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비트코인 2018년 약세장 후반부와 유사
1. 현재 비트코인
크립토퀀트가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이 2018년 약세장 후반부와 유사하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은 삼각수렴을 만들다가 급락하며 최악의 바닥을 다진자.
그런면에서 지금의 수렴하는 흐름은 거래량 감소와 함께 가격 급락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비트코인의 진바닥을 보게될 것이다.
2. 알트코인에 주의
개별 종목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체 하락장에서는 사실상 유사한 흐름을 보이게 된다. 따라서 특정 알트가 오른다고 지나치게 관심을 가질 필요는 없다.
오히려 이럴 때일수록 비트코인을 지켜보면서 추가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다. 특히나 빗썸의 경우 가두리로 올리는 경우가 종종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3. 고점대비 85%의 하락
비트코인은 주기적으로 ath 기준 85%까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비트코인의 ath였던 8,270만원에서 85%까지 하락한 1240만원까지 하락이 가능하다.
비트코인이 1만불을 내주고, 최대 800불대까지 하락할 수 있다는 말이 아무 근거가 없이 나온 말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코인 접으라는 말이 아니다.
4. 견디는 자
오히려 지금은 코인을 주워담아야 할 시기이지 멀리하거나 손절할 시기가 아니다. 2018년 -90%를 찍어봤던 사람으로써 지금은 오히려 기회다.
이런 말 하면 코인에 미친놈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원래 코인 투자라는 게 그렇다. 1억원 투자해서 1500만원 남는 상황을 견딜 수 있는 사람이 해야한다. 그러려면 자신이 들고 있는 코인에 확신이 있어야 한다.
5. 왕관의 무게
그래서 코인투자 하려면 비트코인으로 하라는 말이 있는 것이다. 비트코인 아니라 수익도 없는 이상한 프로젝트 골라서 -90% 맞고 견디는 일은 정말 못할 일이다.
리플이 가격이 저모양인데도 여전히 버티는 이유는 투자자들의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비트코인은 다른 코인과는 완전히 다른 아우라가 있다. 그 배경을 역사적 흐름에서 해석하지 못하면 비트코인을 가질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