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경제 뉴스 애플, 인텔, 아마존 실적과 비트코인 시세

유럽 경제 뉴스 애플, 인텔, 아마존 실적과 비트코인 시세

 

안녕하세요. 치치입니다.

22년 10월 28일 미국 주요 기업들인 애플 실적, 인텔 실적, 아마존 실적 등 비트코인 시세와 유럽 경제 뉴스를 알아보겠습니다.


유럽 경제 뉴스, 애플 실적

애플 실적 자체는 괜찮았습니다. 

하지만 부문별로 뜯어보면 아이폰 매출이 전체 매출의 절반인데 기대 이하로 나왔고, 서비스 매출이 전체 20% 비중의 미래 먹거리 부문이라 시장 반응은 걱정과 실망스러웠습니다. 

애플은 팬데믹부터 자세한 가이던스 주는건 멈춘 상황이었습니다만, 어쨌든 다음 분기엔 매출이 꺾일거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 매출은 걱정보단 괜찮았고, 이번 분기에도 매출은 잘 나왔습니다.

애플은 가격 결정력을 가진 소비재 회사로도 분류되기도 하고, 아이폰 판매가격은 꾸준히 오르는 중입니다. 

현재 평균 954불의 판매가격이고, 19년도에는 783불이었습니다. 가격 상승률이 차이가 큽니다.


인텔

인텔 실적은 좋은 편입니다. 

수익성이 좋습니다. 

다만 인텔도 4분기 가이던스는 매우 실망스럽고, 매출과 마진 모두 크게 빠질 걸로 걱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3년간 비용을 $10bn 줄이면서, 똘똘하게 운영하겠다고 발표 했습니다. 

PC용 반도체 실적은 전년대비 -17%로 많이 줄어든 모습입니다. 

파운드리 반도체 외주 제작 사업에 대해서는 대만 미디어텍(퀄컴 경쟁자)을 고객으로 받아서 현재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아마존

실적이 별로 안좋고, 4분기 가이던스는 매우 걱정스런 수준입니다.

클라우드 성장성이 둔화되었고, 구독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 OTT서비스 실적도 실망 스럽습니다.

그나마 본업인 이커머스 매출은 버텨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사가 딱히 잘되서라기 보다는, 인플레 때문에 전반적으로 상품 가격이 오른 것 때문도 있으며, 비용이 올라 마진은 점점 압박 받는 추세 입니다.


비자

비자는 실적이 좋게 나왔습니다. 소비자 지출이 아직까진 꺾이지 않고 살아있습니다. 

특히 해외여행객이 늘어나며, 크로스보더 결제가 늘었다는 결과입니다. 

참고로 비자 고객들을 지역별로 나눠보면 미국이 압도적 1위이며, 유럽·아시아 지역이 2위권으로 각각 미국의 1/3 수준 입니다. 

유럽 명품 업체들 실적에서 발표된 것처럼, 달러 강세와 유로화 약세 시기이다 보니, 미국인들이 유럽여행 가서 명품 질러대며 플렉스 중 입니다.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는 실적이 뜬금포로 좋게 나왔습니다. 

디지털 광고에 의존하는 회사이지만, 매출이 연간 8% 늘었다는 게 중점입니다. 

물론 자세히 뜯어보면 비용은 연간 35% 오르는 중이고, 여전히 적자내는 회사 입니다. 

유저 수도 MAU 4.45억명으로 정체이긴 한데, 디지털 광고업 전반이 너무 심하게 때려맞다 보니, 매출이 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일단은 좋은 소식입니다.


유럽 경제 뉴스, 마스터카드

마스터카드 역시 실적이 좋습니다.

여행 수요와 소비자 지출이 올라준 덕분입니다. 

다만 비용도 같이 오르고 있는 건 지켜봐야 할 문제입니다.

비자카드 까지는 아니어도, 3분기에는 배당과 자사주 매입을 진행했습니다.


힐튼

실적이 좋습니다. 여행 수요는 계속 오르고 있고, 호텔 객실당 평균 가격도 팬데믹 이전인 19년도 보다 높게 받는 중입니다.

4분기에도 여행 수요는 계속 늘어날 예정이라 기대감이 큽니다.


코카콜라

코카콜라 역시 실적이 좋습니다. 

매출·순익 모두 기대 이상이며, 제품 가격이 평균 7% 가량 올린 덕분 입니다.

환율 변동과 인수합병 제외하고 순수 제품 판매로 벌어들이는 매출이, 연간 14~15% 오를 걸로 예상 중입니다. 

한편 기존 제품은 비싸졌으나, 아예 저가제품 패키지들도 새로 내놓았습니다.

더 작은병에 포장 또는 박스당 캔수를 줄이고, 재활용 가능한 병으로 사용 하는 등의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GM 제너럴 모터스

GM 제너럴 모터스 실적이 좋습니다.

아직 수요가 꺾이지 않았고, 공급망 문제도 완화되는 중이라 발표 했습니다.

2분기에 주문만 받아놓고 부품없어서 못 팔던 차량들 덕분에, 3분기엔 더 많이 파는 걸로 수치가 나왔습니다. 

특히 GM 주종목인 픽업트럭, SUV 분야에서 판매가 많았습니다. 

한편 전기차 판매 전망은 낮춰잡았고, 배터리 생산이 생각만큼 빠르게 안 올라온 탓입니다. 

GM은 전기차 시장에선 아직 후발주자로 밀려있는 회사 입니다.


맥도날드

실적이 좋습니다.

매출과 순익 모두 기대이상으로 나왔습니다.

역시나 가격을 올린 덕분으로 평균 10%가량 올렸습니다. 

매장 방문자 수도 올랐고 동일매장 매출도 올랐습니다.

본진인 미국을 넘어, 유럽·남미·일본에서는 더 큰 폭의 성장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락다운 여파로 역성장 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 시세가 2800만원대로 내려왔습니다. 

아무래도 미국 뉴욕증시의 나스닥 지수 하락에 2%대 하락세를 보이며 2만달러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긴밤 나스닥 지수는 빅테크 기업들이 올해 3분기 실적 부진에 주가가 크게 내리면서, 비트코인은 나스닥 지수와 동조화 현상을 보여왔습니다.


유럽 경제 뉴스

유럽 ECB는 예상대로 기준금리 75BP 인상 했습니다. 

이로써 두달 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진행했고, 현재 기준 금리는 2.00% 입니다.

미국을 빠르게 쫓아가는 중입니다.

영국 재무부 장관은 긴축재정안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