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코인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라이트코인(Litecoin)은 MIT/X11 라이선스로 배포된 P2P 암호화 및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이다.
비트코인에 영감을 받은 라이트코인은 2011년 10월부터 시작된 초기 알트코인 중 하나였다.
기술적인 세부 사항에서 라이트코인 메인 체인은 약간 수정된 비트코인 코드베이스를 공유한다.
이러한 코드베이스 차이의 실질적인 효과는 낮은 거래 수수료, 빠른 거래 확인,
빠른 채굴 난이도 재타겟팅이다. 비트코인과 근본적인 유사성 때문에, 라이트코인은 역사적으로 “비트코인의 금에 대한 은”으로 언급되어 왔다.
2022년 라이트코인은 MWEB(MimbleWimble 확장 블록) 업그레이드를 통해 소프트포크를 통한 선택적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추가했다.
라이트코인 시스템의 회계 단위는 라이트코인이다. 라이트코인을 나타내는 통화 코드는 LTC이다. 유니코드 문자는 EWW이다.
1리터 동전은 소수점 이하 여덟 자리로 나눌 수 있다. 소량의 리트코인은 11000리터코인과 동일한 단위인 라이트코인,
밀리리코인(MW), 광자, 마이크로라이트코인(MLW), 1100000리터코인과 동일한 단위인 리토시와 11000000리터코인의 가장 작은 단위인 리토시(Litoshi)가 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2011년까지 비트코인 채굴은 주로 GPU에 의해 수행되었다.
이것은 일부 사용자들에게 채굴이 이제 진입 장벽이 높고 CPU 자원이 채굴에 쓸모없게 되어가고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비트코인의 코드를 사용하여 테네브릭스(TBX)라는 새로운 대체 화폐가 만들어졌다.
테네브릭스는 비트코인의 채굴 알고리즘에서 SHA-256 라운드를 스크립트 기능으로 대체했는데,
2009년에 FPGA나 ASIC 칩으로 가속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도록 특별히 설계되었다.
이를 통해 테네브릭스는 “GPU에 대한 저항성”을 가질 수 있었고 비트코인 채굴기에서 사용 가능한 CPU 자원을 활용할 수 있었다.
테네브릭스 자체는 비트코인의 발행 일정을 일정한 블록 리워드로 대체한 초기 암호화폐의 후속 프로젝트였다.
그러나 개발자들은 코드에 770만 TBX를 무료로 청구할 수 있는 조항을 포함시켜 사용자들의 비난을 받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중에 코인베이스의 엔지니어링 디렉터가 될 구글 직원 찰리 리는 페어브릭스(FBX)라고 불리는 테네브릭스의 대체 버전을 만들었다.
라이트코인은 페어브릭스로부터 스크립트 마이닝 알고리즘을 계승하지만, 비트코인의 제한된 화폐 공급으로 돌아간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이 회장은 공정성 부족으로 초기 알트코인이 실패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프라밍과 닌자 채굴을 피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라이트코인의 런칭을 계획했다.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의 금에 은을’을 만들겠다는 취지로 이전 암호화폐의 좋은 속성을 결합하는 동시에 이씨가 관찰한 것처럼 그 함정을 피하는 방식으로 개발됐다.
Litecoin의 특징과 목적을 게시한 후, Lee는 출시 절차를 명확히 하고 Bitcointalk.org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선호하는 출시 시간을 설정했습니다.
출시부터 광부 유통과 참여를 개선하기 위해 이씨는 테스트넷을 구축하고 다운로드 가능한 광부 바이너리를 컴파일했다.
리는 2011년 10월 7일 깃허브에 오픈 소스 클라이언트를 통해 라이트코인을 출시했다. 라이트코인 네트워크는 2011년 10월 13일에 가동되었다.
원래 비트코인 코어 클라이언트의 소스 코드 포크였는데, 블록 생성 시간(2.5분), 최대 코인 수 증가,
해싱 알고리즘 차이(SHA-256 대신 스크립트), 더 빠른 난이도 리타겟, 그리고 약간 수정된 GUI를 가지고 있었다.
출시 이후 라이트코인의 초기 성장은 BTC-e와 같은 초기 거래소에서 거래 가능성과 유동성이 증가한 데 힘입었다.
2013년 11월 한 달 동안 라이트코인의 총 가치는 24시간 내에 100% 상승하는 엄청난 성장을 경험했다.[필요한 더 나은 정보]
2014년 초, 리는 도지코인 커뮤니티에 도지코인과 라이트코인을 합병하는 것을 제안했다.
2014년 9월, 도지코인은 라이트코인과 합병 마이닝을 시작하여 도지코인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고 이전에는 라이트코인 마이닝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영구적인 블록 보조금을 제공했다.
2017년 5월, 라이트코인은 시가총액 상위 5개 암호화폐 중 최초로 분리 위트니스(Seclarated Witness)를 채택했다.
같은 해 5월 말, 라이트코인을 통해 첫 번째 라이트닝 네트워크 거래가 완료되어, 0.00000001 LTC를 Zrich에서 샌프란시스코로 1초 이내에 전송하였다.
2020년 페이팔은 사용자가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 캐시와 함께 라이트코인의 파생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2021년 9월, 글러브뉴스와이어에 라이트코인과 월마트의 파트너십을 알리는 가짜 보도 자료가 게재되었다.
이로 인해 라이트코인의 가격이 30%가량 상승했고, 보도자료도 사기극으로 드러났다.
2022년 2월, 라이트코인은 시가총액 87억 달러에 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