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부 가상화폐 단속에 비트코인 폭락?!
중국정부 가상화폐 단속에 비트코인 폭락?!
비트코인 원화 차트 (업비트)
이더리움 원화 차트 (업비트)
비트코인 달러 차트 (업비트)
‘가상화폐 단속에 비트코인 7.9% 폭락’ 이라는 뉴스가 눈에 들어왔다. 앞서 공유한 비트코인, 이더리움 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폭락이라고 말할 수준은 못된다. 불과 3-4개월전 시세하락 (30~50% 조정)에 비하면 지금의 조정은 건강한 조정이라고 생각될 정도이다.
다만, 중국이 모든 종류의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모든 거래 행위에 대한 엄격한 단속에 나서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블룸버그통신 등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인민은행은 9월24일 “가상 화폐는 법정 화폐와 동등한 법적 지위를 보유하지 않는다”며 암호화폐 관련 업무 활동을 불법적인 금융 활동으로 규정하고 단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테더 등에 대해서 거래하는 것은 법에 따라 엄격히 금지하고 형사 책임 추궁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즉,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를 포함하여 어떤 방법으로든 중국인에게 중개하고 돈을 받는 서비스 및 파생상품 거래, 모금 등도 불법 행위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중국은 작년까지는 세계 가상화폐 채굴의 65%를 차지했지만 네이멍구·신장 위구르 자치구와 칭하이·쓰촨·윈난·안후이·허베이성 등에서 비트코인 채굴 단속에 나선 데 이어 이번에 중앙은행 차원에서 전국에 걸친 ‘가상화폐 거래 전면 불법화’ 방침으로 인해서 암호화폐 거래의 독점적 위치에서 내려올 예정이다.
이러한 중국정부의 움직임으로 암호화폐의 거품이 걷어지고, 실제 가치에 수렴해가는 과정으로 암호화폐 시장은 들어갈 것으로 판단된다.
수영장의 물이 다 빠지고 나서야 누군가 알몸으로
헤엄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워렌퍼핏
회계 장부 조작 기업들의 마지막은 텅 빈 통장과 파산 선고뿐이다. 문제는 물이 빠지기 전까지는 누가 알몸으로 헤엄치는지 모른다는 것이다. 암호화폐, 코인시장도 마찬가지이다. 스스로 가치를 증명하고 수익을 만들어 낼수 없는 코인들은 시장에서 거품이 빠지고 사라질 것이다.
투자자 여러분들은 실력있는 개발자들이 유망한 파트너사들과 협력하는 코에 투자하는 것을 연구하고 고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