제로 활성화된 지갑을 고려한다면 저런 극단적인 퍼센트는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고래물량중에 상당수는 초기채굴로 얻어진게 많고 소실된 비트코인도 꽤나 많습니다.
만약에 이런 고래물량때문에 시장이 망할려고 했다면 물량분배가 지금보다 더 상위고래에 집중되었을 수년전에 망했어야할 시장입니다..
3.기술자체에 가치가 높은거지 코인에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가치가 높기에 블록체인 운용을 위해 채굴자나 벨리데이터들이 실제 재화나 자산을 투입하는 거고 그로인해 코인에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바보도 아니기에 돈을들여 채굴기를 돌리거나 노드를 검증하는게 아닙니다. 그게 없으면 블록체인 유지가 안되는겁니다.
꼭 이런 생태계를 모르는 사람들이 무료채굴이나 공짜채굴같은…말도 안되는 것에 열광하지요. ㅎㅎ(모 코인 화살촉들이 몰려올까봐 두려워서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4.비트코인보다 더 좋은 기술을 가진 코인나오면 망한다.
이미 비트코인보다 좋은 기술을 가진 코인들이 훨씬 많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망하지 않고 있죠? 왜냐하면 비트코인은 이제 기술보다는 그 자체로 자본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와서 기술력 좋은 코인 나오면 망한다라고 얘기하는건..
삼성페이나 카카오페이가 활성화될 수록 원화가 쓰래기 된다.라는 것과 동일한 논리입니다.
5.비트코인의 블록체인 기술이 환경파괴와 확장성에 안좋다.
이 역시 너무나 많은 반박자료가 있어서.. 단편적으로 얘기하려니 어렵지만.
비트코인 채굴에 소모되는 에너지는 금채굴 에너지 보다 훨씬 작습니다. 자세한건 아래의 기사 전문을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라이트하우스 영상을 보고 이것저것 반박거리를 찾다보니… 내년에도 암호화폐 시장은 더 가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플랜B가 100K 간다고 외치는거보다 더 신뢰성있다고 생각)
왜냐하면 이 사람이 비트코인 떡락한다고 외친것은 비단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채널에서 관련영상을 보면 이미 여러차례 떡락을 언급했었는데요.(내용도 별로 깊지 않음)
라이트하우스가 비트코인 하락을 외친 시점과 비트코인 가격을 같이 표시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붓다빔과 최근 하락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상승장 초입이나 바닥권에서 비트코인이 박살난다를 꾸준히 외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ㅎㅎ
저는 이런 암호화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없는 분들이 꾸준히 시장폭락을 외쳐줄때가 매수하기 좋은 찬스라고 보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를 공부해보면 이 시장은 실체가 있고 정말로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곳인데,
공부를 하지 않은 일반인들의 눈에는 그저 가상의 돈, 투기장, 투기꾼, 규제로 사라질 곳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렇게 베일에 가려진 시장의 가격이 오른다는 것은 그만큼 심리적 진입장벽도 높아진다는
뜻이고 이는 수익성이 개선되고 진짜 고점까지(대중의 무지성 매수)는 한참 남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떻게 하냐구요??
2022년에도 작년같은 불장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