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안녕하세요, 미래화폐입니다.

탈중앙화 거래소 성장세가 무섭다

2022년 10월 03일 씨티은행이 탈중앙화 거래소(DEX)가 지난 2년간 중앙화 거래소(CEX)보다 빠르게 성장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보고서에 따르면, 암호화폐 규제 증가로 인해 DEX가 지난 2년간 중앙화 거래소 CEX보다 빠르게 성장했다고 합니다.

현재 DEX 월간 거래량이 현물 거래량의 18.2%인 500억 달러(한화 약 71조 6500억 원)에 달하는데요.

앞으로 고객확인제도(KYC) 절차를 피하기 위해 더 많은 사용자가 유니스왑 등 DEX로 이동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중앙화 거래소(CEX), 탈중앙화 거래소(DEX)가 뭐야?

<출처 : Injective Labs>

중앙화 거래소(CEX)는 ‘Centralized Exchange’의 약어로서 ‘중앙 거래소’를 의미하는데요.

여기서 중앙이란 거래를 하기 위한 제3자로, 거래 시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신뢰하는 제3자를 통해 자산거래를 진행하는 시스템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은행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은행에 자산을 맡기고 거래하는 것과 비슷하며, 빗썸, 업비트 등 대부분 이용하는 가상화폐 거래소가 CEX입니다.

탈중앙화 거래(DEX)는 ‘ Decenteralized Exchange’ 의 약어로서 ‘탈중앙 거래소’를 의미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중앙화 거래소와 달리 특정 기관이나 국가의 개입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제3자의 개입 대신에 사용자마다 고유의 개인키를 가지고 있어 해당 개인키를 사용하여 거래합니다.

그래서 머가 더 좋다는 거야?

CEX와 DEX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이 명확한데요.

  • CEX 장점 : 거래가 쉽다

  • CEX 단점 : 거래소가 해킹의 위협에 있다, 해킹 시 본인의 가상화폐를 잃을 수 있다

  • DEX 장점 : 투명성으로 본인이 개인키를 잃어버리지 않는 이상 해킹의 위협이 거의 없다

  • DEX 단점 : 거래가 복잡하여 초보 암호화폐 투자자가 사용하기 어렵다, 개인키를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CEX와 DEX 중 어떤 거래소고 좋은지는 개인마다 상이합니다.

다만 가상화폐 보유 수량이나 금액이 많다면 일부라도 DEX로 보관, 많지 않다면 CEX를 사용하시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마치며

정부의 규제, 해킹 등의 위험성 때문에 탈중앙화 거래소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요.

하지만 중앙화 거래소의 편의성이 많은 거래자에게 큰 이점으로 작용하는 만큼, 차세대 탈중앙화 거래소의 이용성이 대폭 개선되지 않는 한 완전히 사라질 가능성은 작을 것 같습니다.

본인의 투자성향, 암호화폐 보유량 등을 생각하시어 어떤 거래소를 이용할지 정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위 정보는 암호화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가입 링크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