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관련 용어 및 은어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인 관련 자주 사용하는 용어 및 은어에 대해 소개드리려합니다.
먼저 코인 관련 용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트코인 : 비트코인을 제외한 다른 코인들을 의미합니다. ex) 이더리움, 리플, 이오스, 도지 등
스캠코인 : 사기를 목적으로 하는 코인을 의미합니다. 신규 코인을 만들겠다고 투자를 받은 후 잠적하는 등 투자자들을 현혹해 돈을 빼돌립니다.
스테이블코인 : 코인 종류 중 미국의 달러에 고정된 암호화폐를 의미합니다. ex) 테더(USDT), 루나
페깅 : 스테일블 코인이 그 자체로 달러의 가치를 지니도록 유지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디페깅 : 페킹에 실패 즉, 코인이 달러의 가치를 지니도록 하는 것에 실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밈코인 : 투기 자산의 일종으로 다른 코인이 특정한 기능이나 목적으로 가지고 있는데 반해 밈코인은 단순히 밈으로만 존재합니다 ex) 도지, 시바이누
에어드랍 : 특정 코인을 지정한 시점 까지 보유한 투자자들에게 기업이 코인을 무상으로 지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냅샷 : 특정 블록, 각 주소에 코인을 얼마나 소유했는지 코인 정보를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에어드랍 지급을 위해 코인 보유 정보를 기록합니다.
디파이(DeFi) : 탈중앙화 금융을 말합니다. 코인을 담보로 대출받거나, 코인을 유치하여 이자를 받는 방식 등이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별도 중재자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시드 : 투자에 사용할 자본금을 의미합니다.
매수/매도 : 코인을 구매/판매 하는 행위입니다.
지갑(Wallet) : 코인을 저장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가입 링크
스테이킹 : 코인을 적금처럼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넣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이자와 같은 보상을 지급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익절/손절 : 이익을 보고, 매도를 하는 행위 / 손해를 보고 매도를 하는 행위
롱(Long)/숏(Short) : 코인가격이 오르거나 내릴 것에 대해 예상하고 배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NFT : 대체불가능한 토큰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입니다.
지정가 : 주문 수량과 가격을 미리 선택하여 주문을 넣고 기다리면 코인의 시장가격이 해당 가격에 도달 했을 때 주문이 체결됩니다.
시장가 : 현재 시장가격으로 즉시 주문이 체결됩니다.
IOC(일부거래주문) : 주문은 지정가격 또는 더 좋은 가격으로 거래되어야 하며, 즉시 전부 거래될 수 없다면 아직 거래되지 않는 부분을 취소합니다.
FOK(전체거래주문) : 주문은 지정가격 또는 더 좋은 가격으로 거래되어야하며 거래 될 수 없을 경우, 주문이 취소되고 일부분만 거래할 수 없습니다.
GTC(가격지정주문) : 주문은 완전히 실행될때까지 유효 또는 수동으로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거래방식
POST-ONLY : MAKER 거래를 보장하는 설정 / 지정가 주문을 걸어도 TAKER로 나가는 경우가 많기 떄문에 존재하는 기능입니다.
PNL : profit & loss 수익과 손실을 의미합니다.
티커 : 각 코인에 부여되는 약어로 코인을 간편하게 검색하기 위해 쓰입니다. ex)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리플-XRP
DEX(DEcentralized eXchange) : 탈중앙화 거래소는 모든 거래가 사람이 아닌 코드로만 돌아가는데, 거래의 방법이 스왑이라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있고 이 스왑은 일정한 교환 비율을 가지고 있는 코인을 일정량의 코인과 한쌍으로 교환해주는 시스템입니다 ex) 팬케이크스왑, 유니스왑 (반대의미인 중앙화된 거래소로는 일반적인 거래소인 바이낸스, 그래프톡, 업비트 등이 있습니다.)
ICO(Intial Coin Offering) : 신규 개발 코인 상장에대한 투자 유치를 위해 자사 홈페이지 등에 자체적으로 소개하는 방식입니다.
IEO(Intial Exchange Offering) : 신규 개발 코인 상장에대한 투자 유치를 위해 일반 중앙 거래소에 위탁 하는 방식입니다. ex) 바이낸스, 업비트
IDO(Intial Decentralized exchange Offering) : 신규 개발 코인 상장에대한 투자 유치를 위해 DEX 거래소에 위탁 하는 방식입니다. ex) 팬케이크스왑, 유니스왑
KYC(Know Your Customer) : 코인 거래소에서의 신원확인 인증을 의미합니다.
코인관련 자주 사용되는 은어
다음으로는 코인관련 자주 사용되는 은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퍼드(FUD) : fear, uncertaionty and doubt 공포, 불확실성, 의심의 줄임말입니다. 코인 정보 중에 사람들이 공포에 빠져 매도하기를 유도하는 등의 정보를 의미합니다.
포모(FOMO) : fear of missing out 가격이 상승할 때 매수를 하지 못하여 이익을 얻지 못할까봐 두려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만 이익을 못볼것 같다는 소외감이 발생하여 뇌동매매나 추격매수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렸다 : 구매한 코인 혹은 진입한 포지션이 현재 손실이 난 상태에서 손해가 두려워 포지션을 정리하지 못한 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xx층 : 코인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ex) 리플 1,000층에 물렸다 > 리플 1,000원에 물려있는 상태
개미 : 코인 보유량이 적은 일반 유저를 의미합니다.
고래 : 코인 보유량이 많은 유저 혹은 세력을 의미합니다.
가두리 : 입출금이 중단된 거래소를 칭할 때 사용합니다.
구조대 : 매수한 코인 혹은 진입한 포지션이 마이너스 수익률인 상황에서 코인 가격에 조정이 와서 반등이 오길 기다리는 상황일 때 사용합니다. ex) 지금 이더리움 크게 물린 상황이에요ㅠ 구조대만 기다리고 있습니다ㅠ
펌핑 : 코인 가격을 의도적으로 상승시키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덤핑 : 코인 가격을 의도적으로 하락시키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설거지 : 고래나 세력이 코인 가격을 펑핑했다가 덤핑시키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엽전코인 : 평균 가격이 100원 미만인 코인
동전코인 : 평균 가격이 100원 이상이며 1,000원 미만인 코인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가입 링크
지폐코인 : 평균 가격이 1000원 이상인 코인
떡락/떡상 : 코인의 가격의 급락/급등을 의미합니다.
메이저코인 :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인지도가 있으면서 업계에서도 유망하다고 알려진 코인을 의미합니다.
잡코인 : 메이저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코인들을 이르는 말입니다.
물타기 : 매수한 코인 혹은 진입한 포지션이 마이너스 수익률일 때, 추가로 매수하여 평단가를 조절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가격 변화에 조정이 왔을 때 손실을 최소화 하여 빠져나오기 위함입니다.
불타기 : 매수한 코인 혹은 진입한 포지션이 플러스 수익률일 때, 추가로 매수하여 마진을 늘리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함입니다.
김프(김치프리미엄) : 같은 코인임에도 불구하고 해외 시세보다 국내 시세가 높은 경우를 의미합니다.
사토시 : 비트코인을 만든 사토시 나카모토를 의미하여, BTC 마켓에 단위를 이야기 할 때 사용됩니다. ex) 1,000사토시
시체 : 현물거래 기준 현재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서 코인을 매수한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투더문(To the moon) : 말 그대로 달까지 간다는 의미로, 코인 가격이 계속해서 급상승할 것을 바라고 기대하는 마음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가즈아 : ‘~가자’에서 나온 말로 보통 “코인 떡상 가즈아~!” 라는 식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투더문이 외국의 밈이라 한다면 같은 의미로 가즈아는 한국의 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따/하따 : 상한가 매수 / 하한가 매수
평단 : 평균단가를 의미합니다.
버거형 : 미국인 코인투자자를 의미합니다.
메로나 : 선물거래소 기준 상승봉이 푸른색이나 녹색이기 때문에 상승봉을 의미합니다.
스크류바 : 메로나의 반대 의미로 하락봉을 의미합니다.
흑두루미 : 호구를 의미하는 파생어
오름숏 내림롱 : 가격이 오르는 상승장에선 숏, 가격이 내리는 하락장에선 롱으로 포지션에 진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지션에 진입하는 구간에서는 반대방향으로 조정이 있을 것을 예상하거나 기대하는 심리가 있을 경우에 하는 행위입니다.
야수의 심장 : 상승과 하락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리스크를 감수하고 과감하게 투자를 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ex) 레버리지 100배 모든 시드를 과감하게 숏으로 베팅하는 사람에게 야수의 심장을 가졌다 라고 표현
존버 : 존x게 버틴다는 뜻으로 매수 후 가격이 내려가도 언젠간 반등이 올 것을 기대해서 매도하지 않고 있는 행위를 말하며, 자발적인 장투보다는 비자발적인 어쩔 수 없이 장투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존버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