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선물] 비트코인 시세 그래프 보는법
최근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그냥 투자하지 않고
비트코인 시세 그래프를 비교분석 해가면서 투자를 하고 있다.
처음 차트라는 것에 접해본 사람들은 아직 차트를 잘 볼지 못할것이다.
단순히 오르락 내리락만 볼줄 아는게 전부이다.
코인 시장은 주식과 달리 예측하는 것이 굉장히 까다롭다.
갑자기 큰손 세력들의 장난으로 시세가 오를 수도 있고 내려갈 수도 있는 거다.
그래도 어느 정도는 공부해가면서 차트를 볼 줄 알아야 하는데
최근 많은 사람들이 차트를 직접 분석해가면서 매도 혹은 매수를 하고 있다.
캔들이란?
일단 그래프를 분석하기 전에 기초적인 캔들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 업비트 들어가면
코인 동향이라고 있다 여기에 들어가서 보면 막대모양으로 되있는 모습을 보았을 것이다.
비트코인 시세 차익을 보기 위해서는 캔들에 대해 정확히 숙지를 해야한다.
▼아래 사진과 같이 장대 모양 막대기가 양초모양과 비슷해서 캔들봉이라고 한다.
빨간 막대기는 양봉 파란 막대기는 음봉이라고 함
개념 설명은 간단하다 양봉은 시세 상승 음봉은 시세 하락
또한 시가는 거래가 시작했을때의 가격이며 종가는 거래가 종료되었을때의 가격이다.
고각는 가격이 가장 높을 때이고 저가는 가격이 가장 낮을때를 의미한다.
그리고 그 가격 안에 가장 고가와 저가를 검은색 막대기로 나타내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빨간색과 파란색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즉 캔들봉이 생성되는 시작가격보다 높으면 양봉이 형성되는것이고 그와 반대라면 음봉이 형성된다고 보면 된다.
상황에 따라 그냥 계속 양봉만 형성될 수도 있는 것이고 음봉만 형성될 수도 있는 것이다.
예를들어 하락장일때는 음봉만 형성될것이다.
이평선이란?
캔들에 대해서 알았다면 이평선에 대하여 알아보자
이평선이란 시세를 평균으로 내서 점으로 나타내고
그것을 계속 실시간으로 찍어서 선으로 나타내는 선이다.
말 그대로 이동하는 시세의 평균선을 나타낸 것
비트바운스에 접속하면 차트를 볼 수 있다. 방금 위에서 배운 양봉과 음봉이 보인다.
아래 사진에서 초록색 선과 빨간색 선이 보이는데 저 선을 이평선이라고 한다.
이평선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ma라는것이 뜨는데 ma 옆에 있는 숫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짐
숫자가 5라면 5일동안의 평균을 나타낸 것이고 15는 15일 동안의 평균을 나타낸 것
그래서 ma를 작게 설정하면 단기로 시세의 움직임을 보겠다는 것이고 숫자를 높게 설정하면 길게 보겠다는 거다.
보통 비트코인 시세 그래프 보는법은 현재 시세가 이평선보다 위에 있다면 m일간의 시세가 현재 시세보다 낮으므로
m일간의 대부분 투자자들은 이득을 보는중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시세가 내려가게 되면 이평선과 만나게 되는데 대부분의 투자자들의 손해가 시작되는 부분으로
이때 수 많은 투자자들이 존버 또는 추가매수를 통해 평균 매수 가격을 낮추면서 순간적으로 매수량이 늘어날수있다.
그렇게 되면 반등의 가능성이 커지게 되는 거라고 보면 되겠다.
반대로 이평선보다 위에 있으면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손해를 보고 있는 거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시세가 위에 있는 이평선과 만나게 되면 탈출하기 위해 재빨리 팔아버려서 매도량이 늘어날 수 있다.
이로 인해서 반락하게 되는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