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0원 아니면 5억인 이유
비트코인
개미는 뚠뚠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전 게이머 기욤패트리가 나와서 비트코인 평단이 100만원대라며 10년 후 비트코인은 50억 가거나 0원이 될 것이다 라는 이야기를 했었다.
나도 이 이야기에 동의하는 바이다.
비트코인은 0으로 수렴하거나 50억까지는 모르겠지만 5억 정도까지는 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에 대해 말해보겠다.
비트코인과 비교되는 금(Gold)
비트코인은 2100만개로 공급량이 정해져있는 한정재이다. 그리고 비트코인으로 결제 및 가치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금과 주로 비교되곤 한다.
그렇다면 금과 비트코인을 비교하려면
금의 시장가치에 대해 알아보자.
금의 최근 시장가치는 $11.26 T 으로
한화로 계산하면 1.5경원 정도 된다.
1.5경원은 15,000조, 아마존(시총 $1.2T)의 10배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금의 사용처는 크게 jewelry, private investment, official holdings, other로 나뉜다.
그 중 쥬얼리부분이 46%로 가장 크고
가치저장수단의 개념에 포함시킬수 있는
Private investment(22%)와 Officail holding(17%)를 합치면 39% 정도가 된다.
금의 시총은 1.5경원이라고 했을 때
비트코인의 쓰임새와 유사한 부문인 사적투자 영역과 오피셜 홀딩부문의 금의 가치만 떼어내면
1.5경원 x 39% = 5,850조원 정도가 된다.
비트코인이 골드의 저 두 분야의 효용성을 온전히 대체한다고 가정했을때
비트코인은 2145년까지 2100만개가 채굴되면 공급량은 더이상 없기 때문에(현재는 1900만개 채굴)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5,850조원을 2100만개로 나누면
비트코인 1개당 2.78억원이라는 가치를 추산해 볼 수 있다. (비트코인이 금의 시총과 같아진다고 했을땐 비트코인 1코인당 5~6억원)
비트코인이 달러까지 대체하게 된다면?
비트코인은 금 뿐만 아니라 결제수단 통화인 달러까지도 대체할 수 있다고 비트코이너들은 말하고 있다.
애초에 비트코인의 탄생이유가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거의 무한정으로 찍어낸 달러때문이기 때문에 이러한 주장도 일리가 있다.
실제로 미국 달러의 M2증가량을 보면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말도 안되는 속도로 급격히 늘어난 것을 볼 수 있다.
시중에 공급량이 급격히 늘었다는 것은
그만큼 달러가 흔해졌다는 것이기에
달러의 가치가 떨어지는게 상식적인 흐름인데 실제론 그렇지 않았다.
달러 인덱스는 오히려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꾸준히 올라 현재는 100을 돌파하여 105까지 치솟은 상황(이러한 현상은 개도국 및 저개발국가들을 더 가난하게 만드는 꼴)
그러나 안전자산으로 취급되는 금(gold)의 가치는
역사적으로 꾸준히 우상향하였고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엔 급격이 그 가치가 상승하였다.
비트코인도 금의 상승세 못지 않게 꾸준히 상승해주는 모습을 보여줬다.(금, 비트코인 뿐만 아니라 한정재인 부동산 값, 즉 땅 값도 많이 올랐다)
이러한 안전자산의 가치가 올랐다는 건 상대적으로 돈의 가치가 하락했다는 것과 같다.
억만장자 벤처 캐피털리스트인 팀 드래퍼(Tim draper)는 한 인터뷰에서 “최근 가상화폐 시장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대중화는 막을 수 없는 대세”라고 말하며 달러화 대신 사용하는 비율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트코인은 자국 화폐가치가 약해 환율변동성이 심한 개발도상국들을 중심으로 그 사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비트코인이 금(gold)뿐만 아니라 달러를 일부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트코인이 금과 달러의 대체재가 될 경우 그 가치는?
비트코인이 금의 일부 기능을 대체할 경우의 예상 가치를 위에서 계산해보았다.
그런데 만약 달러기능의 일부를 비트코인이 대체하게 된다면 과연 얼마까지 갈 수 있을까?
위에서 2억이니 5억이니 했던 계산들이 무의미해질 정도로 상방이 완전 열려있을지도 모른다.
기욤패트리가 말했던 1코인당 50억원이 될 수도 있다는 주장이 전혀 말도 안되는 주장이 아닐 수 있다.
이 가정의 전제조건은
각국 정부 특히 미국 정부에서 비트코인을 결제수단 및 가치저장수단으로 인정하지 않고 폐지를 위한 규제를 만들어 낸다면 비트코인은 0원으로 수렴할 수 있다.
그러나 미국 정부에서 비트코인을 인정하고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믿고 쓸 수 있는 비트코인 대중화시대가 온다면 가능한 가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