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닥(GDAC) 거래소 이더리움 머지 에어드랍 지원

지닥(GDAC) 거래소 이더리움 머지 에어드랍 지원

지닥(GDAC) 거래소 이더리움 머지 에어드랍 지원

안녕하세요.

메이킹입니다.

드디어 9월이 시작되었습니다. 더웠던 날씨도 가을을 맞이하여 한층 시원해졌는데요. 가상자산 시장은 아직 크립토윈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대 이슈인 인플레이션이 좀처럼 잡히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싶은데요. 가을을 지나면 점차 시세가 회복될 거라고 보는 기대감들이 많습니다. 물론 저도 그중 하나입니다. 아무쪼록 기나긴 하락장을 잘 버텨봐야겠습니다.

9월에는 알트코인의 대장인 이더리움의 역대급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더리움 역사상 최대 규모의 업데이트인 ‘더 머지(The Merge)’인데요. 코인의 채굴 방식을 완전히 바꾸게 되는 업데이트입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 거래소 중에서는 유일하게 이더리움 하드포크와 에어드랍을 지원한다고 발표한 지닥(GDAC) 거래소에서 이더리움 관련 코인을 에어드랍 받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더리움 더 머지 하드포크란?

컴퓨터를 이용해 코인을 채굴한다는 얘기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를 작업증명 방식이라고 합니다. 영어로 Proof of work인데요. 대부분 POW 채굴이라고 합니다. 컴퓨터 연산을 통해서 작업을 완료하게 되면 코인을 보상으로 받게 되죠. 하지만 컴퓨터 자원을 지속적으로 소모하기 때문에 채굴자의 탄소 배출이라는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었고, 글로벌적으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업증명 방식이 아닌 지분증명 방식이 있습니다. Proof of stake로 POS 채굴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해당 코인을 보유한 홀더들의 스테이킹된 코인을 통해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스테이킹한 투자자들에게

해당 코인을 보상으로 지급하게 되는 것인데요.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내가 보유한 가상화폐를 이용하게 되기 때문에 환경을 보호할 수 있겠죠. 단, 일명 ‘고래’라고 불리는 많은 수량을 보유한 홀더에게 큰 보상이 돌아가게 되기 때문에 한 쪽으로의 쏠림이 있을 수 있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이더리움은 기존에 POW 방식을 9월 15일 POS로 변경하겠다고 발표한 상황입니다. 사실 방식을 변경한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어떤 전문가는 비행 중인 비행기의 엔진을 교체하는 것과 같다고 설명하면서 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업데이트라고 얘기하였습니다.

채굴자들의 반응은 어떨까요? 당연히 기존 채굴 장비가 소용이 없어지게 되기 때문에 반대하고 있고, 심지어 이더리움POW 재단을 설립하여 독자적으로 포크를 위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채굴자들이 포킹을 성공하게 되면 이더리움 계열의 디지털 자산은 2가지로 나눠지게 됩니다. 바로 ETHPOS(ETHS)와 ETHPOW(ETHW)가 되는 것인데요. 이더리움S(ETHS)의 경우는 이더리움 머지 업데이트 후 원래의 이더리움으로 변경되게 되고, 그렇다면 ETHW는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거래소에서 에어드랍을 지원한다면 ETHW를 자동으로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지원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받을 수 없습니다. 참고로 현재 국내 거래소 중 이더리움W의 에어드랍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거래소는 지닥(GDAC) 거래소가 유일합니다.

▶ 지닥 거래소 이더리움 하드포크 에어드랍 지원

국내 4호 가상자산사업자 지닥에서는 유일하게 이더리움 하드포크와 에어드랍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하였는데요. 보유하고 있는 이더리움과 ERC20 기반 코인을 지닥 거래소에 입금하여 전환하기 버튼만 클릭하면 POW 계열의 토큰을 에어드랍 받을 수 있습니다. 적용되는 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어드랍을 수령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표를 통해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이더리움 관련 코인 확인

-> 보유한 코인이나 구매한 코인을 지닥 거래소에 입금

-> 입금 후 지갑에 보유자산 확인

-> 보유자산 우측의 전환하기 버튼을 클릭

-> POW 계열 디지털 자산 수령

예를 들어 위의 코인 중 하나인 폴리곤 코인을 전환하게 되면 MATICS와 MATICW가 생기게 되겠죠? 이더리움 전환하는 작업을 화면으로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한 클릭 몇 번으로 ETHS와 ETHW로 전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은데요. 전환하기를 진행하면 취소는 불가합니다. 이더리움 더 머지 업데이트 진행 전까지 수령할 수 있으며, 에어드랍 이후에는 시장이 안정화될 때까지 출금은 불가하지만 거래는 가능합니다. 그리고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이더리움S의 경우 업데이트 이후 기존의 이더리움으로 다시 변경되게 됩니다.

추가로 지닥 홈페이지에 있는 주요 Q&A를 찾아봤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혹시나 이더리움이 업데이트에 실패하더라고 보유하고 있던 이더리움은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기 때문에 수량을 손해 본다든지 하는 리스크는 없습니다. 단, 이더리움 시세가 떨어질 수는 있겠죠. 현재 이더리움 POW에어드랍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거래소는 지닥이 유일한데요. 홈페이지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