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리플 100억개 소각이라고

​진짜 리플 100억개 소각이라고

유튜브 생방중에 여쭤보신 분이 계셔서 조금 정리를 해봤습니다.

예전에 이런 비슷한 일이 있었는데, 또 데이터가 살짝 튀었나보다 생각했다.

있다 아래에 소개해보겠다.

리플의 캡이 갑자기 펑 터졌어! 혹시 소각이냐? 아니면 데이터가 튄거야 (Glitch) 라는 제목장사를 하고 있는데.. (외국도 다 비슷..)

실제로 보면 이렇게 리플의 마켓캡이 뚝 떨어졌다. (출처는 코인마켓캡이다)

국내는 주말이라 그런가 아무도 여기에 관심이 없는거 같더라.

이게 가능하려면…2가지여야 한다.

1. 리플이 떡락하거나.

2. 코인의 실제 갯수가 줄거나.

저 뉴스 쓴애는 지금 솔찍히 지도 잘 모르고 썼다.

내용은 없고, “나도 모르겠어! 뭘까 얘들아? ㅋㅋ” 이정도의 인사이트다.

암튼 한번 보겠다.

저 시점의 마켓캡이 갑자기 뚝떨어졌다는건… 리플의 가격이 떨어지지 않았다면 서큘레이션 물량이 줄어있거나,

소각이 되어야 가능한 이야기다.

만약 저 코인마켓캡의 시스템이 리얼타임으로 완벽하다면.

보면 대충 1000억개의 리플이 있고, 분배된 양이 대충 350억개인데 … 여기서 시장에 풀리는 양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그럼 결국 저 Total이 줄거나, Distribute가 줄어야 한다. 그런데 이번달의 데이터가 올라와야 하는데 “아직 안올라왔다”

그런데 시총을 판단하는 로직을 만드는 애들이 예외처리를 잘못한게 아닌가 싶다.

내가 생각했을때 이렇게 만들었을거 같다.

“오늘 날짜 – 데이터의 가장최근 날짜가 = 10Day” 가 아니면 그냥 최초 데이터를 가져올것.

이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이제부터 이야기를 해보겠다.

(아 그냥 소각이었으면 좋았을텐데 ㅠㅠ )

그래서 댓글을 보면.. 여기서 재미있는게 … SEC와의 합의금이라는 이야기도 있었고 (호사가들의 이야기?)

국내의 이야기는 여기까지만 하고, 일단 그 소문의 근원지는 아무래도 트위터가 트래킹이 용이했다.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면 XRP의 API 로드 및 취합에 생기는 기술적인 문제라고 나는 본다.

사실 이 문제는 1년전 6월에도 한번 비슷한 일이 발생했었다.

우리가 아는 코인마켓캡, 라이브 코인 와치, 코인파프리카(?), 야후파이낸스,

코인게코 이런 사이트들은 리플사에서 제공하는 API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업데이트한다.

대부분의 분석 사이트들은 일반적으로 외부의 데이터를 API 로우데이터를 통해서 받게 되어있다.

그리고 이런 사이트들은 주소를 보면 알겠지만… 데이터의 갯수를 받을 수 있다. 즉 예전데이터를 받는다는 소리다.

보면 끝에 Limit 400이라고 되어있다. 즉 나는 가장 최근 데이터부터 400개를 받겠다는 소리다.

원래 기본값은 200인데, 가끔 데이터가 Glitch (튀는)경우가 있어서 평균을 좀더 와이드하게 받아서 튀는

신호를 “평탄화”하는게 요즘 업계의 표준이 되었다. 200개 받을때보다 400개 받으면 중간에 오차가 있어도 평균 모수가 높으니 크게 튀지 않게 된다.

ㅋㅋ 에이 설마 그런일이 있겠어?

작년 4월 19일날 리플의 총 공급량이다. 코인마켓캡을 비롯한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갑자기 물량이 오류가 생긴것을 일부유저가 캐치했다.

하지만, 라이브코인와치 사이트에서는 “정상적으로 보였다”. 그 이유는 Limit = 200으로 줄여서 서버부하를 줄이려고 했기 때문이다.

400으로 하면 서버부하가 심해지니까 기본값, 200으로 했는데, 400으로 한 사이트는 정상이었다.

다들 갑자기 뭐야! 서큘레이션이 왜이렇게 된거야? 하고 난리도 아니었다.

그래서 2020년 6월에… 이 사태를 보다못해서 리플개발진중 한명이 이런 이야기를 했다.

야, 도데체 이 모든 헛소문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도, 우리 데이터 좀 늘려서 평균좀 내라.

200말고 300이나 400정도 어때?

라고 이야기했다.

가장 최근의 데이터가..리프레시가 안됬다.

4/25일 데이터가 대충 460억개인데… 5월 데이터가 없다.

그래서 이걸 긁어오는 데이터 파싱 API들에게 문제가 생긴거 같고..

맨 초기 데이터인 350억개로 체크를 했다면..

대충 100억개 정도가 날라간것 처럼 보일것이다. (실제로는 110억개정도이다)

그래서 시총이 아마 저렇게 뚝떨어진거 처럼 보일거 같은데…

이렇게 표시한 이유는 “최신데이터”가 올라와야 할 시점에 올라오지 않으니 오류로

그냥 맨 처음 데이터를 긁어봐서 박아버린..프로그램의 오류로 보인다.

나만 그렇게 생각했을까?

얘도 그렇게 생각한다.

업데이트 안되고 있네. 왜 5월거 없냐? ㅋㅋ

제대로 된곳은 그럼 없는가?

있다. 트뷰에 보면 있다. 트뷰의 xrp 시총차트보면 무너지지 않았다.

아무튼 중요한건..

데이터나 이런건 웬만해서 “직접 마이닝해서 직접 수급받는게 짱”이라는거다. 코인마켓캡을 보고 놀랄게 아니라는거..

천하의 코인마켓캡에서 그런일이 있겠어…?

에이 코인겟코에도 이렇게 나왔는데..?

코인마켓캡 팔린지 오래다…. 얘들은 공공기관이 아니다. 100프로 신뢰하진 말자.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