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마지막 주 암호 화폐시장 동향 및 이슈
안녕하세요. 해시코리아입니다. 2월 마지막 주 암호 화폐 시장은 크게 위축되었고
미국시간 26일 SEC 미국증권거래위원회에서 비트코인ETF 출시를 거부했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 소식과 함께 대부분의 cryptocurrency 가격은 하락되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내용이 있다면 시가총액 감소에 거래량도 감소되었다는 점입니다. 가격이 하락될 때 거래량이 증가되면 실망매물로 짐작해 볼 수 있겠으나 가격이 하락됨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이 증가되지 않았다면 큰손들의 물량에 움직임은 없었고 단타성 물량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번 주 cryptocurrency market capitalization은 전주 대비하여 4% 가량 하락한 341조가 기록되고 있고 글로벌 거래량 평균은 전주대비 8% 대 하락이 기록되었습니다. 이번 주는 세력들의 매수세가 없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력들이 매수하지 않으면 가격은 올라갈 수 없고 세력들이 매수하지만 않아도 가격은 하락 압력이 강해집니다. 2월 마지막 주 암호 화폐 시장은 세력들의 개입이 없었다는 것 정도로 이해해 볼 수 있겠습니다.
암호 화폐의 동향
2월 27일 10시 현재로 cryptocurrency 수는 약 5,150개이고
시가총액은 296,291,434,102,781원입니다. 3
시장 점유 1위는 64%의 비트코인이고 이더리움이 9,7%, 리플이 4% 대입니다.
빗썸의 경우 신규 투자자들의 계좌 개설을 허용하고 있어 정보를 추가해보면 빗썸에 상장된 cryptocurrency의 수는 100개 정도입니다. 빗썸에서 코인 거래를 시작하시게 된다면 100개 코인만 분석하면 되니 오히려 매매하실 때 편할 수 있습니다. 2월 마지막 주 주요이슈는 크게 세 개로 SEC에서 비트코인ETF출시를 거부했다는 것과 특금법 개정안 국회통과 불발 위기 그리고 리플의 한국시장 본격 진출입니다. 비트코인ETF 출시가 거부되었어도 시장에 크게 흔들림이 없었다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모멘텀을 훼손할 정도의 내용은 아니었다고 할 수 있고 특금법 개정안 국회통과 불발의 위기는 통과 시에 나타날 업계 전망과 개정안 통과시에 기대해 볼 수 있었던 업계 전망이 엇갈리기에 내용을 자세히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특금법 개정안 통과가 거의 확실시 되었었으나
코로나 19확산 등으로 국회가 일시 폐쇄되며 일정에 차질이 발생되고 있는데
올 6월 까지는 법 제정을 마무리 하고 세부 시행령을 준비하려고 했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국내 특금법 개정안의 현재 진행 위치는 법사위 본회의 통과 전입니다. 이러한 지연은 금융당국의 부담은 물론 암호 화폐 업계 모두에 부담으로 작용됩니다. 그 이유는 FATF의 회원국 이행점검이 있기 때문입니다. FATF에서 제시하는 권고안을 위반하면 금융당국은 블랙리스트로 금융 제재를 받게 되고 글로벌 경쟁력도 떨어지는 것은 물론 규제 리스크로 서비스를 중단하는 업체가 증가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FATF의 권고는 자금세탁방지 시스템과 실명인증 및 AML 시스템 구축이었고 이행을 하지 않는 cryptocurrency exchange는 퇴출 위기에 놓이게 됩니다.
더불어 특금법 통과와 함께 FIU에 정보 신고 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금융정보분석원에 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이 역시도 시장에서 퇴출 사유입니다. cryptocurrency exchange는 설립과 함께 소재지, 연락처, 상호 및 대표자 성명의 신고 및 법적, 도덕적 요건을 갖춰야 하는데 이러한 요건을 갖췄더라도 특금법이 통과되지 않으면 구조적인 문제로 영업을 할 수 없게 됩니다. 특금법과 함께 cryptocurrency 업계는 인수 및 합병으로 활성화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고 산업이 보다 집중되고 대형화 될 것이라는 기대에 있었습니다. 또한 이것으로 컨설팅 니즈가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합니다. 당장 3개월 뒤에 FATF 이행 점검이 예정되어 있는데 코로나19 확산 방지로 인한 지연 사유가 인정될 수 있을지 중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암호 화폐 시총 3위 리플의 한국시장 공략은 블록체인 기반의 해외 송금 서비스 관련 글로벌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것으로 시작되었는데요. 리플이 센트비, 한패스, 와이어바알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습니다.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솔루션 제공 외 컴퓨팅 및 글로벌 금융, 은행 분야로 나아가기 위해서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연구 및 개발 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리플이 주목받는 이유에는 이미 한국 내 금융 기관 및 해외 송금 업체 등의 고객사가 있다는 점이 있고 코인원의 자회사와 블록체인 기술 기반 해외송금 애플리케이션 출시를 시도한 바 있습니다. 또한 지난 한 해 사업 확장을 계속하였고 싱가포르 임직원 수는 두 배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리플은 한국을 핀테크 혁신으로 각광받고 있는 국가로 인식하고 있고 관련 기술에 대한 관심으로 입지를 키우고자 한다는 점을 밝히고 있군요. 계속해서 핀테크 관련 기술력에 대한 관심을 가져볼 만 하겠습니다. 성공투자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