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리플코인 이란 어떤 코인인가
리플은 인기가 많은 암호화폐중 하나 입니다.
미국 투자전문매체의 모툴리 풀은 리플토큰은 현재 증권으로 재정의 하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 소송에
휘말려 있지만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다는 추측이 제기되면서 리플의 위험과 보상에 대해 낙관적인 견해를 갖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1. 무엇을 위한 리플인가 XRP
리플은 금융 거래를 위한 인터넷 프로토콜인 리플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이자 기초 화폐 입니다.
이 코인을 매개로 전세계의 화폐를 몇초 내로 송금할 수 있어 혁신적인 신시간 통화 거래가 가능합니다.
‘리플 프로토콜’ 이란 분산원장을 기반으로 한 신시간 총액결제 시스템으로 국제결제시스템망을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기도 합니다.
송금 시스템에 가까운 특성이 있어 일반적인 디지털 자산과는 그 구조가 다릅니다.
사용하는 합의 프로토콜도 독자적일 뿐만 아니라, 다른 코인들과 다르게 현실적으로 주도권의 집중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플의 시스템은 한정된 참여자만 분산 네트워크를 구성한다는 의미에서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리플사는 총량의 62%의 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 개발 단계에 따라 전략적으로 시장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리플사는 그들이 전체 유통의 반수 이상으로 보유하고 있는 코인을 악용할 우려를 잠재우기 위해 암호화를 통해 보호된 조건부 날인 계정(escrow)에 리플을 넣어둔다고 합니다.
2. 리플의 특징
1. 현재 주로 은행 간 이체서비스에 집중하여 진행 중이며,
리플 네트워크에는 미쓰비시 도쿄UFJ 은행, 스웨덴 SEB,
중동의 아부다비 국립은행과 인도 Axis 은행을 비롯한 세계 주요 금융권 75개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매년 빠른 속도로 확장하고 있으며,
최근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상호 송금 거래 규모는 하루 7700만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2. 리플은 연결 통화(bridge currency)로 역할 하므로 기존 통화시장과
달리 수요가 적은 희귀 통화를 거래하기 쉽습니다.
복잡한 거래 과정이 불필요하고, 추가적인 비용도 지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거래마다 0.0004달러의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이는 네트워크 스팸 공격을 막기 위한 것이며, 매우 적은 액수이므로 기존의 결제시스템보다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또한, 이 수수료는 영원히 소멸하게 되는데,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토큰의 가치가 조금씩 높아짐을 의미합니다.
4. 인플레이션이 없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화폐 총량이 늘어나는 대부분 디지털자산과 달리,
리플은 초기에 총 1천억 개 발행되었고 이제 더 추가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리플의 최근 뉴스
1) 리플, 시총 7위 회복…리얼비전 CEO ‘SEC 소송 승소 시 XRP 급등 가능’ (21년 12월 8일)
글로벌 매크로 투자자이자 리얼비전 그룹(Real Vision Group) 최고경영자(CEO) 라울 팔(Raoul Pal)이 ‘리플(Ripple)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소송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위험 보상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12월 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라울 팔은 최근 인터뷰에서
‘약 1년 전 XRP를 매수해 보유 중”이라고 언급했는데요.
매수 배경에 대해 그는 ‘활용 사례(use case)가 있으며,
SEC와의 법정 소송에서 리플이 승소 시 급등 가능성도 있어 보였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후자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작용했다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한편 암호화폐 전문매체 유투데이는 ‘XRP는 SEC가 리플(Ripple)에 대한 소송을 발표한 2020년 12월에
최저 0.16달러까지 급락한 후 올해 0.21달러에서 거래를 시작했다.
그 이후로 암호화폐 거래소가 XRP 토큰을 상장 폐지하는 등 해외 송금 토큰이 험로를
걸어왔다’며 ‘하지만 리플은 ODL(On-Demaned Liquidity, XRP 사용 송금 서비스)의 성장,
일부 국가의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발행 지원, 대체불가토큰(NFT) 시장 참여 등에 성과를 냈다’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투자자들은 SEC 소송이 잘 마무리 되어 XRP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기다리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관련해 리플 최고경영자(CEO) 브래드 갈링하우스(Brad Garlinghouse)는 이 소송이 내년까지 종결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 리플 보유자 대상, 솔로제닉 에어드랍 예정 (21년 12월 9일)
디파이(탈중앙화 금융) 프로토콜 솔로제닉(Sologenic·SOLO)이 XRP 원장 기반 대체불가토큰(NFT) 마켓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NFT를 발행, 매매, 경매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요.
솔로제닉 개발 재단은 커뮤니티의 솔로제닉 생태계 및 거버넌스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2억 SOLO을 락업 해제하고 XRP 및 SOLO 보유자에게 에어드랍을 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특히 국내 대표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리플(XRP) 보유 회원을 대상으로
솔로제닉(SOLO) 에어드랍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공지했으며, 스냅샷은 2021-12-25 05:00:00에 진행된다고 합니다.
4. 리플코인의 전망은?
온라인 투자 플랫폼 캐피탈닷컴은 향후 5년간 리플의 가격 전망과 관련해 월렛 인베스터(Wallet Investor)의
알고리즘 기반 데이터 분석을 인용 ‘XRP 가격은 11월 말까지 최대 1.17달러로
상승하고 5월 매도 이후 최고 수준인 1.52달러로 연말까지 갈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5년 안에 4달러 이상으로 거래될 수 있다’라고 예측했습니다.
또, 디지털코인(DigitalCoin)의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리플 가격 분석에
따르면 XRP가 2022년에 평균 1.86달러, 2028년까지 5.01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됐으며,
프라이스 프리딕션(Price Prediction)은 XRP 코인이 2022년에 평균 1.74달러, 2028년에 15.92달러, 2030년까지 32.33달러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재 XRP 발행사 리플랩스(Ripple Labs)와 경영진은 미등록 증권
판매 혐의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법적 다툼을 벌이고 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현재 리플(XRP)은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Volume 랭킹 TOP5 순으로 말씀드리면 Binance(해외), Huobi Global(해외), FMFW.io(해외), Bithumb(국내), KuCoin(해외)이며,
만약 투자하실 거라면 Volume이 높고 안정적인 상기 Top 5 거래소를 이용하는 걸 권장드립니다.