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비트코인 ETF 승인으로 인한 비트코인 전망
안녕하세요. 재테크하는제인입니다.
어제 굉장한 뉴스가 있었네요.
바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인 SEC가 비트코인 ETF를 잠정적으로 승인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세상에…
1억을 간다고 불나방처럼 뛰어들던 개미들을 망연자실하게 만들고 중국의 채굴중지 등 다양한 악재를 이겨내고 이런 호재가 생겼네요.
그렇다면 앞으로 비트코인 전망이 어떻게 될지, 또 이번에 승인된 ETF는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제인이 한번 정리해봤으니 우리 잇님들도 한번 살펴주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사실 안될것이라고 생각했는데..그 이유가 실물자산으로 인정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금과 같은 현물자산이 없기 때문에 추종할 수 있는 자산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이와 같은 예상이 보기 좋게 빗나갔네요.
비트코인 ETF는 잠정적으로 승인이 되었고 10월 18일 월요일부터 거래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호재로 인해 가격이 무려 7500만원을 돌파하면서 또 한번 대단한 변동성을 보여줬습니다.
이미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에 10월초부터 상승곡선을 타고 있었는데 10월초 5,200만원대에서 무려 2,200만원이 상승된 현재 7,456만원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이미 최고가는 7,523만원으로 하락장에서 손실된 것이 거의 회복된 것 같네요.
그렇다면 이번 ETF 승인으로 비트코인 전망이 다시 핑크빛이 된 걸까요?
상세하게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자, 이번에 승인된 상품은 코인데스크 자산관리업체인 프로쉐어의 상품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10월 18일부터 거래가 시작되고 있는데 문제는 그 뒤에 인베스코, 반에크, 발키리 등 굵직한 업체들이 이미 줄줄이 심사 대기중이기 때문입니다.
심사일정도 10월 19일, 25일 등 상당히 촉박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SEC에서 승인 절차를 거쳤는데 나머지 상품도 함께 거래가 가능해지지 않을까라는 기대가 되어지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비트코인 ETF는 어떤 상품일까요?
발표된 것에 따르면 프로쉐어는 관리 수수료 0.95%가 부과될 전망이며 미국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주의하셔야 할 점은 현물이 아닌 선물 거래로 승인되었기 때문에 초기 투자 자본금이 작을 순 있지만 롤오버에 따른 이익 또는 비용 누적으로 인한 손실 가능성도 있음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잠시 현물과 선물의 차이점을 말씀드리자면 현물의 경우 투자금을 전부 투자해야 하며 실제 현물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이 ETF 영향을 줍니다.
선물의 경우 장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할 것을 현재 시점에서 약정하는 거래로 미래의 가치를 사고 파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격변동에 의해 파생적으로 결정되는 파생상품이며 내가 미리 예측한 가격으로 매매를 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 위험의 회피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선물시장에서는 매수차익거래잔고를 차근월물로 자동이월하는 롤오버가 있는데 이에 따른 이익이 발생하거나 비용 누적으로 인한 손실의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인베스코의 경우 롤오버 위험을 줄이기 위해 비트코인 관련 자산에 투자하는 방법도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비트코인 ETF 출시로 이해 비트코인 전망은 한층 밝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SEC의 승인으로 인해 정당성이 입증이 되었고 전문가들은 선물 ETF에는 기관 투자자들이 더 적합하다고 하면서 이에 대한 투자 상승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러면서 가격 상승도 함께 예상하면서 공식적 자산 인정은 아니지만 대체적인 낙관론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물자산이 아닌점, 언제든지 해킹의 위험이 있다는 점,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손실을 볼 수 있는 점 등을 들어 투자에는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이더리움도 ETF 출시를 검토중이라고 하니 가지고 있는 저는 마음이 조금 설레네요.
앞으로의 미래화폐가 될 수 있을지 정말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