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마무리
지난 26일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를 마무리하며,
미국 샌프란시스코 트위터 본사로 첫 출근하는 사진이 본인 트위터 계정에 공개가 되었습니다.
머스크는 싱크대를 들고 트위터 본사를 찾은 영상을 올리면서
“트위터 본사에 들어가는 중, 싱크대를 들여보내줘(let that sink in)”라고 적으며 평소 그의 톡톡 튀는 언행을 보여주었는데요.
여기서 ‘sink in’은 관용어구로 ‘어떤 것에 대해 실감하게 하다’라는 뜻으로,
머스크가 곧 트위터 인수를 완료하고 새로운 오너가 된다는 점을 알리려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과정
그러면 오늘은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과정을 정리해보고,
트위터 주가와 머스크가 강력하게 지지하는 도지코인에 대한 전망과 분석을 알아보겠습니다.
인수계약-계약파기-재인수 추진 등
겉잡을 수 없었던 인수과정
일론 머스크는 지난 4월 트위터를 440억달러(주당 54.2달러)에 인수하겠다고 나서며,
본인 보유 자사주 40억 달러(약 5조500억원)어치를 트위터 인수를 위해 매도하였습니다.
이로인해, 지난 4월 4일 트위터 주가는 27%가 급등한 반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를 통해 자사주 매각이 확인된 4월 26일, 테슬라 주가는 돌연 870달러 안팎까지 내려가며 하루에만 12.18%나 폭락하는 상반된 양상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7월 머스크가 돌연 입장을 바꾸며 인수를 파기하는 사태가 일어납니다. 머스크가 인수 파기를 선언한 이유는 ‘트위터가 가짜 계정 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지 않았다’는 것인데, 전문가들은 이는 표면적인 이유이며 당시 머스크가 너무 비싸게 트위터 주식을 매입하는 것을 후회해 인수를 번복한 것이라 분석하였습니다.
계약을 이행하라는 트위터 측과 법적공방으로 이어질려던 상황에서, 머스크는 다시한번 입장을 바꾸며 지난 10월 4일 원래대로 트위터를 인수하겠다고 발표합니다. 그리고 또다시 트위터 주가는 22% 가까이 급등하며 현재까지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주가 상승
새롭게 변모할 트위터,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접근해야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 후 기존 경영진들이 효율적이지 못하다며 대부분을 해고하며,
대대적인 개혁을 예고했습니다.
머스크는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 이용자가 아닌 정부 혹은 기업 고객에 대해선 유료화를 도입하고, 인기가 없는 월 5달러 유료 서비스 ‘트위터 블루’를 폐지하는 것을 밝혔으며, 트위터에서 지불 서비스, 쇼핑, 예약 등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앱을 향후 3~5년 내에 만들어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합니다.
2021년 초 80달러까지 치솟았던 트위터의 주가는 21년 4분기부터 지속적인 어닝쇼크(매출이 예상치보다 하회)를 기록하며, 주가가 32달러까지 하락하였다가 현재 인수 이슈로 50달러 부근까지 회복한 상태입니다.
지금은 이슈에 따라 주가가 크게 변동하는 상황으로, 혹시모를 인수악재(자금조달 실패 등)가 존재해 선뜻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한, 트위터는 10월 31일 3분기 실적발표도 앞두고 있으며 예상치를 하회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아직까지는 주가흐름을 지켜보아야할 듯합니다.
다만, 머스크의 중장기 개혁방안, 12월 FOMC 금리인상 속도조절 등을 고려해 보았을 때 이번 인수이슈 및 실적발표 이후 주가가 조정을 받은 뒤에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접근을 해보아도 좋을 듯합니다.
트위터 결제 시스템으로 도입될 가능성이 높은 도지코인
일론 머스크는 이른바 ‘도지파더’로 도지코인에 대한 열렬한 지지자입니다. 지난해 그의 트위터에서 도지코인이 언급되며 한때 900원 가까이 시세가 급등한 바있습니다.
이번 트위터 인수로 인해 도지코인이 다시한번 주목을 받고 있는데, 머스크가 트위터에 가상화폐 결제 시스템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미 지난 4월 머스크는 트위터 블루 시스템에 도지코인 지불 옵션을 추가해야한다고 주장한바 있습니다.
또한, 이번 인수 후 트위터 편집 버튼과 광고 봇 추적 기능 추가와 함께 디지털 통화로 구매 및 기타 결제를 하는 옵션이 추가될 것이라 언론보도가 되는 등 구체적인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현재 도지코인도 트위터 주가와 마찬가지로 인수이슈로 인해 최근 35%가까이 급등하며, 단기적으로 과매수 상태에 도달한 상태입니다.
다만, 이미 지난해 고점인 900원대에 비해
크게 하락한 100원대에 가격이 머물러 있는 만큼 이번 이슈로 인한 단기급등이 어느정도 조정단계를 거칠때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접근해보아도 좋을 듯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오늘은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이슈를 정리해보고, 트위터와 도지코인에 대한 전망과 분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작년 머스크로인해 세계 증시가 크게 상승하였던것 처럼 이번 트위터 인수를 계기로 좋지 않은 현재 자본시장흐름이 상승세로 바뀌길 바라봅니다.
※ 본 글은 투자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